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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곳에 가면 그 여자가 있다
김현아 지음, 유순미 사진 / 호미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무엇보다 전문가가 찍은 사진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그것도 온갖 색을 머금은 천연색의 사진이 아닌 흑과 백의 조화로만 이루어진 흑백사진이 고즈넉하게 다가온다. 뭐가 형언할 수 없는 느낌도 함께 따라온다. 출판사 이름이 생소해 읽기가 조심스러웠다. 하지만 때로는 기대하지 않은 곳에서 행복을 찾듯이 이 책도 그닥 바라지 않았었는데 읽다보니 마음이 가라앉고 몸이 숙연해지는 느낌을 받았다. 별로 알려지지 않은 작가의 작품. 그래서 어찌보면 신선할지도 모르겠다. 요즘처럼 하루에도 수십, 수백권의 신간도서가 쏟아져 나오는 마당에 한권 덥석집어 읽어내기란 쉽지 않은데 어찌보면 이 책을 만난것은 기쁨이 아니었다 한다. 서설이 너무 길었다.
호미에서 펴내 기행 에세이집 '그 곳에 가면 그 여자가 있다'는 뚜렷한 목적을 지니고 전국을 두루 다닌 작품이다. 그 것도 혼자가 아닌 사진작가와 함께. 기행이라는 것이 혼자다니며 기록하고 여행하는데에 목적이 있음인데 때로는 둘이라서 적적하지 않기도 하지만, 때로는 서로의 차이에서 오는 답답함과 귀찮음도 있었을텐데 하는 생각과, 둘이라서 더 많은 자료와 정보를 얻을 수도 있었겠구나라는 생각이 교차했다.
저자는 경주를 시작으로 강릉으로 이어지는 우리나라 동해안의 줄기를 따라 역사속의 여성의 흔적을 그려냈다. 우리가 너무도 잘아는 망부석의 주인공인 '그녀' 바로 박제상의 부인을 출발로 최근의 여성인 해남의 시인 고정희를 끝으로 동서로 이어지는 여성들의 자취를 차근차근 찾아냈다. 이름조차 알수 없는 그저 박제상의 부인으로만 알려진 망부석의 그녀. 그녀는 일본으로 간 남편을 기다리다 지쳐 왜 망부석이 되었을까? 그러한 그녀는 과연 무엇이 되었을까? 이 책에서는 그 흔적을 하나하나 밝혀내고 있다. 아주 오래전 우리 역사에 있어 여자는 그저 그런 존재였다. 저자는 그러한 여자의 존재를 찾아내어 그들의 삶을 재조명 해주었다.
신라시대의 두명의 여왕에 대해서도 어떻게 신라시대에는 여왕이 존재할 수 있었고, 그녀들의 생과 삶은 어땠는지도 차근차근 풀어내고 있다. 또한 저자는 이 책에서 예술가와 시인등 고금을 통해 변모해온 여성의 모습을 그려주었다. 몇 페이지마다 나타나는 흑백사진은 글과 함께 묘한 조화를 이루어낸다. 책을 읽다보면 어느새 나도 배낭하나 짊어메고 저자의 뒤를 쫒는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읽는 내내 차분하고 색다른 느낌이 무엇보다 강하게 다가왔다. 마치 가을날 낙엽떨어지는 모습을 하릴없이 쳐다보다 나도 모르게 두눈에서 눈물방울이 맺히 듯 '그 곳에 가면 그 여자가 있다' 를 읽다보면 그런 기분이 든다.
수향에 사립문 지그시 여니
연꽃은 이미 지고 국화도 이울었다.
해설피 까마귀는 고목에 울고
가을밤을 기러기 강 넘어간다
아예 소식을 전하지 말아 다오
난 모르고 그대로 살고 싶으니
이 잔을 그대는 물리치지 마소
가고 보면 무덤에 풀만 우거지거니
'유부여(游夫餘)' p.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