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
오츠이치 지음, 김수현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작가에 대해 그리고 작품에 대해 아무런 사전 지식없이 ZOO를 만났다. 왠만한 책은 온오프 서점이나, 출판사에서 제공하는 책의 정보를 찾아보는데 이 책은 그냥 아무생각없이 읽게 되었다. 도대체 ZOO가 무엇인지, 오츠이치라는 작가가 누군지 아무것도 모른체...

ZOO는 모두 10편의 단편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 이야기 SEVEN ROOMS를 읽고 강한 충격에 휩싸였다. 마치 공포영화 한편 본 듯한 강력함이 파고 들었다. "앗, 이런 작품이야, ZOO가?" 라는 느낌. 전체 10편중 아무 이유없이 납치당해 죽음을 기다리는 남매의 이야기를 다룬 'SEVEN ROOMS'는 영화 '큐브'를 연상 시켰고, 자신의 죽음을 지켜봐 주기 위해 새로운 생물을 탄생시킨다는 설정의 '양지의 시' 는 로빈 윌리엄스 주연의 영화 '바이센테니얼맨'을 떠오르게 만들었다. 그래서인지 재미는 있었지만, 조금은 식상한 느낌을 주었다.

이렇게 작품속에서 영화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음은 아마도 작가가 영상작가로도 활동하고 있기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영상까지도 염두해 둔 작가의 작품세계로 인해 더욱 강하고, 흥미롭고, 재미있게 읽는이에게 다가오는지 모르겠다.

전체 10편중 가장 재미있고, 자극적이었던 이야기는 쌍둥이의 엇갈린 운명을 다룬 '카자리와 요코' 였다. 마지막의 충격적 결론이 강하게 다가왔다. 'ZOO', '차가운 숲의 하얀 집', 'SO-far'는 다른 작품에서 볼 수 없었던 맛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SO-far'는 읽고나서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든 작품이었다. 이외에도 약간은 엉뚱한 느낌의 'Closet' 과 혈액을 찾아라도 꼭 놓치지 말아야 할 작품들이다.

10작품 모두 나름대로의 특색과 맛 그리고 오츠이치만의 향을 맡을 수 가 있었다. 물론 이 작가의 다른 작품은 접해보지 못해 그만의 향이 무엇인지 아직은 알 수 없지만, 아마도 이런게 그만의 독특한 향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왜 오츠이치라는 작가를 '천재작가'라고 칭하는지 알 것 같은 작품이다. 이 여름 더위를 싹 가시게 할 작품 'ZOO' 를 만나보는 것은 어떨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향기로운 2007-07-10 12: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름더위가 싹 가실정도로 오싹하나요?? ^^;; 그렇잖아도 누가 손에 들고 있길래 어떤 책일지 궁금하긴 했는데.. 사무실에 에어컨이 있어서 오싹할 정도의 시원함이 필요한건 아니지만.. 궁금은 하네요^^;;;;

백년고독 2007-07-10 13: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으로 별난 책이더라고요. 재미있게 읽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