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에 서 있는 이순신 장군 동상의 비밀을 알고 있는가? 이순신 장군 동상의 얼굴이 누구의 얼굴인지에 대해 알면 놀랄 것이다(동상의 제작자 김세중의 얼굴을 본 딴 것이라는 의견이 있다).

이순신 장군이 입고 있는 갑옷은 조선식 갑옷이 아니라 중국식 갑옷이다. 그리고 제작자 측에서는 현충사에 있는 칼을 참고해 만들었다고 하지만, 이순신 장군의 손에 들려 있는 칼은 실제 이순신이 사용한 조선선 '쌍룡검'이 아니라 일본도다. 그런데 이 칼이 일본도인 것보다 중요한 것은 이 칼을 쥐고 있는 손이 오른손이라는 사실이다. 오른손에 칼을 든 것은 명백한 패장敗將의 항복을 의미한다. 광화문에 있는 이순신 장군 동상은 우리 민족의 기상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패배의 역사를 보여주는 절망적인 조형물일 수도 있다. 『안중근 사라진 총의 비밀』51쪽



- 광화문에 있는 이순신 동상에 이런 비밀이 있을 줄은 몰랐다. 그렇게 의미 있는 동상, 수많은 사람들이 보는 동상을 확인도 안하고 만들 수가 있을까? 이 책을 읽고 나서 알게 된 나도 그렇지만, 이순신 동상의 비밀은 충격적이다.


무엇이든 왜곡될 수 있다. 인간이 하는 일이기에 그럴 수 있고, 잘못된 정보 때문일 수도 있다. 하지만 잘못된 것을 바로잡는 것도 역사를 지키는 일이 아닐까? 조형물이 이순신 장군의 업적이나 이순신 장군을 생각하는 마음에 대한 가릴 수 없다고 여기지만 그럼에도 잘못된 것은 올바르게 고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