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 아는 만큼 들린다
최영옥 지음 / 문예마당 / 2000년 6월
평점 :
품절


책방에 갔는데 괜찮은 책이 보이지가 않았다.. 나올즈음에 이 책이 보여서 클래식에 대해서 알겸 이 책을 빌려왔다..
빌려놓고도 클래식이라는... 어렵고 따분하다는 편견에 사로잡혀 선뜻 손이 가지 않았다.. 그러다가 읽어봤는데 작가도 독자들의 그런 심정을 이해했는지 편하게.. 일단은 책이 읽히겠금 유도를 해주어서 의외로 잘 읽히는 책 속에 빠져들게 되었다..
정말 나처럼 클래식에 대한 지식이 없고 클래식이라 함은 어렵고 따분하도.. 우리와는 다른 사람들이 즐긴다는 편견에 사로잡힌 사람에게 길잡이가 될만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정말 편하게 읽었다..
클래식의 용어.. 종류.. 연주자 등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었다..
무지했던 내게 기초적인 지식을 안겨주어서 읽으면서 뿌듯함을 느꼈다..

그러나 읽어가면 갈수록 한계라는 생각이 들었다..
처음에는 뒤죽박죽이던 클래식의 세계가 정리되어가는 느낌이 들었었는데 읽어나가면 나갈수록 클래식의 세계는 너무 방대했고 더 뒤죽박죽이 되어버린 느낌이었다...
편하게 읽도록 유도하던 작가의 의도가 중간중간에는 짜증이 나기도 했다.. 예를 들면 클래식을 즐긴다는 것이 대단한 것이나 되는 것처럼 여기며 허세를 부리는 사람들이 가식적이다라는 비판을 서슴치 않았는데 그 비판이 자주 언급되다 보니 작가야 말로 그런 사람들을 무시하는 꼴이 되어버렸다.. 올바르지 못한 상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비판을 한 것이지만 그 결과가 나중에는 별다를게 없이 느껴졌었다.. 그리고 우리가 알고 있는 위대한 음악가들을 소개하는 부분에서는 음악 세계와 작품 보다는 사생활이 더 깊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내용들 뒤에 꼭 들어봐야 할 협주곡,합주곡,연주곡,오페라 등 상세하게 나와 있었지만 작곡가들의 위대함 대신 사생활이 너무 곁들여 있다는 생각이 짙었다.(물론 우리가 알지 못하는 일화도 만이 알게 되었지만..)
그런 티끌 때문에 많은 것들을 못 보았대도 이런 생각이 드는걸 막을 수 없었다.. 어떤 중요한 이야기를 하면서도 자꾸 옆으로 샌다는 느낌이랄까?
앞에서의 그런 분위기를 만회하듯이 뒷부분에 가서 연주자들.. 작품들을 몰아서 소개 해놓는 부분에서는 다른 책들과 별반 다를게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나 내가 전혀 모르는 부분이였기에 많은 곡과 연주자들을 기록해 놓았지만 너무 방대해서 어디서부터 손을 대야 할지 난처했다...
분명 내가 궁금했던 것에 대한 궁금증도 많이 풀렸고 많은 것들을 알게 되었지만 클래식에 대한 고정관념은 완전히 깨지 못했다..
여전이 그 벽은 두껍고 방대했다..
내가 접한 것들을 무지함으로 덮어버렸대도 아직 깨트려 지지 않은 세계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