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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원 니시키 씨의 행방
이케이도 준 지음, 민경욱 옮김 / Media2.0(미디어 2.0)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은 약간 씁쓸한 기분으로 읽었다. 재취업 과정에서 제일 먼저 미역국을 선사한 곳이 SC제일은행이었기에, 작품의 무대로 등장한 도쿄제일은행이라는 이름때문에 내가 떨어졌다는 것을 옆구리 쿡쿡 찔리듯이 느껴야 했고, 한편으로는 잔혹한 인간군상을 간접체험하면서 떨어진 걸 다행으로 여겨야 하는게 아닌가 하는 어처구니없는 위안감도 느껴야 했다. 그야말로 뒤죽박죽이었다.
이 작품은 요즘 각광받는다는 일상의 미스테리 계열이라고 들었다. 그리고 미쓰비시 은행에서 근무했던 작가의 경험을 살려 도쿄제일은행(윽;;;)이라는 공간에서 일어나는 은행원들의 일상을 담담해서 오히려 차갑게 느껴지는 필치로 그렸다. 제목을 반으로 나누자면 후자는 '은행원'이고 전자는 '행방'인 셈이다. 그 연결고리가 되는 것이 '니시키 씨'인 셈이고...
엉뚱한 예시였지만, 작품도 제목처럼 츨러간다. 초반의 단편들은 격무에 시달리는 은행원의 삶에 집중한다. <88만원 세대>, <샌드위치 코리아>라는 말이 화두가 되는 무한경쟁의 시대에서, 안정의 대명사였던 은행도 예외는 되지 못한다. 학벌이 낮은 사람은 학벌 때문에, 실적이 나쁜 사람은 실적 때문에, 적성이 맞지 않는 사람은 담당업무 때문에, 노예만도 못한-노예는 사유재산이기 때문에 나쁜 주인이 아니라면 최소한 보호를 했다.-은행원의 삶. 에피소드 하나하나가 현실감이 그득그득 넘친다. '실적달성'이라는 표현 속에 숨겨진 은행원들의 눈물과 애환을 읽으면서 내년부터 나도 이렇겠거니 하면서 숙연해졌다. 포스코나 현대중공업 같은 거대한 장치산업의 일원이 되거나 연구직이 아닌 한 대부분의 경우 결국 '영업'과 '실적'이라는 문제로 흘러가게 되는 것이 냉엄한 현실이니까. 구구절절한 사연 속에 드러난 현실감이 소설의 가장 큰 매력이라고 감히 단언할 수 있다. 자신의 경험을 녹여낼 수 있다는 것. 잘만하면 강렬한 인상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한 번 느꼈다.
하지만 <나의 미스테리한 일상>처럼, 미스테리적인 요소가 뛰어나지 못하다는 점이 아쉽다. <나의 미스테리한 일상>은 각 단편들간의 멋진 트릭들과 행간 사이의 '숨겨진' 이야기들이 맞물리면서 흥미진진했고, 맨 마지막의 거대한 결말 앞에서는 존경스러운 마음까지 들었는데, 사건 발생-니시키 씨의 실종-결말로 이어지는 과정이 밍숭맹숭하다. 트릭, 단서 모든 것이 그저 그런 수준이다. 기대했던 만큼의 수준에 못 미친 것이 아니라 그냥 별로였다. 게다가 이 작품은 은행원들의 일상 쪽에 무게가 실려있기에 상대적으로 더 묻히는 느낌도 들고. 시놉시스를 대략 훑어보고 미스테리적인 요소가 강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이 소설은 은행원들의 애환을 더 생생하게 그리기 위해서 소설은행원들의 애환을 그린 소설 미스테리적인 요소를 일부 차용했다고 생각하는 것이 맞는 것 같다. 결말 부분의 메세지를 보면 특히 그런 느낌이 든다. 말하고 싶은 것은 알겠고, 결과물도 좋은데 이왕 내가 좋아하는 부분도 차용할 바에는 좀 더 섬세하게 만들어줬으면 하는 아쉬움이랄까...니시키 씨가 실종되기 전의 전반부의 단편이 더 생생하고 재미있었다고 하면 작가에게 실례일려나...
은행원들의 애환을 다루는 묘사만으로 아주 훌륭한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지나치게 전문적이지도 않으면서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단히 만족스러웠다. 미스테리가 약하다고 트집을 잡아서 좀 억지스럽다는 생각도 들지만, 중간에 삽입된 니시키 씨의 실종 사건이 더 세련됐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든다.
추신) 국내 처음으로 소개된 작가이기 때문에 함부로 말하기는 어렵지만, 이 작품만 보면 뛰어난 작가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소재의 특이성 때문에 작가로써 그 이상을 재연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가능성을 기대해 본다. 소개를 보니 금융 미스테리에 천착한다고 하니 한 소재에 일가견을 이룬 딕 프랜시스나 에드 멕베인 같은 작가였으면 좋겠다는 기대를 해본다. 팬들에게는 정말 죄송하지만 <4일간의 기적>과 <눈의 야화>의 아사쿠라 다쿠야처럼 경험을 풀어낸 것 외에는 없는 작가가 아니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