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자산경영 - Books for CEO
스코트 M. 데이비스 지음, 최원식.박영미 옮김 / 거름 / 2001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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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2006년 세계 100대브랜드의 평가결과를 인터브랜드가 발표했다.  세계 최고의 브랜드는 다름아닌 "코카콜라"로 그 가치는 무려 670억달러에 달한다. 그 다음으로는 "마이크로소포트"사가 569억달러이며, 3위는 IBMdl 562억달러, GE가 489억달러로 그 뒤를 따르고 있다. 그리고 5위는 "인텔"로 323억달러의 가치에 이른다.  이들 5대브랜드의 가치는 2002년 이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의 브랜드 가치는 얼마정도 일까 궁금해진다. 우리나라의 브랜드 가치는 "삼성전자"가 약 161억7천만 달러로 전체의 20위를 차지했으며, "현대자동차"는 40억 7천여달러로 75위를 LG전자가 30억이 약간 넘어 94위를 기록했다.  전체중 가치 상승률이 높은 브랜드는 "구글", "애플", "eBay"로 인터넷 기업의 브랜드 가치 상승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한때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인정받던 일본의 "SONY(소니)"가 우리나라의 삼성전자에도 못미치는 26위를 차지했다는 사실이다. 이는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한때 우리는 소니의 워크맨이라면 누구나 갖고 싶어하는 최고의 선물이 아니었던가. 게다가 게임기에 오디오에 실로 손에 넣고 싶은 제품을 그것도 디자인도 멋지게 만들어 오던 소니가 최근 경영난에 허덕이며 이제 예전의 명성을 물려주어야 할 지경에 이르게 되었다. 심지어는 우리나라의 삼성전자가 인수한다는 설도 나돌지 않았던가... 
 
  코카콜라와 같은 회사는  브랜드 하나의 가치만으로도 흔히 말해 앉아서 돈을 버는 반면, 소니와 같은 회사는 과거의 전성기를 뒤로하고 점점 뒤로 뒤로 뒤쳐지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이 모든 이유는 바로 브랜드 자산의 관리에 있다. 브랜드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소비자는 그 제품의 브랜드를 더욱 신뢰하거나 반대로 불신하는 계기가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한번 실추된 브랜드의 값어치를 다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더욱 많은 비용이 필요하다는 사실이다.
 
  이제 기업에 있어 브랜드는 더이상 마케팅의 한 분야가 아니다. 브랜드는 이제 기업의 얼굴이고 대표적인 관리분야로 자리잡게 되었다. 예전처럼 소비자는 수퍼나 대형백화점에서 아무 물건이나 집는 시대는 오래전에 지났다. 요즈음은 모든 제품이 거의 대동소이하다. 결국 소비자의 손에 잡히는 제품은 기업의 이미지가 좋은 제품, 브랜드의 이미지가 좋은 제품을 우선적으로 선택하게 된다. 결국 이러한 일련의 행동은 기업의 매출신장을 가져오게 되고, 그러한 브랜드의 가치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게 되는 요인이 된다.
 
  스코트 M. 디이브스의 브랜드 자산경영은 이러한 브랜드자산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만들어진 책이다. 일반적 교양서적이라기 보다는 어느정도 마케팅 이나 브랜드의 기초지식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할 것이다.  하지만 굳이 그러한 지식이 없어도 충분히 읽어내려 갈 수 있으리라 본다.
 
  아직까지 우리 기업에서조차 생소한 "브랜드 자산 관리". 효과적이고 체계적이며 과학적인 브랜드 관리는 그 기업과 제품의 미래이며 소비자와의 약속인 것이다.  우리는 모두 이름을 가지고 있다. 어떤이는 많은 사람으로부터 칭송을 받는 반면, 혹자는 경멸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자신의 가치를 어떻게 높이는냐에 따라 사람들은  그 이름을 좋거나 혹은 나쁜 이미지로 기억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이 책은 마케팅이나 경영을 공부하는 학생이나, 일반제조회사에서 마케팅, 브랜드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이나, 광고에 종사하는 마케팅, 기획분야의 모든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면 브랜드의 자산 관리-브랜드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를 올바르게 행할 수 있을지를 가르쳐주는 훌륭한 지침서의 역할을 해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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