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영성
앤드류 머레이 지음, 정혜숙 옮김 / 브니엘출판사 / 2004년 2월
평점 :
절판


요즘 성경도 잘 안 읽고 기도도 열심히 하지 않아서 내가 좋아하는 책으로 좀 가깝게 다가가보고자 하고 새롭게 관심을 갖게 된 것이 종교서적이다.

조금은 얄팍한 심리가 있었지만 책을 읽다가 제대로 찔림을 받아 본것도 오랜만이면서도 충격이여서 멍해질 정도이다.

바로 나의 얇팍한 이런 심리를 제대로 파악하고 이런 문구를 던져 주셨던 것이다.

 

'당신은 하나님과 함께하는 생생한 교제를 기도나 성경 공부로 대치하려고 하고 있다.(p24)'

 

처음 이 책을 읽으려고 하는 의도가 성경을 잘 안 읽고 기도도 제대로 하지 않아서 읽게 되었다고 했는데 나의 이런 마음을 제대로 꿰뚫고 있어서 얼마나 부끄러웠는지 모른다.

하나님과의 교제를 성경공부와 기도로 대치하려 했던 나의 의도에서 가장 큰 실수를 한 것은 역시나 나의 전부를 알고 계신 하나님 앞에 가식적으로 맞서려 했던 것이다.

형식적인 기도, 형식적인 교회 다니기가 얼마나 우리의 영을 갉아먹고 있었는지 돌아보게 되는 시간이였다.

 

그러면서 이 책은 형식을 벗어 버리고 하나님께 모든걸 내어 놓으라고 말하고 있다.

나의 전부를 알고 계시는 주님께 모든 걸 내어 놓을 때 진정한 교제가 될 수 있다고 말이다.

특히 하나님과 나의 교제 중에서 가장 친밀감을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기도를 하면서도 내가 편할 대로 기도를 할 때가 참 많았던 것 같다.

얼마나 가식적으로 느껴졌을지 생각하니 얼굴이 뜨거워 진다. 이런 나를 아시면서도 늘 사랑해주시고 보살펴 주시는 하나님이 온전히 느껴져 오로지 감사할 뿐이다.

 

또한 내가 하고자 했던 성경공부는 무엇을 위한 것이였는지 생각해 보게 된다.

단순히 하나님을 알아가기 위해서라고 생각했지만 그 막연함 속에는 성경공부 따로, 나 따로 이렇게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그 말씀이 살아 있으되 자신으로부터 결코 분리 될 수 없는 가운데 진정한 그리스도인이 되어라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그 모든 약속을 믿으라고 말하고 있다.

 

이처럼 책을 읽는내내 내 마음에 와 닿는 말씀이 참 많았다.

기억하고 싶은 문구에다가 메모지를 붙이다보니 책에 메모지가 덕지 덕지 붙어서 지저분해져 버렸지만 그 말씀들만 훑어 보더라도 책의 중점들을 어느 정도는 알 수 있을 것 같았고 묵상하는 시간이 되었다. 이 책을 읽은 시간대가 잠들기 전 깊은 밤이였지만 그 시간들이 얼마나 귀중하고 깨달음의 시간이 되었는지 모른다.

이 말씀 전부가 다 내 마음에, 내 영 가운데 들어왔다고 말할 수 없지만 한꺼번에 이 많은 것들을 취할 수 없듯이 차근차근 알아가려고 한다. 처음에는 말씀이 참으로 좋아 금방금방 읽어 버릴 거라고 생각 했지만 비교적 짧은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었음에도 뒤로 갈수록 내 안에 흡수가 잘 안되었다. 그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 보니 성경을 읽을 때 그 말씀이 살아있게 온전히 하나가 되어라고 했는데 어느새 나는 그 일치함을 잊어 버리고 금새 나와 말씀을 분리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 모습에서 나의 간사함을 보았을 뿐 아니라 마음이 아닌 머리로 읽으려 했기에 역효과가 나는 것을 바로 깨달아 가고 있었다. 그러면서 이 한 단락단락을 큐티하듯이 반복해서 읽는다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다.

종교서적을 많이 읽어 보지는 않았지만 내면으로 깊이 들어 갈수록 영적 교류는 높아지고 그 뜻은 온전히 이해할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드는 책이였다.

그랬기에 읽기 위주가 아닌 나와 하나님이 하나가 되어 교류를 나눌 때 진정한 말씀의 힘이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성경부터가 고전이지만 앤드류 머레이 목사님의 글들 또한 고전에 속하는 편이라 내면의 완벽한 일치를 끌어내지 못한 시간이 많았지만 마음만은 편안했던 것 또한 사실이였다.

하나님의 말씀이라는데서 오는 경건함,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다는데서 오는 편안함은 나를 시간시간 되돌아 보게 만들어 주었다.

늘 그렇지만 이러한 깨달음과 느낌들을 오래오래 간직해야 할 것이다.

순간의 감동과 깨달음으로 끝나 버리면 그건 하나님과의 진정한 교류가 될 수 없을 것이다.

이 마음을 온전히 지켜가고 키워나가길 바랄 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