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주제로 한 국내 유일의 테마공간인 분당 책 테마파크에서 개관 1주년을 맞아 국제 북 아트 초대전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경기 성남시 분당구 율동공원 내에 위치한 책 테마파크는 지난해 4월 22일 문을 열었다. 성남문화재단은 오는21일부터 30일까지 열흘간 책 테마파크 개관 1주년 기념 페스티벌을 연다고 10일 밝혔다.

2006년 4월 22일 개관 후 매 월 시민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체험, 공연, 전시, 교육행사를 진행하여 책 테마파크를 찾는 방문객들이 책과 자연스럽게 친숙해 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독서 기증 캠페인이나 초청 행사를 통해 문화 소외계층에게도 한걸음 다가갔다.

축제기간 동안 해외 7개국 및 국내 작가 초청 북 아트 초대전과 국제 북 아트 컨퍼런스를 비롯해 전시 및 공연, 체험, 그리고 특별 행사 등 책을 주제로 책과 함께 하는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국내외 유명 북 아트 작가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직접 소장할 수 있는 북 아트 페어와 북 아트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는 국제 북 아트 컨퍼런스는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에 정보 전달 매체로서의 기능에서 벗어나 예술 장르의 하나로 북 아트를 만나보는 계기를 마련한다.

고전무용과 동화 발레, 매직 쇼 등 다양한 즐길 거리와 책을 모티브로 한 다양한 입체 미술작품 전시와 동화 주인공 코스프래 등의 볼거리와 함께 활판 인쇄 실습과 책 읽는 인형 만들기 등의 체험행사는 책 테마파크를 찾는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선사할 것이다.

성남문화재단은 지난 1년간 시민들에게 책과 친숙해지는 계기를 마련했던 책 테마파크가 앞으로 책을 읽는 개념에서 벗어나 상상력과 독서 의욕을 고취시키는 공간을 제공하고 시민들의 정서함양에 기여해 나아가 성남시의 문화예술 ‘랜드 마크’ 및 복합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해 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분당구 율동공원 내에 자리 잡은 책 테마파크는 책을 뜻하는 각 나라의 언어들로 꾸며진 ‘바람의 책’을 통해 진입해 책의 역사가 그려진 미로 형태의 산책로 ‘시간의 책’을 지나면 멀티미디어 시청각실과 도서 열람실, 전시실 등을 갖춘 북 카페와 하늘과 맞닿아 있고 바닥엔 별자리 지도가 그려진 원형의 야외 공연장 ‘하늘의 책’으로 꾸며져 있다. 또 율동공원의 자연 환경과 잘 어울리는 책 모형의 연못 ‘물의 책’은 바쁜 일상에 쫓기는 사람들이 자연을 벗 삼아 잠시 여유를 가질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세부 행사 내용

-해외 7개국 및 국내 작가 초청 북 아트 초대전 <또 하나의 작은 세상 북 아트>

총 150평 규모의 책 테마파크 전시장에 해외 7개국 여덟 작가와 국내 대표 작가 100인의 작품을 전시, 판매하여 국내외 유명 북 아트 작가들의 다양한 작품을 감상하고, 직접 소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해외작가로는 40여 년 동안 9권의 북 아트 이론서와 300여권의 북 아트 작품을 제작하고, 북 아트의 이론적 배경과 기틀을 확립한 북 아트의 대가 키스 스미스(미국)가 두 번째로 내한한다.

이외에도 미국에서 가장 활발히 활동하는 어린이 북 아트 지도자 수잔 캐퍼신스키(미국)와 캐나다의 유일한 북 아트 협회인 ‘캐나다 북 아트 협회’ 회원들의 작품, 이스라엘, 호주, 스웨덴, 카타르, 중국작가 등의 100여점을 전시, 판매한다.

- 국제 북 아트 컨퍼런스

미국과 호주, 중국 등 해외 작가와 함께 각 나라의 북 아트 경향과 작품 세계에 대해 발표.

- 공연 행사

▶ 송문숙 무용단 오픈 축하공연

눈으로 읽고 머리로 이해하는 독서행위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몸으로 경험하는 책 읽기의 행위를 보여줌으로써 북 아트에 대한 강렬한 인상을 심어줌.

▶ 어린이 동화 발레

8명의 어린이들이 재미있는 동화 이야기를 앙증맞은 발레 공연으로 소개.

▶ FUNNY 매직 쇼

온 가족이 함께 보고 즐기는 비둘기, 책 마술 로프 마술 등으로 어린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흥미 있는 볼거리를 제공.

▶ 어린이 인형극 “내 친구 짱돌이”

재미있는 인형극을 보는 사이 자연스럽게 그 속에 담긴 교훈까지 습득할 수 있는 재미와 배움의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인형극 공연.

▶ 가족과 함께 하는 레크리에이션 “책과 함께 뛰어놀자.”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으로 다 같이 즐기는 사이 가족 간에 따스한 정이 샘솟음.

- 체험행사

책 테마파크를 찾는 방문객들이 직접 참여해 좋은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체험 행사로는 미국의 대표적인 작가 수잔을 초대해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하는 어린이들을 위한 북 아트 프로그램과 책의 제작과정을 알아보는 활판 인쇄 실습, 다양한 모양의 움직이는 인형을 만들어 보는 책 읽는 인형 만들기, 이 외에도 수제 종이, 마블링 종이 만들기 시연 등이 마련되어 있다.

- 특별 행사

행사 기간 중 편안하고 자유롭게 책을 읽을 수 있는 책 놀이터가 조성되고 동화 속 주인공으로 꾸민 인물들과 함께 하면서 동화 속 나라로 떠나보는 동화 주인공 코스프래, 동화책 주인공이 되어 사진을 찍어보는 포토 존 등이 마련되어 있다.

- 전시 행사

책 테마파크 1주년 기념행사가 시작되는 4월 21일부터 6월 17일까지 약 두 달간 책 테마파크 일대에서는 책을 모티브로 하는 다양한 입체 미술작품을 전시해 책 테마파크를 찾는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하고 주변 환경과 어우러지는 색다른 풍경을 제시.

일시: 4월 21일(토) ~ 30일(월)
장소: 분당구 율동공원 내 책 테마파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