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라피포
오쿠다 히데오 지음, 양억관 옮김 / 노마드북스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남쪽으로 튀어"로 인해 오쿠다 히데오를 알았다. 이 작가 상당히 별나다는 느낌을 받았었다. 그래서 이 작가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의 글을 풀어내는 힘이 좋았다. 어려운 이야기를 쉽게 풀어내는 그가 좋았다. 그래서 결국 그의 팬이 되었다. 그리고 그의 다른 작품 "공중그네"를 보았다. 역시 이러한 작가의 느낌의 좋았다. 그래서 더욱 빠져 들었다. 그리고 "인더풀". 공중그네에서 한발 더 들어간 느낌. 물론 공중그네의 후속작 정도이지만. 그리고 만난 것이 라라피포.

  아마도 오쿠다 히데오의 "라라피포"를 먼저 만났다면 아마 나는 이 작가를 싫어 했을지도 모르겠다. 그냥 내용에서 오는 이미지 때문에. 하지만 이미 전작 3편을 읽은 나로서는 오쿠다 히데오식 이야기에 빠져들었는지도 모르겠다. "라라피포"는 다른 작품과는 사뭇 다르다. 전체적으로 주는 오쿠다의 느낌은 그대로 이면서 조금은 다른 이야기라고나 할까. 우선 라라피포는 비주류들의 이야기이다. 6에피소드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굴비조각처럼 줄줄이 엮여있다. 모두가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주변의 인물들이 아닌 언더그라운드 인생을 사는 사람들이다. 조금은 비정상적인 그런 사람들....

  오쿠다 히데오의 엉뚱한 면이 좋다. 우선 6편의 에피소드 제목만 봐도 그렇다. 오쿠다 히데오는 제목을 모두 노래의 제목을 그대로 가져왔다. 그 제목과 내용이 절묘하게 맞아 들어간다. 한편 한편 읽어가다보면 마음이 무거워진다. 비주류들이 펼치는 이야기라서 더욱 그런 듯 하다. 그러면서 군데 군데 웃음이 베어나온다. 오쿠다 히데오식 웃음. 그 웃음 속에는 느낌이 있고, 슬픔이 묻어나오고, 인생이 베어나오는 듯 하다.

  이야기는 처음부터 끝까지 조금은 외설스럽다. 자칫 남쪽으로...나 공중그네를 연상했다면 적지 않이 낭패를 볼지도 모른다. 아니면 모 이런 소설이 있어라고 한마디 내 뱉을지도 모른다. 주의해야 할점은 오쿠다 히데오를 처음 만나는 사람은 이 책은 조금 접어두고 그의 다른 작품을 먼저 만나보길 바란다.    아마도 이 책을 읽고나면 이처럼 말할지 모르겠다. 어느 개그프로에서인가 나온 것처럼.... "인생 모있어 까짓꺼 그냥 대충 대충...." 이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