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표류
다치바나 다카시 지음, 박연정 옮김 / 예문 / 2005년 3월
평점 :
품절


하이드님이 주셔서 읽게 된 책. 다치나바 다카시는 유명한 저널리스트라는데, 내가 기억하는 것은 이 사람의 도서관이 특이하다는 것 정도? 책을 받은 김에 출간한 책들의 제목을 보니, 자신의 단련을 위해 노력도 많이 하는 만큼 뒷세대에 대한 불만도 많아 보이는 저널리스트로 느껴졌다.

인터뷰집이라 아쉽게도 저자의 개성이 직설적으로 드러나지는 않았지만, 작가 소개에서 보여지는 도발적인 문제 제기나 독설, 그리고 기행에도 불구하고 다치나바 다카시 본인은 어쩔 수 없이 앞세대일 수 밖에 없구나라는 씁슬한 생각도 들기도 했다. 인터뷰 대상자들이 장인의 냄새를 폴폴 풍긴다는 점, 그리고 세계 최고를 직간접적으로 운운한다는 점에서 앞세대의 향기를 느꼈다면 거짓말일까? 솔직히 불편함을 느끼면서 읽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장인들이 많아서 좋겠다! 흥~해주고 싶을 정도로 말이다.

하지만 본문의 내용에는 크게 불만이 없다. 개인의 성공스토리라는 것이 일정 부분 상투적이긴 하지만, 진실의 힘이 있다. 많은 부분 공감할 수 있었다. 앞에 3자를 달고도 아직 표류중인 나에게는 부끄럽기도 했고...

그런데, 한 가지 의문이 든다. 책의 내용이 과연 청춘'표'류인가? 표류라는건 어디까지나 방황하면서 정처없이 헤매야 하는 것 아닌가?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 사회시스템에 적응하지 못했을 뿐, 자신이 가야할 길을 일찌기 알았고, 이를 위해 뼈를 깎는 노력을 해온 사람들에게 표류라고 명명하는 것은 실례가 아닐까? 오히려 난, 보통 사람들이 가는 길을 가지 않았다는 점에서 청춘본류와 다른 청춘'지'류나 대안청춘이 맞는 것이 아닌가 싶다.  이들은 보통사람이 생각하는 커리어 패스-대학에 진학해서 무난한 직장을 구하고, 그 속에서 열심히 살아온 사람들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책은 한 가지 무서운 깨달음을 주었다. 노력만으로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간과하기 쉬운 것은 이 주인공들이 노력만 한게 아니라, 노력을 뒷받침해주는 재능이 있었다는 것이다. 만약 내가 책에 등장한 사람들의 직업에 뛰어든다면, 그들의 몇배 이상의 노력을 한들 성공할 수 있을까? 자신있게 이야기하는데 불가능하다. 그들은 해당 분야에 재능이 있었기 때문에, 지금의 위치에 올라올 수 있었던 사실을 놓칠 뻔 했다. 결국 문제는 노력이 아니라 재능이 아닐까. 노력만으로는 안된다는 생각이 머릿 속을 자꾸 멤돈다. 

노력하지 않는 천재는 안타까울지언정 먹고사는 데는 크게 지장이 없을지 모르나, 노력하는 둔재는 먹고사는것도 어려운게 작금의 현실인데, 결국 노력을 안하는게 문제가 아니라, 내가 무엇에 재능이 있는지의 문제로 귀결되어 버린다. 암울한 것은 아무도 그것을 알려주지 못할 뿐더러, 누군가는 그것을 일찌기 깨닫고 지금까지 노력해오고 있다는 점이다. 갑자기 정신이 번쩍 들었다. 

책 내용만 놓고 보자면 높은 평가를 주기 힘들지만, 정신이 번쩍들게 만들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별 하나를 추가했다. 노력만으로는 힘들다.   

 추신) 하이드님, 덕분에 잘 읽었습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이드 2006-09-08 0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치나바 다카시, 너무 잘나서, 불편하죠. 특히 이 책.
제 리뷰도 보시면, 투덜투덜입니다. ^^

상복의랑데뷰 2006-09-08 00: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이드님의 멋진 리뷰는 책 보고 읽었는데, 역시 리뷰를 잘 쓰십니다. 덕분에 좋은 책 읽었습니다. 저도 기회가 되면 하이드님께 품앗이 하겠습니다. ^^; 솔직히 선정자들을 보니, 청춘을 낭비한 사람은 거의 없더군요. 다만 정상적인 교육과정을 거부했을 뿐...^^; 그리고 같은 길에서 좌절한 사람이 얼마나 많을까라고 생각하니 두렵기도 합니다.

비로그인 2006-09-08 08: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목만 쓰윽, 흩어보고서는 앵그리 영 맨, 혹은 하루키를 생각했는데 전혀 다른 내용인가 봅니다.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다는 말이 오히려 신선했어요. 모든 것을 노력의 부재 혹은 잘못된 노력 탓으로 돌리는 처사가 얼마나 빈번한가요.

상복의랑데뷰 2006-09-12 02: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답변이 늦었습니다. ^^; 예전에는 노력만 하면 될 거라는 생각을 했는데, 요즘에는 노력은 기본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결국 자기 그릇의 크기 탓을 해야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