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강공주와 바보 온달 비룡소 전래동화 24
성석제 글, 김세현 그림 / 비룡소 / 201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깊은 밤에 읽어서일까, 아니면 어렸을 때 읽었던 시선과 달리 나이가 들어서 읽었기 때문일까? 익히 알고 있는 이야기고 별다른 감흥이 없을 거라 열어젖힌『평강 공주와 바보 온달』은 예상을 벗어나 마음이 찡해져버렸다. 김부식의『삼국사기』에 실려 있고, 온달이 전사한 장소가 서울 광진구 아차산에 있는 아차산성과 충북 단양의 온달산성이라는 추측은(전자에 더 가깝다고 한다) 중요한 사료가 될 수 있지만 내겐 더 이상 중요하지 않았다. 평강 공주와 바보 온달이 서로를 어떻게 변화시켜갔는지가 더 깊게 다가왔다.


결혼 8년차를 앞두고 있는 나를 보면 아무리 울보 고집쟁이라 하더라도 온달에게 시집을 간 평강 공주나 그런 공주가 찾아오자 거부하다 그녀가 이끄는 대로 변화하는 온달이 대단해보였다. 아무리 사랑으로 결혼을 했다고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내가 원하는 대로 맞춰주길 바라는 게 사람 마음이다. 별 것 아닌 것에 서운해 하고, 매일 마주하고 있기에 서로의 소중함을 모르는 것도 사실이다. 평강공주는 울 때마다 ‘너를 바보 온달이한테나 시집보내야겠다.’고 말한 아버지의 말을 지키라며 나중에는 정말 쫓겨나다시피 온달을 찾아간다. 사연도 모른 채 평강 공주가 자신을 찾아오자 온달은 ‘나 같은 거지에게 시집을 오겠다고 할 리 없다.’ 라며 도망가지만 온달 어머니의 만류에도 평강 공주가 한 말이 가관이다.

서로 마음에 맞는 게 중요하지 처음부터 다 갖추고서 사는 것은 아닙니다.

평강 공주는 이런 말을 하며 설득을 하지만 정작 마음도 맞지 않은 상황에서 이렇게 밀어붙이는 게 막무가내로 보인다. 어릴 때부터 이름만 들어온 온달과 과연 마음을 맞추며 살 수 있을까? 그런 우려에도 불구하고 평강공주는 온달을 변화시킨다. 온달을 씻겨서 멀끔하게 만들어 놓고, 말 타기며 글공부며 평강 공주가 가지고 있는 지식을 아낌없이 온달에게 가르쳐준다. 온달의 마음을 온전히 알 수 없지만 그런 평강 공주의 가르침에 모두 따른 것을 보면 분명 둘의 마음은 잘 맞았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고서야 바보라고 불리던 온달이 평강공주가 하자는 대로 무조건 따랐을 리 없을 것 같다.

어찌되었건 둘은 서로를 변화시켰다. 평강공주는 고집쟁이 울보 공주에서 어엿한 현모양처로, 온달은 거지 바보에서 멋진 인재로 거듭날 수 있었다. 결혼생활을 이어가면서 평강 공주와 온달이 보여준 행동이 가장 어렵다는 것을 느낀다. 상대방을 변화시키려 했다 자칫 잔소리와 이해심 없는 배우자로 보이기 일쑤고, 있는 그대로를 봐야 한다는 딜레마에 빠지기도 한다. 그런데 어릴 적에 읽었을 때는 전혀 보이지 않았던 평강 공주와 온달 사이에서 이런 과정이 이뤄졌다고 생각하니 새삼 마음을 맞춰간다는 것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보게 된다. 전심을 다해 사랑하고 있는가, 존중하고 있는가, 함께하는 시간에 감사해 하는가. 평강 공주와 온달의 이야기는 내게 이런 메시지를 남겼다.


공주, 내 사랑 평강 공주!

전쟁터에 나가 이 말을 하고 전사한 온달을 보면서 울컥했다. ‘내 사랑 평강 공주!’란 말이 이렇게 슬프고 찡하게 들릴 줄이야. 생전에 했던 약속 때문에 온달의 관이 움직이지 않다가 평강 공주가 한달음에 달려와 ‘우리 이제 함께 집으로 돌아가요.’ 라고 말하자 그제야 관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어쩌면 자아로 가득한 삶을 살았을 두 사람은 ‘함께’하면서 더 빛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그들은 서로에서 빛나는 삶을 살았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지금까지 그들의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는 것은 어쩌면 우리도 누군가에게 빛날 수 있다는 사실을 시사하는 바가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