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주 상식사전 - 알면 알수록 맛있는
멜리사 콜 지음, 정영은 옮김 / 길벗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저자 '멜리사 콜 Mellissa Cole'은  '자타 공인 맥주 덕후'라고 한다.  맥주 덕후라는 말은 처음 들어보는데, 듣으면서 그냥 살포시 웃음이 나왔다. 무척이나 맥주를 사랑하는 사람인가보다.

책의 앞쪽에 "맥주에 대한 오해와 진실, 취향 저격 맥주 찾기"가 있는데, 평소 즐기는 술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맥주를 추천하고 있다.
예를 들면, "달콤한 화이트 와인"을 즐기는 이에게 추천하는 맥주는 "가벼운 맛의 허니 비어, 꽃향이 들어간 에일"이다. "라이트 바디 레드 와인"을 즐기는 이에게는  "가볍게 냉장한 미국 스타일 비터" 맥주를 추천하고 있다.

 

 

목차를 살펴보면, 총 3부와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ㅡ 1부 : 맥주의 기초 알기
ㅡ 2부 : 맥주 좀 더 파고들기
ㅡ 3부 : 스타일별 대표 맥주
ㅡ 부록 : 더 넓은 맥주의 세계를 향해서


책의 곳곳에 풍성한 사진과 설명, 토막상식 등이 있어서 볼거리를 제공한다. 부록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맥주들을 소개하는데, 웹사이트 / 양조 지역 / 사용 곡물 / 도수 / 아로마 / 맛 / 어울리는 음식 / 등을  알려주며, 맥주와 양조장을 소개하고 있다.


술을 그다지 즐기지 않는 나에게는 낯선 이름들이 가득한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맥주의 역사 및 다양한 맥주 상식에 관해 알 수 있어서 좋았다.

나는 술 종류는 약간 달콤한 과실주를 좋아하는 편이며, 와인은 무거우면서 드라이한 것은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마셔보고 느낌이 맛있었던 술로는 동동주(에 파전 ^^), 쌀알 동동 막걸리, 약간 달콤한 화이트 와인, 가볍고 아주 약간 드라이한 화이트 와인,  달콤한 칵테일류, 과실주 ( 매실주, 복분자주 등등 ) 등이다.

맥주는 탄산이 많이 든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좋아하는 맥주는 목 넘김이 부드러운 것, 거품맛이 부드러운 것, 향이 좋은 것 ( 약간 과일향이 나는 맥주), 탄산이  많지 않은 맥주이다. 



이 책을 읽고서야, 맥주의 "쓴 맛"이  맥주 자체의 본연의 맛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가끔 맥주를 마시며, "왜 이렇게 써"라며 인상을 찌푸린 경우가 있었는데, "맥주는 원래 쓴맛이 핵심 ( 71쪽 )"이라고 저자는 말하고 있다.

맥주는 맥아, 홉으로 구성된다고 한다. 맥주 맛의 표현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맥아 느낌이 나는  malty 몰티 ( 보리향 .... )  ',  '홉 느낌이 나는 hoppy 호피 ( 쓴 맛 ... ) '라는 표현의 애.매.모.호.함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러면서 좀 더 다양하고, 정확한 표현법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해당 부분을 보면서 "맥주 덕후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맥주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 어울리는 음식, 맥주 시음하는 방법, 맥주 종류에 따른 다양한 모양의 ,  맥주의 이상 징후 ( 이상한 맛의 맥주 - 상한 것 - ), 적당한 거품을 내는 맥주 따르는 방법 등을 알려주고 있다.
내 눈에 특히 들어온 것은 바로, '맥주 따르는 방법'이었다.   크고 많은 거품보다는 작고 크리미하며 적당량의 맥주거품을 좋아하는데, 책에서 방법을 알려주니 좋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맥주 에 대한 설명 부족이다. 물론 책에는 맥주 종류에 따라 다른 모양의 맥주잔을 설명하고 있지만, 맥주 잔의 사진과 이름을 매치시켜놓았으면 더욱 좋았을 것 같다. 사진에 다양한 맥주잔이 있는데, 해당 맥주잔의 이름을 정확히 알 수 없어서 아쉬웠다.

맥주잔은 길쭉한 모양의 잔, 통자 모양의 잔, 꽈배기 비커 모양의 잔 등만 생각했는데, 책 속의 사진을 보니 와인잔처럼 생긴 맥주잔도 있어서 뭔가 새로운 느낌이 들었다.




맥주 병의 색깔에 대해서도 이야기하는 투명하거나 녹색병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 홉 오일이 빛에 의해 변질될 수 있다고 한다. )

이제껏 맥주는 냉장, 혹은 아주 잠깐 냉동하여 '시원하게' 즐기는 술인줄 알았는데,  맥주 종류에 따라서 맛있는 온도가 아주 다양했다.  ( 맥주 종류에 따라 0 도 ~ 16 도 까지 다양한 추천 온도가 있었다.  )
ㅡ 맥주의 온도가 내려가면 쓴맛을 제외한 대부분의 향미가 둔해지면서 탄산이 강해진다. 반면 온도가 올라가면 아로마가 피어나고 단맛이 강해지면서 탄산은 약해진다.  ( 63쪽 )  




맥주 보관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준다. 적당한 보관 온도, 보관 기간 등에 대해 말하고 있는데, "코르크 마개를 사용한 병맥주는 마개가 마르지 않도록 눕혀서 보관"해야 한다고 한다. ( 맥주도 와인처럼 코르크 마개로 된 것이 있나보다. 맥주의 세계도 무척이다 다양하고 넓음을 알게 되었다. )




맥주에 대한 여러 이야기를 듣고, 다양한 맥주의 맛 표현 및 여러가지 맛이 난다는 맥주에 대해 알아보니, 부드러운 거품이 보글거리는 시원한 맥주가 생각난다.

앞으로 좀 더 다양한 맥주를 경험해보고, 내가 좋아하는 맥주는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 싶다. 

 

 

 

 

 

 

사진과 함께한 서평은 블로그 참고   : http://xena03.blog.me/22105441949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