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슨이 들려주는 줄기세포 이야기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 이야기 15
황신영 지음 / 자음과모음 / 201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줄기세포는 우리몸을 구성하는 모든 세표들을 만들수 있는 세포로 성체줄기세포와 배아줄기세포가 있다. 배아줄기세포는 정자와 난자의 결합에 의해 만들어지는 수정란에서 얻음

 

2004년 황우석 교수팀이 세계최초롤 인간배아복제에 성공하여 전세계의 관심을 끌게 되었고 이는 논문 조작이라는 해프닝으로 끝났다. 하지만 우리는 이 해프닝을 통해 줄기세포란 용어를 친숙하게 접하게 되었고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개인적으로는 아들이 태어났을 때 제대혈 은행에 탯줄에서 뽑은 제대혈을 기증하고 어느정도 보관하는 계약을 한적이 있다. 그리고 줄기세포주가 주가의 한 테마가 되어 투자대상이 되고 있어 이디 알앤엘 바이오 등 투자했고 미용을 위해 줄기세포 치료를 검토하는 등 줄기세포는 우리 일상에 깊이 들어와 있다. 하지만 정작 그 실체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고 있는데 이책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해서 쓰여져서 인지 모르지만 꽤 쉽게 접근하고 있어 이해에 도움이 되었다.

 성체줄기세포의 경우 골수 피부 등에서 만들어지고 그것을 이용하여 병을 치료할 수 있다.

 배아 줄기세포의 경우 윤리적 문제가 많이 발생할 여지가 있고 그 실효적 확률이 많이 떨어져 어려움이 있다. 복제 배아는 윤리적인 문제로 금지되어 있고 냉동배아를 없애야하는 비인간적 처방이 문제가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