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기한 나라의 블록 탐험대 by 스크래치
류종택.홍성근 지음, 문인호 그림 / 예문사 / 2016년 7월
평점 :
2018년도부터 초등학교에서 코딩 수업을 한다고 한다.
2018년도부터 중학교1학년을 대상으로, 2019년도부터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SW) 교육을 필수적으로 배운다는 안내문이 왔다.
초등학교의 경우는 '체험과 놀이 활동 중심'으로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문제해결 방법을 체험 중심으로 배운다는 안내문이다.
내가 배울때에는 자바스크립트, c, c++ ,베이직, asp, php, 자바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들이 있었는데, 최근에 스크래치, 파이썬이라는 이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듣게 되었다.
이 책 <신기한 나라의 블록탐험대 by 스크래치>는 '스크래치'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스크래치는 미국의 MIT 공대 미디어랩에서 개발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로, 블록으로 된 명령어를 사용하여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블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놀이를 하듯 재미있게 익힐 수 있어서 청소년, 어린이도 쉽게 활용할 수 있으며, 블록을 쌓는 방식으로 애니메이션, 게임, 음악, 색칠 등 여러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고 한다.
이 책 <신기한 나라의 블록탐험대 by 스크래치>에는 강철, 신나라, 인공지능 로봇인 스크래치, 암흑마왕, 디버거 등 등장인물들이 만화캐릭터로서 등장하여, 저학년 초등학생의 흥미도 끈다.
아이의 경우만 해도, 처음에는 책을 본척 만척 하더니, 만화챕터가 있는 것을 알고는 몇번을 본 것 같다. ( 물론, 아쉽게도 만화만 보았지만, 추후에 text도 읽게 되고, 컴퓨터로 실행도 해 볼것이라 기대한다. )
part 1 에서 part 6까지 되어 있는데, 파트1에서는 스크래치의 소개, 회원가입, 첫 번째 프로그램 만들기 등이 있다.
파트2에서는 동작 스크립트 블록, 파트3에서는 이베느 스크립트 블록, 파트4에서 반복 스크립트 블록, 파트5에서 조건 스크립트 블록, 파트6에서 변수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각 파트의 시작은 만화인데, 강철과 친구들이 신기한 나라를 구하기 위해 여러가지 모험을 겪는다.
강철과 친구들의 모험을 만화로 읽으면서, 스크래치의 기본 개념인 블록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각각의 샘플 예제가 있어서 순서대로 따라가면서 스크래치를 연습, 실행할 수 있다.
하나의 파트가 끝날때마다 '도전 플러스'라는 코너가 있는데, 앞에서 배운 샘플예제를 기본으로 새로운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이다.
생각외로 '도전 플러스'가 어려워서 tip 혹은 hint가 필요했는데, 책의 맨 뒤쪽에 각각의 '도전 플러스'마다 hint 가 약간이라도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나는 스크래치라는 프로그램을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접해보았다. )
스크래치라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인 개념 및 작동방식을 만화를 통해 흥미진진하게 접하고, 각각의 샘플 예제를 따라하면서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익힌다는 부분에서는 제법 괜찮은 책인듯 싶다.
ps.
스크래치와 다른 프로그래밍언어와의 차이점이라면, 아래의 2가지 일 것이다.
첫째, 스크래치는 블록으로 된 명령어를 사용한다.
둘째, 스크래치는 인터넷에서도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스크래치는 인터넷에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언어로, 우선 스크래치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인터넷과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버전 스크래치를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