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스의 특별한 하루 스콜라 창작 그림책 42
바르바라 취렌, 파스칼 헤힐러 지음, 마르틴 망부르 그림, 조경수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로리스의 특별한 하루>의 맨 뒤쪽을 보면, 로리스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나온다. 로리스는 '매일이 똑같아야 기분이 좋은' 아이라고 한다. ( 이하, <로리스~> )



책의 맨 앞쪽커버 안쪽에는 이 책의 사용연령을 8~13세로 알려주고 있다. 이 책 <로리스의 특별한 하루>는 '그림책마을 05'이다.



이 책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페이지 표시가 되어있지 않다.  지난번에 '스콜라 꼬마지식인 18 - 여우씨의 새집 만들기'라는 책을 본 적이 있는데, '여우씨~'라는 책도 페이지 표시가 되어있지 않았다.  이 책 <로리스~>역시 페이지 표시가 되어있지 않다.
둘째, <로리스~>는 로리스의 독백어조로 말을 하는 책이다. 로리스의 마음속 이야기를 따라가고 있다.



이 책은 로리스의 말을 통해서 '자폐증'의 뜻을 알려준다.

 

 ( 책속. page 표시 없음 )


나는 자폐증도 있어. 아빠가 그러는데 자폐증이라는 단어는 그리스어에서 왔고 '자신에게 매우 관계되어 있다.'라는 뜻이래.




'로리스 티보르'의 특징(?)을 살펴보면,
1. 시계 모으는 것을 좋아한다. 무려 11개나 되는 시계가 있다.
2. 매일이 똑같은 하루를 좋아하고, 물건 등이 정해진 자리에 있는 것을 좋아한다.
3. 숫자를 좋아한다.
4. 수학을 좋아한다. 계산도 빠른 편이다.
5. 그림, 글짓기는 로리스에게 어렵다.


6. 소음이 무섭다.  그래서 청소기 소리를 싫어한다.
7. '모둠활동', 쉬는 시간을 싫어한다.
8. 거칠고 빠른 축구시합을 싫어한다.
10. '소풍'은 로리스에게 최악이다.




로리스는 숫자를 좋아해서, 자신이 산날이 3297일임을 알고 있고, 친구 레오의 집 주소와 번지를 기억한다.  슈타이너 선생님은 22000일 넘게 살았다고 로리스가 알려주고 있다.



로리스가 수학을 좋아하고, 그림.글짓기를 싫어하는 것은, 로리스가 매일 똑같은 하루를 좋아하는 것과 같은 개념같다.
로리스는 '뭘 해야하고 뭘 하지말아야 하는지' 명확한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정답과 오답이 분명한 수학은 좋아하지만,  명확한 정답이 없는 그림과 글짓기, 모둠활동은 어렵고 싫은 것이다.



로리스에게는
(청소기 소리를 싫어하는) 로리스가 없는 틈에 청소기로 집 청소를 해주는 자상한 아빠,
이웃이자 친구인 레오,
로리스에게 특별한 시계를 선물한 슈타이너 선생님,
그리고 착하고 차분한 친구 아티카도 있다.



로리스가 내게 알려준 과학정보가 하나 있다.
바로 '오리너구리'에 관한 것이다. 로리스의 말에 의하면, 오리너구리는 '알을 낳는' 포유동물이라고 한다.  고래처럼 조금 특별한 포유동물인 것이다. ( 고래는 물속에 사는 포유류이다. ) 
'태아'를 낳아야 포유동물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로리스는 오리너구리가 '알'을 낳는다고 하니, 다음 기회에 '오리너구리/알/포유류'에 대한 조사를 해 보아야겠다.



로리스, 레오, 아니카가 한 모둠이 되어
고양이를 관찰하기로 한다. 세명은 '두시쯤' 만나기로 하는데,  로리스는 '두시쯤'이 정확히 몇시인지 모르겠다. 1시 55분인지 2시 5분인지.



다음에  혹시 로리스와 만나기로 약속을 정한다면, 아주 정확한 장소, 명확한 시간을  정해서 약속을 해야겠다.


고양이로 인해 로리스는 '매일 똑같이 정해진 하루'에서 벗어난
조금 '특별한' 하루를 맞이하게 된다. 평소라면 로리스는 이러한 '특별한' 하루를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에 맞이한 '특별한' 하루는 로리스에게
"뱃속이 따뜻한 느낌"을 준다.



매일 똑같은 하루가 아닌, 특별한 하루가 로리스에게  좋은 느낌을 준 이유는 아마도, 좋은 친구들 레오/아니카가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맨 뒤쪽에는
'로리스를 이애하기 위한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알기'라는 코너가 있어서, 로리스와 같은 아이들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간략히 알려주고 있다.


내 아이도 레오/아니카와 같은 마음이 따듯한 아이가 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