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쪽으로 튀어! 1 오늘의 일본문학 3
오쿠다 히데오 지음, 양윤옥 옮김 / 은행나무 / 200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겉표지를 보라!

남쪽으로 튀지 않으면 정말 큰일 날 것 같은 저 남자의 표정을.

그냥 군말없이 남쪽으로 튀고 싶다. 그러나 튈때 튀더라도 이유는 알고 튀어야 겠지? 역시 이유를 알고 나니 튀는데 의의를 달기가 싫다. 그냥 튀자! 남쪽으로!

 

전작 공중그네와 인더풀에서 엽기적인 정신과 의사 이라부의 인상이 너무 강해 이책도 그런 분위기 일거라 생각하고 기대반 의심반이였다. 그러나 초등학교 6학년인 지로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가족사와 세상은 잠시 당황하게 만들었다.

'이번에 초등학생인가?' 라며 초반에는 미덥지 못했던게 사실이였다. '더군다나 이런 식으로 2권까지? 음... 전작의 흥행이 너무 강했군.' 이리며 멋대로 초반부터 판단을 내리고 있었다.

그러나 역시 나는 뒷통수를 맞고 말았다.

초등학교 6학년의 시각으로 이렇게 멋지게 엮어 나갈줄은 초반에 절대 알 수 없었다. 어느새 푹 빠져 혼자서 낄낄대며 그 웃음이 멈추지 않아 행복해 하며 웃어댄 곳이 얼마나 많았던가...

저자의 말처럼 이처럼 무게 있는 내용을 가볍고 재치있게 쓴 저자의 능력에 나 또한 감탄했고 지로의 순수한 모습을 보면서 나의 유년시절을 떠올릴 수 있어서 무척 좋았다.

 

과거 운동권의 유명한 투사였던 아버지 이치로 때문에 늘 말썽에 휘말리고 평범한 아버지를 갖는데 소원인 지로. 그런 걱정 속에서 숨통을 틔워 주는건 친구들이였다.

능청스럽고 유쾌한 친구들. 그러나 중학생들의 폭력과 협박은 그런 평화를 앗아간다. 아버지 만으로도 충분한데 말이다.

팍팍한 현실은 그것도 초등학교 6학년이 겪기에는 다소 암울한 감이 없진 않았지만 그런 현실을 나름대로, 자기의 신분에 맞게 헤쳐 나오는 건(하룻밤의 가출은 칭찬해 줄 순 없지만...) 역시 멋졌다.(미덥지 못한 어른의 도움을 받긴 했지만...)

그러나 늘 자본주의를 비판하는 아버지와 같은 뜻을 가진 현대에 어울리지 않는 투사 아키라 아저씨의 테러에 지로가 가담하면서 일은 엄청나게 커지고 만다. 우익과 좌익의 틈바구니에서 홀로 투쟁하는 아버지. 과거의 사상을 버리지 않았지만 역시나 현대에 조금은 구시대 적이긴 해도 민감한 문제라서 파장은 엄청났다. 언론에 지로와 아버지 이치로가 공개됨으로써 더 이상 도쿄에 머무를 수 없음을 알고 아키라 아저씨의 고향이자 절대적인 지지자들이 존재하는(과거 투사의 후손이라는 이유로....) 남쪽 오지 이리오모테 섬으로 떠난다. 누나 요코는 도쿄에 남겨둔채 엄마,아버지,지로,여동생 모모코와 함께 모든걸 처분하고 너무나 쉽게 빠르게 말이다.

 

현실에 안주하는 것보다 떠난다는게 어려운 법인데 이치로네 가족은 그런 현실을 너무나 쉽게 떠난다. 늘 정의와 나름대로의 뜻을 가지고 있었지만 도쿄에서는 갇힌 듯 살아온 이치로 부부는 그제서야 오지의 섬에서 숨통이 틔인 것 같다. 지로와 모모코에겐 불편한게 이만 저만이 아니지만  불량학생이 없는 학교를 다닐 수 있게 되어서 나름대로 적응해 가는 중이다. 전교생이 다섯명 뿐이라 조금 외롭긴 하지만.

그러나 아버지가 가는 곳이 섬이라고 잠잠할리가 있겠는가.

도쿄에서 그러고 이리오모테 섬으로 왔는데.

이번에는 리조트 개발 업자들과 맞딱트린다.

그 오지에서도 지로네 평화는 꾸준할 수가 없는 것이다.

이번엔 더 크게 언론에 공개되고 결국 누나와 모모코 지로를 남겨둔채 엄마 아버지는 다른 곳으로 떠난다.

잠시간의 도피이긴 하지만 지로 엄마,아버지는 행복해 보인다. 그리고 섬에서 3남매의 생활도 그럭 저럭 자리잡아 간다.

 

자칫 아버지가 중심이 되는 소설로 볼 수 있지만 무게감이 절대 없다고 할 수 없는 소설이지만 나는 지로의 성장, 모험을 다룬 소설이라는 데 동의한다.

지로의 그런 과정을 통해 가족의 소중함, 친구들과의 우정, 또한 초등학생이라는 다소 어린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것들을 겪으면서 나름대로 자신의 삶을 개척해 가는게 인상 깊었다.

삐뚤어지지 않아서 예뻤고 그 나이 특유의 유쾌함을 가지고 있어서 순수했다. 또한 일본의 초등학생에 대한 제제와 규칙들이 몇가지 독특해서 신선했던 기억도 남는다.

마음 고생을 많이 해서 사뭇 진지한 면도 없지 않지만 지로를 보고 있자니 나의 어린시절이 생각난다.

분명 나도 마음 고생을 했지만 지로처럼 순수한 때가 있었기에...

참으로 재미난 여행이였다.

나도 그들처럼 훌훌 털어버리고 남이든 북이든 튀고 싶다.

그러나 우선은 현실에 충실해야 겠지?

충동적인건 곤란하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