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관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120
니꼴라이 고골 지음, 조주관 옮김 / 민음사 / 200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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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골의 단편집 '뻬쩨르부르그 이야기'를 읽은지라 고골의 다른 작품이 나와서 보자 마자 구입을 하게 했다...
19세기 러시아 문학에서 고골의 작품도 뺄 수 없으니 고골의 새로운 작품이 무척 반가웠다...
역시 나의 이런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무척 재미있게.. 그리고 유쾌한 웃음.. 씁쓸함.. 등을 보여주는 작품이였다...

한 시에 검찰관이 온다는 소문이 퍼진다..
비리가 많던 시장은 분주하게 움직이다 급기야는 여관에서 돈이 떨어져 쫄쫄 굶고있던 14등관리 흘레스따꼬프를 검찰관으로 착각한다.. 그리고 온갖 아양과 친절을 베풀며 선량한척 하는데 흘레스따꼬프는 태연하게 거만하게 검찰관인척 하고 시장등 그 시의 주요 인물들에게 돈까지 빌리고 시장 딸에게는 청혼까지 한뒤 유유히 사라진다..
시장은 그런 고위관리가 사위가 된다는 기쁨에 넘쳐서 축제를 하고 있는데 그때 진짜 검찰관이 왔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모두들 굳어 버린다...
정말 고골다운 통쾌함과 풍자.. 그리고 웃음이 있는 희극이였다...
전형적인 러시아적 분위기였고 등장 인물들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는 작품이였다.. 먼저 시장은 뇌물을 좋아하고 이익이 되는 거라면 시민들에게 피해가 가든 말든 자신의 폭리를 취한다.. 항상 뒤가 깨끗하지 못하니 자가당착에 바져 멋대로 해석하는 부분이 있는데 흘레스따꼬프를 만났을때 예리한 판단력에도 불구하고 뻔히 드러나는 흘레스따꼬프의 신분과 언행을 자기 멋대로 해석해 화를 불러 일으키게 되는 지경에까지 이른다.. 그러면서도 시장의 언행속에서 어처구니 없는 유머를 발견하게 되는데 결국은 흘레스따꼬프에게 된통 당하게 된다..
흘레스따꼬프 또한 허풍과 거짓... 거만... 그리고 뻔뻔함까지 갖추며 아무것도 가진게 없는대도 항상 환상에 빠져 과소비와 자신의 위대함 속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인물이다...
아주 자연스럽게 때로는 스스로의 언행에 감탄하면서 그런 허풍과 거짓됨을 즐기기까지 한다.. 그런 허풍과 거짓의 순발력이 능력이라 불리워도 좋을 그런 인물이다..

어쩜 우리 자신의 내부 깊은 곳에도 흘레스따꼬프처럼 그런 허세아 가식.. 뻔뻔함이 자리잡고 있는지도 모른다..
아니면 시장처럼 자신의 이익면에서는 계산이 빠르고 쉽게 돈을 얻으려 하는 마음들 드러내고 위선을 취하지만 우리는 그런 드러냄을 참고 있는지도 모른다..
고골이 이 희극때문에 6년간 피신해 있어야 했다는데.. 그 시절의 모습이 어땠을지 상상이 간다.. 그리고 정말 그런 모습의 당사자들이 얼마나 화를 냈을지.. 분노를 터트렸을지도 말이다..
결국은 자신 감추기인 것이다..
내안의 자신과 드러내는 자신.. 그런 위선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오늘의 모습과 크게 다를바 없는 모습이다..
적어도 우리는.. 아니 내 자신은 그런 위선 속에서 살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정말 재미있고.. 때론 웃음을 터트리며.. 때론 흥분하며.. 씁쓸함을 감추지 못하며 읽은 작품이다.. 완성도도 높았고 깔끔한 전개와 캐릭토님에 의한 인물들.. 그리고 인물들에 대한 약간의 설명들이 고골의 작품을 읽는데 많은 도움을 주었다.. 그리고 19세기의 러시아 문학을 만나 더욱더 반갑고 포근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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