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백산맥 1 (양장) 조정래 대하소설
조정래 지음 / 해냄 / 200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드디어 태백산맥을 샀다.. 샀다는 개념보다는 '가지게 되었다','품게 되었다'라는 표현이 더 맞을 듯 하다...
나는 드디어 '태백산맥'을 품게 되었다..
'한강'과 '조정래 문학전집'을 읽고 나서 단박에 조정래님의 글에 사로잡혀 '태백산맥'과 '아리랑'을 꼭 읽어보고 싶었다.. 그래서 올초에 읽을 책에 대한 계획을 세울때 '태백산맥'과 '아리랑'을 읽으려고 했는데 이제서야 태백산맥을 읽게 되었다.. 막상 태백산맥을 읽어보니 올해 두 장편을 읽는다는건 나는 올해 '태백산맥;과 '아리랑'을 읽었다라는 결과의 산물에만 사로잡혀 있었던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다..
예전에 다큐멘터리를 통해 조정래님이 어떻게 대하소설을 완성시켰는지 그 과정을 본적이 있다.. 정말 우리가 상상할 수 없는 노력을 기울여서 쓴 작품들이였다.. 그 짧은 다큐멘터리만 보더라도 결코 조정래님을 이해한다는 발언조차 할수 없는 피나는 노력이였다.. 그 노력의 흔적을 조금은 알기에 태백산맥 1권을 읽고나니 벌써부터 10권을 다 읽기가 아까워진다...
1권을 읽으면서 느꼈던 것.. 정말 단아한 문체와 군더더기 없이 매끄럽게 이어지는 전개.. 그리고 술술 넘어가는 책장.. 딴 생각이 파고들 수 없게 만드는 집중력... 이 모든 것을 내포하고 있다는 느낌이 들었다..
그러므로 나같은 백치도 단박에 조정래님 글에 매료된 것이다..
조정래 문학전집과 한강을 통해 조정래님의 글 세계를 조금은 파악할 수 있었지만 조정래님을 우뚝 서게 한 작품... '태백산맥'을 읽지 않았다는 사실은 항상 나를 괴롭혔다.. 태백산맥을 읽지 않고는 조정래님을 감히 논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그런 마음이 컸기에 태백산맥을 읽는다는 그 자체만으로도 뿌듯함이 밀려온다... 나는 태백산맥을 드디어 읽게 되었다...

때는 일본에게 해방이 되고 소련과 미국에 의해 남과 북으로 갈라 지면서 여전히 살기 팍팍해진 소작인들.. 그리고 뜻있는 사람들이 반란을 일으키는 여순사건을 벌교 중심으로 풀어가고 있는 배경이다...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공산당.. 빨갱이.. 란 의미가 철저한 이념으로 묶여진 것이 아니라 가난하고 없는 사람들이 조금이나마 허리 펴며 살아보겠다는 의지로 사회주의자가 된 사람이 대부분인 시대였다.. 꼬시면 넘어갈 정도로 사회주의자가 되는 시대였고... 그 반면 그런 모습을 보면서 사회주의에 치를 떨며 전전긍긍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이 태반인 시대였다...
지금에서야 사회주의가 논리로서는 통해도 엄연히 거대한 공동체는 있을지라도 분명 개인의 존재는 미미하다는 그리고 현 시점에서 보자면 고립될 수 밖에 없는 현실이기에 이론적으로 이상적인 국가라는 결론에 도달해 있다...(많은 나라들이 결국은 민주주의가 되어 갔다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북한은 오히려 그 마지막 국가라는 전제하에 고립이면서도 주목을 받고 있지만...)
그러므로 현실에서 벗어나고자.. 조금이라도 사람답게 살아보자고 일으킨 반란인데 그 반란아래 고통받는 사람들은 역시 가난한 소작인들 뿐이라서 가슴이 아팠다..
누가 무엇을 시작할 때에 실패를 예감하고 시작하겠는가..
그 확신아래 고통받는 사람이 너무 많았고 그러나 그런 반란이 있어도 없어도 여전히 살기가 팍팍한 세상이였다..
그래서 왜 그들이 그랬을까.. 사회주의는 결국 자기무덤을 파는 셈인데 라는 생각보다 배고픈 서민들이 안쓰럽고 일본으로부터 해방됨과 동시에 독립운동가가 빨갱이가 되어가는 그 시대적 배경이 씁씁할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