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웃게 하십니다 - 창세기 5 김양재의 큐티 노트
김양재 지음 / 두란노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 때문에 힘 빼지 않으면 기운이 남아돌아서 세상에 나가 헛짓이나 할 테니, 아이라도 붙들고 씨름하라고 말이죠. 주님은 저를 참 잘 아시는 분입니다. 200쪽

 

이 구절을 읽는데 웃음이 나고 말았다. 이제 살만 한 건가? 눈물이나 좌절이 아닌 웃음이 났다는 건 내 아이와 나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있다고 여겼다. 태어날 때부터 뱃속에서 숨을 못 쉬어 응급으로 태어나고, 뇌 손상까지 입었던 둘째. 수많은 사람들의 기도를 받고 태어난 덕분인지 자라면서 뇌 손상은 가뿐히 덮어 버리고, 건강하게만 자라달라는 기도에 정말 건강하게만 자라주고 있는 아이. 그것만으로 감사가 넘쳐났다. 나에게 왜 이런 아이를 주셨는지 곰곰 생각할 틈이 없었지만 늘 불안감은 있었다. 둘째는 49개월에 기저귀를 뗐고, 말이 터진 건 거의 최근이다. 말이 터지기 전에는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 소리를 질러대는 탓에 매일매일 집안 분위기는 쑥대밭이었다. 놀이치료를 1년을 다니고, 화도 내고, 혼도 내고, 울며 기도하면서 어찌저찌 기다리다보니 말이 터졌고, 다섯 살에 할 수 있는 말보다 훨씬 느리지만 그 정도만으로도 나는 숨통이 트인다. 어쩌면 ‘세상에 나가 나의 헛짓’을 막기 위해 이렇게 특별히 사랑스러운(?) 아이를 주셨나보다.

 

세상에서 성공을 했건 실패를 했건 하나님만이 나에게 하나님 되시는 것이 가장 큰 위로와 기쁨입니다. 하나님만이 나의 위로가 된다는 것을 보이는 것이 하나님과 함께하는 증표입니다. 157쪽

 

아브라함이 아내 사라를 두 번이나 누이라고 속인 큰 잘못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예언처럼 큰 민족을 이루게 하셨고, 믿음의 조상이라 불리고 있다. 그런 그의 곁에서 순종했던 사라의 모습, 쫓겨난 사갈과 이스마엘이 무작정 내쳐진 것이 아님을, 그리고 이삭을 낳기까지 아브라함의 회개가 있었다는 사실을 알고 나니 ‘하나님만이 나에게 하나님 되시는 것’을 붙들고 살지 않았다면 결코 버틸 수 없었을 인생이라는 사실이 보이기 시작했다. 하나님의 뜻이 아닌 것을 끊어내는 것. 그것을 알아가는 것도 어렵고, 회개도 끊어내는 것은 더 어렵다는 걸 알고 있다. 그래서 ‘나의 위로’가 하나님이 되지 못하고, 남 탓하고 신세한탄 하는 노예근성을 알고 얼마나 뜨끔했는지 모른다. 말씀 중간에 ‘나의 현재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있습니까? 노예근성 때문에 계속해서 비교하고 멸시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입니까?’란 날카로운 질문들을 그냥 아무런 대답을 하고 넘어갈 수 없었다. 계속 회개를 했고, 나의 비밀을 털어놓았다. 그것만으로도 나를 똑바로 마주하는 기분이 들었고, ‘하나님과 함께 하는 증표’의 첫 걸음은 있는 그대로의 나를 인정하는 사실임을 깨달았다.

 

별 인생 없습니다. 나에게 하나님 되시는 인생이 최고입니다. 196쪽

 

내 존재도, 내게 주어진 모든 것들도, 하물며 배우자와 자녀도 내 뜻대로 된 것이 없음을 철저히 인정했다. 나에게 주권이 없음이 불행하고 나약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께 맡겨 버릴 때 얼마나 평안한지를 다시 한 번 알게 되는 시간이었다. 어리석게도 신앙이 정기적으로 기복적이 된다. 한동안 충만했다가 그보다 더 오래 무기력감에 빠진다. 모든 원인이 나에게 있음에도 불구하고 늘 노예근성으로 ‘탓’ 돌리기에 바빴다. 내 교회, 내 환경, 내 처지, 내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신앙을 보면서 언제나처럼 휘둘리고 있었다. 그리고 감사하게도 이 책을 읽는 동안 회개하면서 조금씩 신앙이 회복되어 오는 것을 느꼈다. 하나님이 여전히 나와 함께 하심을, 늘 나를 건지시고 돌보아주신다는 사실을 또 알게 되었다.

 

어려운 이웃을 도와주는 것입니다. 내가 국가의 법을 지키는 것입니다. 가족을 불쌍히 여기는 것입니다. 우리가 주어진 환경에 마지막까지 순종하는 것이 약속의 땅을 사는 것인 줄 믿습니다. 330쪽

 

그리고 내가 이 땅에서 내 안위와 세속적인 성공과 내 가정만의 평안을 위해서 사는 게 아닌 약속의 땅을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함을 깨달았다. 하나님이 죄밖에 없는 내게 그러하셨던 것처럼 내가 하나님의 땅에서 나눌 수 있는 최고의 은혜는 용서와 사랑이다. 이것이 해결되지 못하면 복음도, 하나님의 계획도, 이 땅이 약속이 땅이 될 수 있음도 모두 부정하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바로 해야 할 일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