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의 법칙 ]


내일은 없다. 내일은 다가올 오늘이다. 그러니 오늘 행복하라. 그것이 매일 행복하게 사는 방법이다.
생각해보라. 사실 우리는 계속되는 오늘을 살고 있다. 어제도 없고, 내일도 없다. 내일은 다가올 오늘이다. 오늘이 지나가면 또 오늘이 오고, 또 그다음 오늘이 오고, 그저 오늘의 반복이다. 누구도 10분후의 미래조차 살 수 없다. 바로 지금 이 책을 읽고 있는 이 순간, 오늘을 살 뿐이다. 고로 우리는 오늘 행복할 수 있어야 한다.

오늘 행복하지 못한 사람은 다가올 오늘에도 절대 행복할 수 없다.
돈도 마찬가지다. 오늘 가진 돈으로 오늘 행복하게 사는 방법을 알아한다. 오늘 가진 돈이 적다고 불평하며 불행해하는 사람은 다가올오늘에 천하를 가져도 적다고 불행해할 것이다. 그것이 바로 오늘의법칙이다.

미래를 믿지 마라. 미래는 아무도 모른다. 누구도 다가올 오늘의모습을 알지 못한다. 때문에 오늘 행복할 수 있어야 한다. 가진 게 많든 적든 오늘 행복할 수 있다. 마음가짐의 문제다. 방법을 찾으면 누구나 행복할 수 있다.

‘난 지금은 불행하지만 열심히 돈을 벌어서 미래의 어느 날 행복해질 거야‘와 같은 마음은 당장 버려라. "난 지금 당장 행복해지겠어. 내환경이 아무리 열악해도 난 행복할 거야. 난 행복할 권리가 있어"라고 외쳐라.
남과 비교하지 말고 남의 눈치도 보지 마라. 지금 당장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을지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행복을 찾아라 .

지금 당장내가 시키는 대로 해보라.
첫째, 자리에서 일어나 360도 회전하면서 빨간색이 몇 군데 있는지 찾아보라.
둘째, 자, 이제 눈을 감고 초록색은 몇 군데 있었는지 떠올려보라.
셋째, 다시 360도 돌면서 초록색을 찾아보라.
아마 본인이 떠올린 것보다 많은 초록색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보려고 하는 것만 본다. 
스스로 불행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행복을 못 찾는 것이다. 돈이 없어도 행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믿어라. 나를 포함해 수많은 사람이 경험한 사실이니까. 난 돈이 없던시절부터 이 사실을 알고 행복하게 살았다. 행복하게 살다 보니 돈이많아졌을 뿐이다. 그때도 행복했고 지금도 행복하다.
행복도 습관이고 불행도 습관이다. 자꾸자꾸 행복하다고 말하라.

우린 죽음의 순간도 오늘 맞이하게 된다. 다가올 오늘을 살다가 죽음을 맞이한다. 오늘 행복할 수 있어야 죽음을 맞는 오늘에도 행복할 수있다. 부디 미래에 행복하겠다는 생각은 버려라. 그것은 마치 죽은 후에 행복하겠다는 선언과 같다. 왜냐하면 우리에겐 오늘밖에 없기 때문이다. 내일도 없고 미래도 없다. 계속되는 오늘이 있을 뿐이다. 단지 오늘에 달려 있다. 오늘 하루만 생각하고 오늘 하루에 집중하라.

단, ‘행복하라‘를 ‘즐겨라‘로 착각하지 마라. 즐기는 것은 행복의 극히 일부분일 뿐이다. 성취의 행복을 느껴야 한다. - P59

[ 5,4,3,2,1,시작! ]

넬슨 만델라는 이렇게 말했다.
"용기란 두려움이 없는 게 아니라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이다."
.....
...

또 한 가지 바로 도전하지 않는 이유는 실패를 두려워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정말 실패가 두려운 걸까?
아니다. 사실은 실패 자체보다는 실패함으로써 자신의 한계가 드러나는 걸 두려워한다.

인감은 주변 사람에게 자신의 헌계를 드러내기 싫어한다. 그보다 더 싫음 것은 스스로 자신의 한계를 알아버리는 것이다.
본인의 한계를 알고 나면 ‘ 난 이것밖에 안 되는 사람이야. 이 모습으로 평생 살 수 밖에 없어.‘ 라고 단정하고 무엇에도 도전하지 않게 된다. 그래서는 안된다.

객관적으로 나를 평가  수 있어야 한다. 내 한계를 빨리 알아내고 인정해야 한다. 그 순간부터 얼마든지 발전할 수 있다. 내 한계를 알아내는 방법은 도전하는 것이다. 도전이 성공하면 더 큰 목표를 향해다시 도전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나아가다 보면 실패하는 순간이 온다. 그 지점이 나의 한계점이다. 거기서 머무르지 말고 나의 능력치를키우면 된다. 모든 성공한 사람이 이 과정을 거친다.
내 능력이 얼마나 되는지, 내가 얼마나 벌 수 있는지, 결국 내가 누구인지 모든 독서의 끝이 바로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다. 내 능력의 한계점을 알아내고 그 지점에 도달했다면 거기서 질문을 던져야 한다.. - P64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라탄이즐라탄탄 2023-08-06 16:4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오늘‘의 법칙] 이라는 글을 읽으면서 인생이라는 것이 항상 현재진행형이라고 생각했던 때가 생각이 났습니다. 되감기도 그렇다고 빨리감기도 안되는 그저 플레이(▶)의 상태로 인생은 쭉 흘러가는 거 같습니다. 현재의 소중함을 언제나 간직하고 살아가는 사람이 진정 행복한 사람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