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구독] 월간우등생학습+논술 6개월 - 2학년 (2020)
천재교육(정기구독) / 2018년 12월
평점 :
절판


이벤트에 당첨되어
우등생 학습을 받게 되었다.
이번에 온 <우등생 학습>은  '여름방학호'라서  7.8월 통합본이다.  무려 6권이나 되는 책이 왔다.
본책 1권 +  별책 5권 해서, 모두 6권의 <우등생 학습>이 온 것이다.

 
본책 : 월간 우등생 학습 ( 국어, 통합교과 )
별책 : 새학기 평가 / 교과서 수학 / 스토리텔링 수학 / 정답 및 풀이 / 일일수학

 



여름방학호라고 해서, 나는 1학기를 마무리하는 복습호라는 예상을 했었다.  하지만 받아서 살펴보니 ( 목차를 살펴보니 ) , 2학기를 준비하는 예습호였다.  




1. 본책 : 월간 우등생 학습 ( 국어/통합교과 )
본책인 '월간 우등생 학습'은  국어/통합교과가 번갈아 구성되어 있다.

7,8월의 스케쥴표가 있어서, 해당 날짜에 설정된 미션(과제)를 매일 한다면, 7,8월 여름방학동안 '월간 우등생 학습'을 전부 완료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여름방학호인 '월간 우등생 학습' 본책은 '전과목 예습'을 위한 교재로 총 5회로 구성되어 있다. 1회에 국어/통합교과로 되어 있으며, 이렇게 각 과목별 5회로 구성된 것이다.  통합교과의 차례를 보니, ( 이웃 / 가을 / 우리나라 / 겨울 )이라는 주제가 제시되어 있다. 여름방학호는 2학기를 대비하기 위한 예습호 모양인다.

교재를 넘기면, 우등생 논술을 만화로 구성한 것이 나오는데, 이번 호의 논술 주제는 '영광 굴비'에 대한 이야기이다.  염장한 조기를 '굴비'라 불리게 된 사연으로, 고려시대의 이자겸의 이야기가 있다. ( 역사적 사실은 아니라 하는 것 보니, 아마도 야사인 모양이다. )



 

구성과 특징을 살펴보면, 국어/통합교과 모두, 짧은 컷의 만화로 된 '핵심 미리보기'가 있어서, 아이의 흥미를 자극한다.

'교과서 핵심정리'코너는 가장 중요한 내용만을 모아 둔 곳이다.

하단에는 '낱말 공부'라는 곳이 있어서, 아이에게 어려운 낱말의 뜻을 자세하게 설명해 두었다.

 

 

 



.  


본책의 '교과서 핵심 정리'는 2페이지 안에 무척이나 많은 내용이 담겨 있다.  그래서인지 여백이 거의 없어서, 글자가 눈에 잘 들어오지 않는 단점이 있었다.

 

 

 

 





본책의 중간 중간에 , 만화로 구성된  '쉬어 가기'코너가 있다.  쉬어가기 코너에서는 속담을 제목으로 한 만화가 있고, 마지막에 해당 속담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아이들이 속담을 재미있고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 별책 : 새학기 평가 ( 국어/통합교과 )
국어 받아쓰기가 있고(불러주는 말은 답지에 있다), 새학기 예습문제가 있다.






3. 별책 : 교과서 수학
2학기 예습문제, 문장제 문제, 단원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챕터는 네자리 수, 곱셈구구, 길이, 시간, 그래프, 규칙 찾기 이다.
곱셈 구구의 경우,  구구단을  모두 외우지 않은 아이의 경우에는, 풀기 어려울 수 있을 것 같다.  문제가 바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예> ㅁ 안에 알맞은 수를 쓰시오.
 5 * 4 = ㅁ    ,  9 * 2 = ㅁ ,     4 * 7 = ㅁ






1학기 마무리가 완벽하게 되었고, 복습이 필요없는 아이의 경우라면, 선행으로  진행해도 좋을 것 같다.  






