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킬 박사와 하이드 (반양장) 펭귄클래식 31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지음, 박찬원 옮김 / 펭귄클래식코리아 / 2008년 5월
평점 :
절판


  서태지와 아이들 3집에 수록된 <지킬 박사와 하이드>가 생각이 난다. 서태지와 아이들을 좋아했을 때 내용이 무척 궁금하면서도 선뜻 책을 읽어볼 생각을 하지 못했던 책이었다. 서태지가 부른 노래로 유추할 뿐, 그러부터 14년이 지난 현재 이제서야 나는 서태지가 불렀던 <지킬 박사와 하이드>의 궁금증을 풀 수 있었다. 서태지가 부른 노래와 여기 저기서 주워 들은 <지킬 박사와 하이드>에 관한 정보로는 성이 차지 않았었는데, 이제서야 궁금증을 해소하게 되었다. 너무 오랜 시간이 지나 버렸지만 나만의 <지킬박 사와 하이드>를 만날 수 있었다는 것. 그것만으로도 감회가 새록새록 솟아나고 있다.
 

   이 책의 소제목이 '지킬 박사와 하이드의 기이한 사례' 라고 나와 있듯이 지킬 박사 중심으로 사건을 풀어내는 것이 아니라 지킬 박사의 주변인들에 의해서 마치 보고서를 발표하듯 복잡한 형식으로 흘러간다. 책을 읽는 내내 가장 궁금했던 것은 지킬 박사와 하이드가 동일 인물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어떻게 신체와 외모가 변했을까 하는 점이었다. 하이드의 잔인한 범죄를 통해 동일 인물의 소행이라 인정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지금껏 지킬 박사가 가면을 쓰고 하이드로 변신 한다고 알고 있었기에 저자가 어떻게 동일인물로 묘사해 갈지 궁금했다. 아무리 변신을 한다고 해도 지킬 박사와 하이드의 외적인 면이든, 내적인 면이든 완전히 달랐기에 과연 같은 인물인가에 대한 의문은 끊이질 않았다. 그 가운데 지킬 박사의 절친한 친구인 래니언 박사가 지킬박사에 관해 의문을 풀어주지 않은 채 사망하고 만다. 래니언박사, 지킬 박사와 절친한 사이였던 어터슨 변호사는 그 모든 의문의 중심에 서서 사건을 풀어가고 있다. 하이드의 범죄, 래니언 박사의 죽음, 지킬박사의 두문불출. 더 이상 지켜볼수만 없었던 어터슨은 지킬 박사가 틀어박혀 있던 서재의 문을 부수고 들어가지만 그곳에는 하이드의 시신만이 있을 뿐이었다.

 

  그사건에 이어 래니언 박사의 편지와 헨리 지킬의 고백을 통해 우리는 모든 사건의 정황을 알게 된다. 외부로 드러나는 지킬 박사와 하이드의 행위들, 지킬 박사의 내면을 차지하고 있던 이중성이 모두 드러난다. 지킬 박사는 화학 실험을 통해 하이드로 변할 수 있는 약을 만들고 범죄를 저질렀다. 인간관계, 명예, 부 등 아쉬울 것이 하나도 없었던 그는 내면에 존재하는 악을 유혹을 뿌리칠 수 없어 하이드라는 인물로 드러낸 것이다. 하드에서 다시 지킬 박사로 돌아온 그는 하이드가 저질러 놓은 악행을 고쳐 놓으려고도 했다. 그러면 그의 양심이 편해 질 수 있다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이드의 악행을 고친다고 하더라도 지킬 박사가 양심이 있다라고 말할 수 있을까? 독자는 책을 읽는 내내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동일인물로 봐야 하는지, 하이드를 지킬 박사에서 떨어져 나온 또 다른 개체로 봐야 하는지 헷갈릴 수 밖에 없다. 스스로 범죄를 행하며 쾌락을 느낀 최초의 사람이라고 고백했듯이 하이드를 완전히 부인할 수 없다. 내면에 존재하는 훌륭한 모습과 사악한 모습 중에서 사악한 자신과 결합해 가는 과정이 하이드였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온전히 다른 인물로도, 같은 인물로도 인정할 수 없는 애매모호함이 존재하는 가운데 어지러운 내면을 여행할 수 밖에 없다.

 

  내 스스로도 내면에 존재하는 이중적인 자아를 부정할 수 없기에 지킬 박사와 하이드를 온전히 비판할 수가 없었다. 지킬 박사와 다른 점이 있다면 사악한 모습을 애써 누르며 사는 것이 우리의 삶이고 그것을 과감히 꺼낸 것이 지킬 박사가 아니였을까. 그렇더라도 우리가 잃어버리지 말아야 할 것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진 자아와 살아가면서 만들어가는 자아이다. 그 자아를 잘 조화 시켜 사악함이 나를 뚫고 나오려 해도 인간의 면모를 잃지 않으려는 노력. 그런 노력이 있을 때 제 2의 하이드를 만드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외에도 이 책에는 <시체도둑>과 <오랄라>라는 작품이 실려 있었다. <시체도둑>은 해부학 강사와 시체도둑의 사이에서 거래를 도와야 했던 젊은 의대생을 실재 사건과 연관해서 쓴 소설이다. 공포소설의 계절인 여름에 으스스하게 읽을 수 있었던 반면에 <오랄라>는 해설이 없이 읽기에는 지루한 감이 없지 않았다. 모호함 속에 펼쳐지는 부상당한 군인의 고백은 정신적인 면과 흡혈귀로 몰락한 가문의 이야기라는 것을 전혀 감지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섬세하게 펼쳐지는 묘사가 어우러지는 <오랄라>는 전형적인 고딕소설 분위기였다. 요즘같은 장마로 인해 우중충한 날씨가 연일 계속 될 때 안개 자욱한 런던을 떠올리며 스티븐슨의 소설로 빠져보는 것도 여름을 이기는 좋은 방법일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