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성 이야기 - 태양, 지구, 그리고 아홉 이웃들이 펼치는 눈부신 역사와 과학과 낭만의 드라마
데이바 소벨 지음, 김옥진 옮김 / 생각의나무 / 2006년 1월
평점 :
품절


  사실 얼마전 까지만 해도 태양계에는 관심이 없었다. 그저 학교 다닐때 입에 달고 다녔던 수, 금, 지, 화, 목, 토, 천, 해, 명이 전부였다. 이는 바로 태양을 둘러싸고 있는 행성들의 첫머리만을 위미한다. 물론 얼마전 명왕성이 퇴출되었다는 기사를 보았지만 그래도 나의 머리속에는 그런 구도로 남아있다. 하지만 과연 각 행성들이 얼마나 멀고 어떻게 이루어졌는지는 제대로 알지를 못했다.

  태양계에 관심을 갖게 된 동기는 "달"에 관한 책을 읽으면서 였다. 달의 기원에 대해 그리고 달이 지구를 돌고 있다는 말과 달의 탄생에 관해 쓴 책인데 나에게는 상당히 호기심을 불러 모은 책이었다. 결국은 달과 지구를 제외한 나머지 행성들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태양을 둘러싼 나머지 9개의 행성들만 정리해 놓은 책이 없을까 검색하던 중 나의 레이더망에 걸린 책이 바로 행성이야기이다. 게다가 이 책을 구입할 당시에는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책을 한권 더 주는 행사를 했는데, 그 책도 마침 내가 읽고 싶어하던 책이었기에 횡재한 느낌으로 구입하게 되었다.

  책을 받아들고 처음 태양이야기를 보면서 재미있음에 시간 가는 줄을 몰랐었다. 물론 자세하게 묘사되거나 더많은 이야기가 실린 책은 아니지만 태양과 나머지 9개의 행성의 기원이나 각 행성과 관련된 신화적 이야기 또는 구성물질등 내가 필요로 하는 정보로만 그득했다. 물론 책 하나에서 모든것을 다 이야기 하자니 부족한 면도 간간히 옅보이기도 하지만 전체적으로 태양과 그를 둘러싼 9행성, 지금이야 8행성이지만 이 책에는 명왕성의 이야기도 실려있고 명왕성을 열외로 설명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태양과 나머지 행성들의 역할과 왜 그렇게 형성이 되었고, 왜 그런 색이라든지 빛이라든지 띠를 두르고 있는지에 대해 재미있게 설명되어 있어 태양계에 관심이 있는 나같은 사람들에게는 유익한 책이라 생각된다. 책의 내용과는 상관없지만 내가 받은 책은 약간 불량끼가 있어 책갈피와 갈피사이가 서로 붙어 잘 떨어지지 않거나, 읽은곳을 표시할 수 있는 끈이 너무 짧아 제대로 역할을 못하는 점을 감안하면 꽤 만족한 책이다. 그냥 편하게 끼워주는 책을 사고 이 책을 끼워 받았다고 생각하면 그뿐이었다. 하지만 조금은 신경을 써서 책을 만들었으면 하는 아쉬움은 남는다.

  태양계를 둘러싼 수성, 금성, 지구, 달, 화성, 목성, 토성, 해왕성, 명왕성에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을 권한다. 깊이는 아니더라도 전체적인 구도는 잡을 수 있을것이다. 가볍게 행성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을 것이다. 결국 나는 이 책으로 인해 다른 관련 책들을 구입하게 되었다. 우주의 신비에 이끌려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