4. 별책 : 스토리텔링 수학
스토리텔링 수학이,  3번 별책 ( 교과서 수학)보다 좀 더 깊이감이 있다.  그러므로 스토리텔링 수학이, 아이에게 아직 이르거나 혹은 아이가 어려워한다면, 놔두었다가 나중에 해도 될 것 같다.  ( 특히, 곱셈 구구의 경우가 그러하다. 구구단을 정확히 외우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
 
물론 아이의 수학적 수준이 제법 높아서, 아이가 하고 싶어한다면 그 부분은 아이와 부모의 재량에 따라 달라질 것 같다.

 

 




5. 별책 : 정답 및 풀이



'본책' 의 정답 및 풀이  



'교과서 수학'의 정답 및 풀이

 


'정답 및 풀이'의 맨 뒷장에 '월간 우등생 학습'의 연간 구성이 소개되어 있어, 한눈에 살펴 볼 수 있다.  매달 5권 ~  최대 9 권의 교재가  배송되어져 오는 듯 하다.

 

 





6. 별책 : 일일수학
일일수학은 하루에 2쪽씩 매일푸는 교재로, 이 또한 2학기 예습용이다. 곱셈구구 부분을 제하고는 , 1학기 마무리가 어느 정도 되었다면, 충분히 풀 수 있을 만한 문제들이다. ( 곱셈 구구 파트는, 구구단을 외우고 있어야만 풀 수 있는 문제들이다. )
'일일수학' 맨 뒤쪽에 '학습 체크표'가 있어서, 1주부터 6주까지의 스케쥴 표가 구성되어 있다.

 




본책 1 + 별책 5 , 모두 6권의 교재가 배송되어져 왔다.

본책 앞부분에 있는 스케쥴표(1)와  일일수학의 맨 뒤쪽에 있는 스케쥴표(2)만  제대로 잘 따라한다면, 방학기간 중에, 2학기 예습을 어느 정도 선행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곱셈 구구 파트는, 구구단을 모두 외우고 있어야만 문제를 풀기 수월할 것이다.




마음에 드는 부분은  하루에 2쪽씩 푸는 일일수학이었다. 
교재에 여백도 어느 정도 있어서, 가독성이 좋은 편이었고, 교재 맨 뒤쪽에 매일 체크할 수 있는 '학습 체크표'가 있어서 관리하기 좋은 편이다.



아이는 아직 구구단을 정확히 다 외우지 못하는 편이라,
( 구구단의 개념은 알고 있으니, 구구단을 외우는 부분은 간혹 헷걸리기도 한다. )  여름방학호의 곱셈구구는 조금 이른 듯한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곱셈구구 부분은 넘어가고, 나중에 구구단을 정확히 외운 후에 하기로 하였다.


2학년 2학기에 곱셈 구구가 본격적으로 들어가니,   코팅된 종이재질 ( 비닐 느낌 )로 된 구구단표가 있었으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든다.

 

아이에게  수학 연산을 하도록 하고 있는데, 나는 복습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아이의 수준보다 조금 낮은 수준의 문제를 제시하고 있다.
그랬더니, 아이 입장에서는 문제가 시시했던지, 혹은 했던 부분을 또 해서 지루해서인지 ( 복습 ), 허리를 비비꼬며, 아주 지루한 표정으로 문제를 푸는 경우가 왕왕 있다.


그래서  이번에 받은  '우등생 학습, 여름방학호'를 제시하였더니, 
새로운 문제라고 ( 2학기 때 배울 것이라고 )  무척 신나하며  문제풀이를 하는 편이었다.




물론, 스토리텔링 등 조금 고난이도 문제에서는, '엄마, 엄마'를 부르며, 단어의 뜻이라든가, 문제의 의미를  연속 질문하기도 하였다.


기본 개념에 대해 조금 더 다진 후에,  
방학 기간에  아주 약간의 선행을 '우등생 학습' 으로 하면서 , 1학기 복습을 함께 하면,  아이가 지루함을 느끼지 않으면서  할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든다.

 

사진과 함께한 서평은 블로그 참고  :  http://xena03.blog.me/22076385307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