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불꼬불 한자 쉽게 끝내기
이래현 지음 / 키출판사 / 2002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은 신문에서조차 한자 찾기가 쉽지가 않다. 우리때만 하더라도 신문이 한자와 혼용을 해서 기사를 실었고, 학교에서도 한문을 따로 배웠다. 중, 고등학교때 한문을 좋아해-사실은 한문 선생님을 좋아했지만- 책을 외우다시피 했다. 결국 이러한 노력이 대학에서는 2학기동안 편하게 교양점수를 받을 수 있었고, 영어보다는 중국어에 관심이 있어 중국어 학원을 다니기까지 했으니 말이다.

  그러나 요즘은 한자보기가 힘들다. 거리의 간판이며, 책이며, 신문이며, 인터넷이며 모두 한글 아니면 영어투성이다. 하긴 외우고 배울것도 많은데 한자까지 할려면 골치께나 썩을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책을 추천하고 싶다. 한자는 무조건 쓰거나 읽는다고 느는 학문이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원리를 깨우치는 것이다. 한자만큼 원리에 충실한 학문도 없는 듯 싶다. 모든 글자가 뜻이 있고 의미가 있으니 말이다. 그 의미를 파악한다면 50%는 이해하고 들어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바로 꼬불꼬불 한자 쉽게 끝내기가 한자의 원리를 잘 설명해 놓은 책인것 같다. 처음에 한자의 부수를 그림과 함께 자세하고 쉽게 정리해 놓았다. 너무 자세해 오히려 지겨울 정도이다. 하지만 이 지루함만 잘 견디면 어느덧 한자에 자신이 생기게 된다. 다음으로 부수별로 약 2000여자를 마찬가지로 그림을 곁들여 설명하고 있다. 게다가 인터넷에 책에 있는 내용을 강의로도 볼 수 있다. 먼저 인터넷에서 지은이의 강의를 듣고 이 책을 시작하면 훨씬 이해하기가 쉬울 것이다. 강의 내용이 상당히 재미있다. 아마 저절로 흥미를 느끼지 않을까 싶다. 한자는 뭐니뭐니해도 많이 읽고 많이 써봐야한다. 그래야 쑥쑥 느는것을 느낄 수 있다. 다행히 요즘은 초등학교에서도 한자를 지도하는 것 같아 그나마 위안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