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 (양장) - 어느 살인자의 이야기
파트리크 쥐스킨트 지음, 강명순 옮김 / 열린책들 / 200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향기를 읽는 기분이였다.. 향기는 코로만 느낄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눈으로... 머리로.. 그리고 가슴으로 느낄 수가 있었던 시간들이였다... 향기로 모든것을 말할 수 있는 그르누이... 그리고 모든 것을 할 수 있었던 그르누이...
냄새로 시작해서 냄새로 마감되는 그의 삶이 특별하면서도 처절했다... 다른 사람보다 뛰어남은 분명 특별한 능력인데...
서문의 말처럼 그의 천재성은 냄새라는 영역때문에 잔인함도 악명높음도 빛(?)을 못 보았는지도 모르겠다.. 내가 그르누이라면 어땠을까...
냄새에 천부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정작 자신은 냄새없이 태어남이 점점 자신만의 세계로 빠지는 것이 어쩜 당연한 건지도 모를 일이다.. 남들이 알아주지 않는 끓어 넘치는 능력... 정상적인 삶이 아니였지만 그 정도나마 버틴게 오히려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 정도다.. 그의 태생부터 죽음까지 그의 삶의 목적과 인내가 되는건 냄새뿐이였다..
자신의 단점이자 장점인.. 그 후각이 향수라는 특별한 재능에 부여 됐을때 그가 비로소 좀 더 나은 삶을 찾아 갔구나라는 생각을 했는데 그르누이는 이런 나의 단순함을 비웃어 버렸다..
자신에게서는 인간의 냄새가 나지 않는다는 컴플렉스를 감추고 그 컴플렉스를 통해 인간 자체에서 나는 아름다운 향기.. 독보적인 향기를 만들기 위해 살인을 마다하지 않는다.. 그의 세계에 독자인 나도 빠져.. 그의 살인이 그다지 양심의 가책이 느껴지지 않을 정도였다...
그르누이처럼... 인간의 가장 아름다운 향기를 담을 수 있다면.. 그런 향기가 나는 향수를 그르누이는 충분히 만들 수 있을 것 같았다...

향수로 인간들을 조정하며 또한 자신의 무향으로 위험고비를 요리조리 피하는 모습에서 처음엔 그의 목적 달성이 되는 것 같아 흥미로웠지만 점점 그 자신이 깨달아 가는 과정 속에서 그의 고독이 가중됨을 느꼈다.. 결국... 자신이 만들고자 했던 향수... 그리고 자신이 만든 향수...그 향수의 완성이 어떤지 판단해줄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 향수에 굴복할뿐... 그 사실을 깨닫고 그는 죽음을 택한다.. 역사나 자신이 만든 향수를 이용해서...

인간 자체에서 나는 독자적인 향을 왠지 그르누이는 만들 수 있을거란 생각을 했지만 그 영역이 깨진다면 많은 혼란이 야기될 것 같았다..
그르누이를 통해.. 그의 실험을 통해 그게 증명되었지만 결코 좋은면만은 아니였다.. 그의 능력이 빛이 되지 못한 부분도.. 자연적인것은 인공적으로 만들려 했음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그가 깨달은 부분이 이런 것들이건 아니건 자연적인 흔들림은 끝내 없어 그르누이도 그 자연적인 자연스러움으로 들어간거라 생각한다..

참 엉뚱하고 짧은 생각으로 밖에 이어질 수 없을 것 같던 소재를 쥐스킨트는 훌륭하게 탄생시킨 것 같다... 처음부터 끝날때까지의 독자를 휘어잡는 흡인력... 오랜만에 물만난 물고기처럼 정신없이 읽어댔다..
쥐스킨트의 장편을 처음 대하는대도 역시 쥐스킨트다웠고 좀머씨 이야기를 읽던 고등학교시절로 돌아간 기분이였다.. 쥐시킨트와의 만남 자체만으로도...
독특한 즐거움이였다.. 항수를 읽는 내내... 그르누이에게 나는 어떤 향기를 내는 사람일까라는 궁금증이 끊이질 않았다.. 그르누이가 늘 경멸하던 악취가 진동하는 인간일거라는데에 더 가깝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그의 후각을 통해 어쩜 조금이라도 현재의 나와는 다르게 나아 보였으면 하는 생각이었나보다...
그럴 수 없음을 내 자신이 더 잘알면서도... 후훗....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