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7권으로 장대하게 묶이는 시리즈의 첫 권이다. 책을 읽는 사람들 모두가 나름의 읽을 책 목록을 건지는 리소스가 있을 거다. 내게도 믿고 찾는 맛집... 같은 책 블로그가 몇 개 있다. 그 중 한 곳에서 수많은 책들이 스쳐지나갔건만 유난히 이 책이 눈길을 붙들었다. 아마 내가 딸이 둘 있는 엄마라서일 거다. 엄마와 딸의 북클럽이라, 엄마에게는 로망이어도 딸 입장에서는 무지 싫을 수도 있겠다. 이 나이 먹도록 엄마하고 좋아 죽는 나 같은 딸도, 이십대 중반까지도 엄마가 뭘 좀 같이하자고만 해도 질색팔색을 했으니. 

각 권마다 소재가 되는 작품이 있다. 전 시리즈에 걸쳐 누구나 한 번쯤 읽어봤을법한(5권에 등장하는 벳시 테이시 시리즈는 제외하자) 책들이 등장한다. 공동 주인공 자리를 꿰차고 있는 네 명의 소녀들이 번갈아가며 자기 이야기를 하고 고민을 들려주며 안 그래도 고민 많은 십대 시절을 괴롭게 하는 고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그 고민들이 너무나도 한때의 내 고민과도 같고 이 가상의 소녀들이 마치 내 아이의 친구들 같아서 안타깝고 속상하고 그들의 작은 승리에 박수쳐 주고 싶어지기도 한다. 

아기자기하고 사랑스러운 고전 속의 소녀들의 성장담에서 한 계단 올라선 모던 틴걸들의 성장담. 다섯 번째 권에 이르러서 속도를 조금 늦추었지만 그래도 완전히 이 시리즈를 덮기 전까진 이 아이들의 하루하루가 계속 궁금할 것이다.



이 책도 같은 블로그에서 건졌다. 그냥 인터넷 서점에 올라와 있는 책 표지만 보고서는 주인공 두 사람이 서로 얼굴을 맞기대고 있는 줄 알았는데 책을 받아보니 옷걸이에 걸린 모자와 외투를 그린 것이더라. 이 표지를 그린 이의 센스는 기립박수를 받아 마땅하다. 찾아보니 1924년에 그려진 작품이라고. 이렇게 우아하게 로맨틱한 그림도 있구나. 


부인을 잃고 혼자 생활하던 퇴역 소령이 어느 날 느닷없이 동생의 부고를 받는다. 충격의 순간에 어떤, 마음에 닿는 종류의 위로를 건넨 파키스탄계 미망인에게 그 뒤로도 계속 마음이 쓰이고 있던 소령에게 미망인은 어느 날 자기가 최근에 읽은 키플링의 책에 대한 의견을 나누었으면 좋겠다는 뜻을 전한다. 고리타분하고 고지식하기 짝이 없는 페티그루 소령은, 자기가 생각하는 (편협한) 여성상에 아주 부합한다고 느껴지는 미망인에게 자꾸 끌리는 자신을 발견하...려는 지점까지 읽었다. 초반 전개가 쬐금 지루했는데, 인물들이 저마다의 개성이 확실해서 나처럼 이 책을 열었다 저 책을 펼쳤다 하는 사람에게도 한참동안 잔상을 남겨놓곤 한다. 특히 소령의 속물적인 여조카가! 



어린이 독서지도서라고 딱 줄여서 말하면 아주 틀리진 않겠지만 저자는 대단한 모욕으로 받아들일 것 같다. 

그렇게 간단히 줄여버려도 될 내용이 아니기 때문...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 책을 꼭 분석하듯 읽어야만 하는 건 아니잖을까, 특히 안 그래도 아이들이 어릴 때는 일단은 책을 '즐겁게, 재미있게' 접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게 아닌가 그런 생각들을 하지 않나. 나도 그렇다. 그런데 로렌스 골드스톤은 책은 꼭 제대로 읽었으면 좋겠다고 아주 완곡하고 설득력있게 이야기한다. 겉 이야기를 들어내고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반드시 읽어내야 한다고. 물론 분석하는 방식으로 해서야 아이들이 따라올 리 없으니, 이걸 마치 게임하듯 가르치고 지도해온 본인의 경험과 경력을 동원해서 아주 잘 설명하고 있다. 사실 그 메시지들은 따지고보면 '누구나 다 알지만 실천은 잘(못) 하는' 그런 것인데, 그것을 파헤치는 과정을 통해 스토리텔링과 정교한 플롯, 인물과 갈등 배치를 통해 만들어낸 작가의 노련함과 예술적인 솜씨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게 하는... 그 일련의 과정들이 정말로 놀랍고 대단하다. 



제목때문일까 정말로 많은 밑줄과 메모를 덧붙여가며 읽고 있다! 한꺼번에 후루룩 읽고 싶은데 원래 약한 시력이 감당해주질 못해 원치않게 아껴읽고 있... 



어센던스 시리즈의 첫 권인 The False Prince는 번역이 되어 나왔던데 이후의 책들은 어째 소식이 없는 듯하다. 챕터가 되게 짧다. 그래서 한두 챕터씩 보고 숨 돌리고... 그러고 있다. 한 번에 너무 몰아 읽으면 숨이 차는 소설이다... -_-;; 

어찌저찌하여 왕위에는 올랐으나 믿었던 사람에게 배신을 당하고 전쟁 위협을 당하고 아끼는 사람은 떠나보내야 하고, 참말 피곤한 삶을 사는 젊은- 아니 어린 왕이 주인공이다. 왕이지만 인정받지 못하고 있는 허울좋은 왕이라서, 인생이 아직 한참 더 피곤하게 생겼다. 그래서 한 번에 많이 읽을 수가 없다.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피로해지는 느낌이 막 든다... 어쩐지 한 달은 걸릴 것 같다... 


자... 아직도 읽어야 할 책들이 산더미인데 그저께 아마존에서 책을 $50 주문하고서도 모자라 좀 전엔 또 중고서점에서 $61어치 책들을 잔뜩 주문했다. 아오. 이 책들을 어떻게 다 실어 가져간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