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방랑기
가쿠타 미쓰요 지음, 신유희 옮김 / 해냄 / 200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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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가족이라는 의미는 무엇일까? 동족, 친족, 생활공동체, 함께 살아가는 집단 등으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우리는 가족의 중요성과 의미를 잊고 살아가고 있다. 왜냐하면 가족은 우리를 위해 언제나 그자리에 있을 것 같고, 내가 어찌하여도 다 이해하고 용서해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양면성을 보이곤 한다. 집안에서의 나와 집밖에서의 나. 집밖에서는 상냥하고 친절하고 누구에게나 잘 대하면서, 집에오면 말이 없어지고, 무뚝뚝해지고, 신경질적이며, 때로는 난폭해지는 사람을 볼 수가 있다. 아마도 밖에서 받은 이해 집단들로부터의 억압들을 가족이라는 울타리에서 보상받고 싶어서 인지도 모르겠다. 어쨋든 우리는 그렇게 가족의 소중함을 무시한책 살아가고 있다. 늘 그랬듯이...

여기 한 가족이 있다. 아빠, 엄마, 그리고 네딸. 큰딸은 고등학교때 사랑하는 사람과 가출한 경험이 있고-결국은 돌아와 평범한 가정을 꾸미지만-, 작가지망생 둘째딸, 모든면에서 톡톡튀는 세째와 이 책의 실제주인공인 막내딸 - 그녀는 명문학교를 자퇴하고 그저 그런 학교로 전학을 한다. 그리고 막내딸에게는 누구에게도 말 못할 자신만의 동생이 있다. 바로 자신때문에 태어나기도 전에 죽은 남자인지, 여자인지 모를 상상속의 동생.

이러한 6명의 가족들은 각자 자신의 생활을 해 나간다. 별로 이렇다할 특징도 없고, 확 튀는 문제도 없이 말이다. 이런 가족구성원들에게 나름대로 갖고 있는 고민이 있다. 가장인 아빠, 엄마는 영하고 있는 주류가게 옆에 커다란 슈퍼가 들어서게 되어 생계에 타격을 받을까 걱정이고, 막내는 대학을 진학 못하게 될 것 같은 고민에 빠지게 되는 등...그러던 이 가족에게 뜻하지 않은 위기가 닦쳐온다. 바로 둘째 언니의 소설이 신인상을 받게 된 것. 하지만 좋아하기는 아직 이르다. 바로 그 소설의 내용이 바로 가족들의 치부를 드러내는 내용. 이 소설로 인해 가족 구성원은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고 이야기는 급변환하게 되는데...

가족방랑기를 읽다보면 가족의 의미와 함께, 잃어버린 자아를 찾게 되는 모습을 들여다 볼 수 있을 것이다. 작가 가쿠다 미쓰요는 잔잔하게 가족상을 엮어내고 있다. 작가 특유의 잔잔함으로 말이다. 가쿠다 미쓰요는 '죽이러갑니다', '이 책이 세상에 존재하는 이유'를 통해 되었는데 역시 작가만의 독특한 맛을 느낄 수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막내의 시각을 통해 느껴보는 가족들의 일상사를 따라가다 보면 어떻게 잃었던 자아를 찾아가는지, 가족들 개개인이 갖고 있는 모습은 무엇인지를 찾아내게 될 것이다. 결국 이러한 모습의 발견은  곧 우리네 가족에게서도 발견할 수 있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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