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 후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구혜영 옮김 / 창해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한국에서 위력(?)을 떨치고 있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데뷔작. <붉은 손가락>을 비롯 일련의 게이고 작품을 읽은 터라 개구리 올챙이 시절의 풋풋한 모습을 기대하면서 읽었다. 근데 의외로 흥미로운 작품이었다.

가장 흥미로웠던 것은 여고생들의 묘사. 이 작품의 기대치가 낮았던 이유는 소재가 여고생이었기 때문이었다. 예전에도 한 번 이야기했지만. 히가시노 게이고의 여성 묘사는 여러가지를 감안하더라도 좋은 점수를 주기 어려운데, 이 작품만은 예외다. 온다 리쿠도 못/안 읽는 주제에 여성 묘사를 운운한다는 것은 자가당착인지도 모르겠으나. 솔직히 말해서 이 분의 관심은 여고생에 있나 싶을 정도로 여성 묘사는 데뷔작이 제일 낫다. 이 뛰어난 여성묘사가 요즘은 어디로 갔는지 의아할 정도였다. 그래서 그런지 논란이 되었다는 동기 역시 의외로 좋았다. 논란이 됐다고 해서 도대체 왜 그랬나 하고 봤는데, 현실가능성이란 요소를 고려한다면-역시 이것도 가능한가의 문제가 등장한다.-충분히 멋진 동기라고 생각한다. 여성분들의 리뷰도 많이 이해된다는 반응이신 것 같고...

또한 심리묘사 따위 없이 간결하게 행동만 묘사할 때 좋은 결과가 나오는 히가시노 게이고의 전통은 이때부터 시작되었나 보다. 그 당시에도 술술 읽히는 맛은 대단했던 것 같다. 읽는데 제일 힘들었던 <숙명>과 동일 번역자라는 것까지 고려한다면 말이다. 그리고 히가시노 게이고 특유의 필력은 여전했다. 지금의 세련된 모습과 비교할 수는 없긴 하다. 결말을 짐작케 하는 단서를 제공하는 묘사-는 솔직히 <악마의 공놀이 노래> 시절의 느낌이라서 웃음도 나왔다. 이렇게 순진한 시절도 있었구나 하면서 읽었다. 결정적으로최근작에 볼 수 없는 감동에 대한 집착이라던가 너무 뛰어나서 작품의 분위기를 해치는 뜬금없는 본격트릭이 등장하지 않아서 즐겁거웠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작위적인 모습은 남아있다. 갑자기 등장하는 두 사람을 보면서 이건 좀 너무한데 싶기도 했다.)  

트릭은 다른 의미에서 흥미로웠다. 두 가지의 트릭이 나오는데, 오랫만에 본격소설을 읽는 느낌이었다. 도면이나 설명도가 나오는 그리고 트릭을 보면서 이게 정말 가능할까? 이 트릭이 맞는 것일까를 고민해 본지도 꽤 된 것 같다. 고전 본격의 느낌을 잘 살리고 있다. 히가시노 게이고가 다작이고 사실 매작품마다 최선을 다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최근작의 트릭묘사와 이 작품을 비교한다면 적어도 트릭만큼은 장족의 발전을 했다고 생각한다. 일단 트릭묘사나 설명의 질적인 차이가 상당하고, 결정적으로는 내가 아둔한 탓인지 아무리 이해하려고 해도 초석 트릭이 이해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메인 트릭은 본격 특유의 비현실적인 느낌까지 더해지면서 정말 감탄했는데, 그놈의 초석트릭은 비현실적이 아니라 反현실적이다. 성립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내 결론이다. 내 생각에는 동기가 아니라 첫번째 설명이 논란이 되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역자분깨 정말 죄송한 말씀이지만 오역이 아닐까 싶을정도로 논리적으로 성립하지 않는다. 그리고 그걸 몰랐다는 것도 이해가 안되고.(웬만한 리뷰에도 트릭에 대한 설명이 없네요. 혹시 이 글을 읽으시고 아시는 분은 저에게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죽음 전의 키스>처럼 혜성과 같이 등장한 작품은 아니지만, 히가시노 게이고 특유의 요소들이 잘 살아 있는 수작이다. 후반에 실린 엉뚱한 인터뷰도 즐거웠고. 이런저런 비교를 해가면서 읽다 보니 즐거운 경험이었다. 추리소설의 저변이 확대되면서, 일본작가의 경우 최근작과 데뷔작을 읽으면서 작가의 달라진 모습을 비교해가면서 읽을 수 있다는 것은 독자로서 즐거운 경험일 것이다. 그리고 그 작가가 내 취향에 일정부분 호응한다는 것도 즐겁고.(온다리쿠와 이사카 코타로는 그런 면에서 좀 아쉽다.) 저변이 더 확대되어서 더 많은 작가가 독자들에게 같은 즐거움을 주었으면 좋겠다.

추신) 원래 '방과후'의 영어표현은 After school이 아니라 after class라고 알고 있었고, 모님도 그런 말씀을 하셨는데 Cold case를 보니 after school이란 표현이 들렸다. 틀린 표현은 아닌 것 같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oldhand 2007-10-07 19: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학원물 알러지때문에 안 읽을듯 하더니만. ^^ 난 다음이나 다다음 독서 예정 목록에 올라 있긴 한데, 히가시노 게이고도 딕 프랜시스에 필적하는 타율왕이라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듯 하네.

상복의랑데뷰 2007-10-09 21: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마 실망은 안하실텐데, 트릭은 머리를 싸매실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