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자장노래 (양장책 1권 + CD 1장) - 유아교육학자가 추천하는 우리 자장가와 세계 자장가 26 ㅣ 아이즐 동요 CD북 5
이영원 외 그림 / 아이즐북스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아마도 아기를 재우기 위한 자장가 중에서 엄마가 가장 많이 불러주는 노래가 '섬집아기'가 아닌가 싶다. '섬집아기'는 아기를 키우는 엄마라면 모두가 아는 노래일것이다. 엄마라면 '섬집아기'흥얼 흥얼 불러주다보면 아기가 스스로 잠이 드는 모습을 지켜보았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 가사를 1절만 알지 2절은 모를 것이다. 여담이지만 어떤 아기는 '섬집아기'만 불러주면 울었다고 한다. 그 이유는 노래가 슬퍼서라나...
'자장노래'에는 동요 6곡, 전래자장가 6곡, 클래식자장가 8곡등 모두 20곡의 자장음악이 들어있다. 물론 CD가 함께 포함되어있다. 책에는 20곡의 악보와 가사가 담겨있다. 예쁜 일러스트와 함께...담겨있는 노래를 살펴보면 첫번째 트랙이 바로 '섬집아기'이다. 물론 2절까지 실려있다. 1절은 엄마가 2절은 아빠의 목소리로 말이다. 그외에도 우리에게 익숙한 '반달', '꽃밭에서', '나뭇잎배' - 이러한 노래도 자장가인지는 모르겠지만 - 도 함께 담겨있다.
전래자장가로는 강원도, 경기도, 전남지방에서 전해오는 자장가가 편곡이 되어 담겨있다. 전래자장가를 편곡한 한창욱작곡가는 바로 음반 '포구에서'를 기획한 작곡가이기도 하다. 그래서인지 음악이 낯설지가 않게 다가온다. '자장노래'는 클래식자장가 8곡도 함께 포함되어 있는데, 모차르트, 비발디, 브람스, 드보르작 등 우리가 익히 아는 음악들로 구성되어 있다.
아기가 잠잘때 이 음반을 들려주었더니 편하게 잘 자는 것 같았다. 현대적 감각의 자장가음악이 필요하다면 이 '자장노래' CD를 권해주고 싶다. 편안한 자장동요와, 전래자장가와 클래식자장가가 한데 어우러져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들려줄 수 있어 좋다. 이 '자장노래'는 전래자장가로 구성되어 있는 '전래자장가 자미잠이'와 함께 추천해주고 싶은 자장가 모음집이다.
아가를 위해 아빠도 한두곡 자장가를 알아두면 요긴하게 써먹을 것이다. 엄마가 들려주는 자장가와는 또다르게 아가가 반응하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