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온라인 백일장 시스템’을 구축하여 “문학심사 실명제”를 도입하고 있는 사단법인 한국문학세상(이사장 선정애, www.klw.or.kr)은 지난 2006년 10월부터 (주)한국학술정보(대표 채종준)와 공동으로 “국민문예집 갖기 운동”을 범국민적으로 추진한 결과, 2007년 3월 현재 국민문예집-'생활문학시리즈'라는 명칭으로 총 13종이 출간되었고, 17종이 출간을 대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민문예집”은 그동안 높은 출판벽 때문에 각종 저서(자서전, 수필집, 시집, 소설집, 논문집, 문예지 등)를 출간하지 못한 분들의 작품을 선정하여 전액 무료로 출간해 주는 제도를 말한다. 출간된 저서는 각종 대학 도서관과 전국 대형 서점에 배포되며, 저자에게는 정가의 10%에 해당하는 저작권 사용료(인세)를 지급해 준다.

당초, ‘국민문예집’ 무료 출간 사업을 추진할 때만 해도 많은 예산이 소요되어 적자를 면키 어려웠으나 ‘생활문학시리즈’가 독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게 됨에 따라 각종 도서관과 대형서점 납품 등으로 얻은 수익으로 그 비용을 충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제도는 올 한 해 동안 계속 추진하면서 역량 있는 신인 발굴과 우리 사회에 생활문학이 정착될 수 있도록 ‘생활문학시리즈’ 붐을 계속 일으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제 ‘돈 내고 저서를 출판하는 시대는 지났다’고 주장하는 한국문학세상은 국내 최초로 각종 문학대회에서 응모자에게 개인별 심사평과 점수까지 제공하는 "문학심사 실명제"를 도입하면서, 신인 등용문도 추천제가 아니라 공개경쟁을 통해서 최고의 득점을 얻은 사람에게만 등단의 길을 열어주는 투명한 심사방식을 채택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앞으로 한국문학세상을 통하여 저서를 출간하거나, 문학 공모전을 통하여 당선된 경우에는 향후 한국문학세상을 이끌어 나갈 문학지도자로 양성이 되고, 역량에 따라 각종 문학대회의 심사위원 등으로 활동할 기회가 제공 된다고 밝혔다.

더 궁금한 사항은 (사)한국문학세상 홈페이지(www.klw.or.kr)나 고객센터(02-6402-2754)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