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아트릭스 포터의 집 - 피터 래빗의 어머니
수전 데니어 지음, 강수정 옮김 / 갈라파고스 / 2010년 5월
평점 :
품절


지인의 추천으로 피터 래빗 시리즈를 읽고 팬이 되어 버렸다. 아픈 아이에게 들려주었던 이야기가 이렇게 많은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사랑 받을 줄 몰랐던 것처럼 나도 피터 래빗 시리즈를 좋아하게 될 줄은 몰랐다. 가끔은 개연성 없이 툭툭 튀어나오는 줄거리도 모두 포용할 만큼 그림과 이야기에 매료되었다.

 

  그렇게 피터 래빗 시리즈를 섭렵하고 관련된 책을 찾다 흥분해서 구입했으면서도 쉽게 손이 가지 않았다. 피터 래빗 시리즈처럼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을 원했는데 저자인 베아트릭스 집에 관한 책이었고 글씨도 나름 빽빽해서 도무지 읽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았다. 그렇게 몇 년을 묵혀두다 영국의 시골길에 관한 책을 읽었고, 거기서 베아트릭스가 살았던 곳을 방문한 부분을 보고 이 책을 생각해냈다. 그리고 마음에 닿는 만큼씩 천천히 읽어 나갔다.


  중간에 베아트릭스가 직접 꾸민 힐탑에 관한 상세한 설명과 사진들을 보면서 머리가 조금 어지러워지기도 했다. 익숙하지 않은 가구들과 소품 그리고 지역명과 이런저런 이름들까지 온통 영어다 보니 헤맨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나중에 힐탑을 시민 환경운동 단체인 내셔널 트러스트에 기증하는 대신 보존하는 조건을 붙였는데, 사람이 살고 있다는 온기는 없어도 애정이 깃들어 있다는 사실이 여전히 느껴져 놀라울 따름이었다. 가구를 들이고 배치하고 작은 소품 하나하나까지 챙겨가면서 꾸미는 시간이 오래였던 만큼 감탄이 터져 나왔다. 뛰어난 안목과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이 더해져서인지 꼼꼼하게 꾸민 집 구석구석과 주변 경관이 피터 래빗 시리즈의 배경과 같은 게 마냥 신기할 뿐이었다.


  베아트릭스의 생애와 피터 래빗 시리즈가 탄생한 이야기와 넓은 땅의 지주가 되어 보존에 힘쓰는 것까지 기록 되어 있다 보니 피터 래빗에 관련된 이야기를 기대했던 독자라면 조금은 실망할지도 모르겠다. 나 역시 이 책의 첫인상에서 실망을 맛보았고 읽는 동안에도 집 구경을 하려고 한 건 아닌데란 생각이 들 때가 있었다. 하지만 그녀의 생애를 지켜보다 그녀가 세상을 떠나기 직전까지 엄청난 자연 공간을 지켜내는 것을 보면서 마음이 뭉클해졌다. 피터 래빗 시리즈의 인세로 대부분 그 넓은 땅을 구입했고 관리했으며 농부로서의 삶도 충실히 이행했다. 지혜와 유머가 번뜩이는 노인이 되어갔으며 피터 래빗의 이야기가 오히려 일부분처럼 보일 정도였다.


그녀의 드로잉은 이야기의 배경이 된 시골에서 살고 싶다는 바람을 갖게 했고, 그곳에서 살다 보니 농부가 되고 싶었으며, 그건 다시 개발 앞에 취약한 자연을 파괴로부터 보호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이어졌다. 작은 것들과 상상의 세계에 관심이 많고 수줍음을 잘 타던 소녀는 이런 과정을 거쳐 자연이라는 더 넓은 캔버스 위에 꿈을 펼치게 되었다.

(176쪽)


  그녀가 지켜내고자 했던 자연을 보고 있으면 감탄밖에 나오지 않는다. 너무나 아름답고 물질문명 때문에 그런 곳이 파괴된다면 안타깝다고밖에 생각되지 않을 공간이다. 남편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과 피터 래빗 시리즈의 인세가 큰 도움이 되었지만 그런 곳을 그녀 스스로, 전폭적으로 지켜냈다는데 경이로움을 느낀다. 국내에도 내셔널 트러스트 운동본부가 있다고 하니 마치 그녀의 손길이 여기까지 닿은 듯한 착각이 일 정도다.


  단순히 피터 래빗 시리즈가 좋아 지켜본 그녀의 삶을 통해 마음 뭉클한 감동도 느끼고 자연의 아름다움과 보존에 대해, 그리고 꿈이 확장되어 가는 것에 대해 많은 걸 생각하게 된 시간이었다. 현재의 나는 뭘 할 수 있을지, 뭘 하고 싶은지 잘 모르는데 이런 나도 꾸준히 시도를 하고 노력한다면 꿈이 또렷해질 수도 있고 또 확장되어 가는 건 아닌지 그런 기대를 다시 갖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