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젤
이시다 이라 지음, 인단비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7년 10월
평점 :
품절


어느나 일어나보니 내가 죽어있다. 그것도 타인에 의해...나는 유체이탈이 되어 허공에서 나의 모습을 바라본다. 누군가 나를 묻고있는 것이다. 나는 그들을 막을 힘이 없다. 단지 분을 삭히며 지켜만 보아야한다. 더욱이 나는 지난 얼마간의 기억이 없다. 왜 내가 이렇게 되었는지, 지금 정말 나는 죽은 것인지 조차도...과연 나의 죽음의 비밀은 무엇일까?

이시다 이라의 '엔젤'은 그만의 세계를 엿볼 수 있는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늘 새롭고 강하고 별난 소설을 써온 그가 이번에도 예외없이 죽은자의 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다. 여기서 '엔젤'은 두가지 의미를 지니고 있는 듯 하다. 하나는 죽은자의 모습 - 그것이 천사일수도 있고 - 또 다른 하나는 벤처투자를 의미하는 '엔젤'.

나는 사후세계를 믿는 쪽이다. 우리는 때로 이해하기 힘들고 상상하기 힘든일을 겪은 사람을 만나거나 그들의 이야기를 책이나 기타 경로를 통해 듣곤한다. 하지만 대부분은 영화나 소설의 이야기처럼 외면해버리고만다. 죽음 이후의 세계가 있다 없다에 대해서는 명쾌하게 답을 내릴 수가 없다. 간혹 죽음의 문턱까지 아니 그 이후까지 갔다가 돌아온 이도 있다곤 하는데 이또한 반신반의 하다. 왜냐면 내가 경험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사람은 자신이 경험한 일만 믿으려는 경향이 있다.

그런측면에서 보면 '엔젤'은 충분히 그럴 수도 있겠구나라고, 아니 그래야만 할 것이라 믿고 싶어진다. 자신이 타인에 의해 살해를 되었는데, 원한을 갚지못한다면 얼마나 억울하겠는가. 책을 읽다보면 주인공의 심정이 이해가 가면서도 조금은 답답하다는 생각을 하게된다. 중간의 다른 영혼이 자신의 혼을 던져 또 다른 생명을 구하고 자기는 두번째 죽음을 향하는 대목은 가슴이 찡하다.

'엔젤'은 적당히 마음도 찡하고, 적당히 스릴도 있고, 적당히 통쾌함과, 적당히 흥미로운 소설이라 평할 수 있을 것이다. 이시다 이라의 작품을 많이 접한 독자라면 그의 매력에 또다시 빠질 것이요, 이시다 이라를 처음 만나는 독자라면 새로움에 그의 다른 작품을 찾게 될 것이다.

"우리모두 죄짓지 말고 착하게 삽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