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0단어 영어회화의 기적 ㅣ 영어회화의 기적
정회일 지음 / 비욘드올(BEYOND ALL) / 2017년 8월
평점 :
책의 구성이 무척이나 인상적이고 독특하다. 별표학습법, 시간적기, 잘 모르는 것을 더 연습하기 등 무척이나 실용적이고 실질적인 방법을 알려준다.
2부에서는 앞 페이지에는 한글로 된 대화가 있고, 바로 뒤 페이지에 영어로 된 대화가 있다. 이 부분이 무척이나 독특했고, 유용한 방법같다. 같은 페이지에 있으면, 아무래도 자꾸 영어를 보려고 하는데, 다른 페이지에 있으니 앞페이지 한글부분을 스스로 영어로 바꾸어 보는 연습을 하기에 편리하다.
< 앞 페이지 - 한글 : step1 > 1번 할때마다 '별표 복습법' 에 체크를 한다. / 각 회차별로 걸린 시간을 상단에 적는다. / 큰 소리로 연기하듯이 말해본다. " / ㅇ " 등의 체크를 해서, 잘 못하는 부분이 한눈에 들어오도록 한다. [ step1 은 쉬운 편이고, step 4 는 조금 어려운 편이다. ]
< 뒤 페이지 ㅡ 영어 : step1 >
이 책을 보고 영어회화를 하기 한 준비로는 기초 단어 100개 정도 ( 책 안에 있다. ) 와 기초적인 문법, 그리고 연필과 타이머(스톱워치 혹은 스마트폰의 타이머 등)이다.
연필은 별표학습법을 위해서 필요하며 , 타이머는 하나의 step 을 할 때마다 소요된 시간을 체크할 때 필요하다.
그리고 스케쥴표를 짜고, 우선 순위 시간을 배정하여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이다.
저자 정회일은 영어연수를 가지 않았고, 영어를 전공하지도 않았다. '영어 원서를 읽는 모습이 멋져' 보여서 영어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100개중에서 2개를 알때, 그 2개를 다른 이에게 가르쳐주면서 스스로의 배움도 깊어졌다고 한다. ( 만약 98개에 대해 질문을 받을 경우, 아는 척 하지 않았다고 한다. 즉, 본인이 아는 만큼만 가르쳐준 것이다. )
책을 다 본 후에 ( 앞의 1부를 읽었고, 2부는 Day 1 ~2를 보았다. 그리고 책의 곳곳에 있는 '필수 꿀팁'을 다 읽어 보았다. ) 책날개와 책 뒤편에서 소개한 카페에 가입하기도 했다. 책의 맨 뒤쪽에는 어플이 소개되어 있다.
이 책의 학습법의 핵심은 최소 5번 이상 반복해서 읽은 후 체화시키기, 영어로 말문 트기, 영어 훈련시 크게 소리내어 읽기, 문장 및 단어의 "활용" 등이다.
영어의 목적을 물어보는데, "1단계: 말문 트고 싶다 / 2단계 : 간단 일상 회화보다 복잡한 주제로 말하고 싶다 + 관심 분야 원서를 읽고 싶다 / 3단계 : 원어민처럼 유창하게 자유롭게 대화 나누고 싶다 + 자막없이 외화를 보고 싶다. "의 3가지로 나누고 있다. 이 책은 그 중에서 1단계를 위한 책이다. ( 2단계, 3단계를 원한다면 이 책으로 말문을 튼 후에 추가적인 연습이 필요하다고 알려준다. )
목차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ㅡ 1부 : 워밍업 ㅡ 말문트기란? / 말문트기 비법 / 말문트기 공식 / 별표 복습법 / 수진이 계획법
ㅡ 2부 : 말문 트기 훈련 코스
= Day1 ~ Day14
= D-Day : 내 생각을 영어로 말해보기
( 중간중간에 '필수 꿀팁'이 있으며, 어떤 날은 step 1, 2까지 있고, 어떤 날은 step 1, 2, 3, 4 까지 있다. ) step1 은 쉬운 편이고, step 4 는 조금 어려운 편이다.
1부 워밍업에서 '아는 단어를 활용한' 말문트기 비법을 알려준다. 매일 1시간씩 1~2달안에 50시간~100시간을 이 책으로 훈련을 하면, 영어로 말문트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책에서 언급하는 100단어는 모두 내가 아는 단어이며, 중학생이면 아는 단어들이라 할 수 있다. (어쩌면 초등고학년이 아는 단어일수도 있다. )
책안에 참고할 수 있는 '4주 완성 학습계획표'가 있어서 그것을 기초로 계획표를 짤 수 있다.
책에서 저자가 여러 번 강조하는 말이 있다. 언어와 언어는 1:1 대응이 되지 않기 때문에, 영어를 '한글해석' 부분을 최대한 줄였다는 것이다. 영어를 한글처럼 매끄럽게 해석하려고 애쓸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왜냐면, 우리가 '번역가'가 될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또한, 영어 나이가 1살이라면 1살 처럼 '말을 소리내고 따라하라'고 알려준다. 노래하듯이, 연기하듯이 하는 영어훈련을 말하는데, EBS 라디오에서 조혜련이 하는 노래하는(?) 영어가 생각나기도 했다. ( 조혜련의 라디오방송에서는 박자에 맞춰, 음률에 맞춰서 노래하듯이 영어를 하고 있다. )
이 책을 읽고, 한국해석에 대한 집착을 버렸고, 별표 학습법 + 타이머를 통한 시간 체크 + '/ ㅇ'를 통한 학습완료 표기법 등을 알게 되었다.
ㅡ 이미 알고 있는 단어를 활용해서 기본문 4가지 형태와 영어 어순대로 단어를 배열하는 법을 입으로 소리내어 연기하듯 연습하면 영어 말문이 트입니다. ( 29쪽 )
ㅡ 말문트기 비법1 : 기본문 4가지 형태 ( 33 쪽 ) 가. 일반형 ) 나. 일반부정형 ) 다. 질문형 ) 라. 질문부정형 ) | ㅡ 그냥 순서대로 이해하면 됩니다. .... 한국어로 굳이 '번역'하지 않는 것이 중요해요. 대부분의 한국인은 영어를 이해하길 원하지 번역가가 되길 원하는 게 아니잖아요? ( 37 쪽 ) |
자동사와 타동사, be 동사를 설명하는데, 그 방식이 무척이나 새롭다. ( 자동사와 타동사는 -> 로 표시하고, be 동사는 = 으로 표시하고 있다, )
한글문장을 영어로 바꾸는 부분에서도, 한글문장의 어순을 먼저 바꾼 후에, 그에 맞추어 영어로 작성하는 법을 알려준다. ( 확실히 이 방법이 좀 더 쉽고 간편하다. )
* 별표 복습법 ㅡ 우리가 할 것은 정확히는 '공부'가 아니고 연습, 훈련인데요. .... step 옆에 선 하나를 그어 5번 연습시 별 하나를 완성해보세요. .... 대개 10번 복습하기 전에는 체화될 거에요. .... 한 문장을 봤을 때 1초내로 말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면 됩니다. ( 55 ~ 56 쪽 ) | * 수진이 학습법 ( 배수진 ) ㅡ 하고 싶은 것 정하기 / 세부계획을 최종기한을 정해서 짜기 / 상벌 정하기 ( 64쪽 ) |
ㅡ 이제까지 영어가 안 됐던 이유 ( 76 ~ 77 쪽 )
1. 영어 이론을 눈으로 공부만 했다.
2. 남이 영어로 말하는 걸 보기만 했다.
3. 잘못된 학습법을 만났다.
step1 은 쉬운 편이고, step 4 는 조금 어려운 편이다.
< 앞 페이지 - 한글 : step4 > 1번 할때마다 '별표 복습법' 에 체크를 한다. / 각 회차별로 걸린 시간을 상단에 적는다. / 큰 소리로 연기하듯이 말해본다. " / ㅇ " 등의 체크를 해서, 잘 못하는 부분이 한눈에 들어오도록 한다. [step1 은 쉬운 편이고, step 4 는 조금 어려운 편이다.]
< 뒤 페이지 - 영어 : step4 >
별표학습법, "/ ㅇ " 체크법, 타이머 시간 적기, 한글 해석에 관한 내용 등 유용한 내용이 무척 많았다.
4주 스케줄표를 참고하여, 하루 1시간 열심히 큰 소리로 영어로 연기하듯이 이야기해보아야겠다.
사진과 함께한 서평은 블로그 참고 : http://xena03.blog.me/2210870060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