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한때는 자작나무를 탔다
김연 지음 / 한겨레출판 / 199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고등학교때 언니랑 같이 살면서 언니 책 꽃이에 있는 책은 몽땅 다 읽었는데 몇달전부터.. 아니 몇년전부터 이 책이 보였다.. 읽으려고 벼르고 있다 책을 가져왔는데 생각보다 빨리 읽어지지 않았다...
읽는내내 시대를 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고등학교때 많이 읽었던 스타일이였다.. 책의 내용이 아니라.. 소설을 이끌어 가는 방식.. 문체.. 결말까지도 90년대에 내가 많이 읽었던 분위기라 반가워 보이기도 하고 답답해 보이기도 했다..
100페이지 전후까지 겨우 겨우 읽어 갔는데.. 왜 내가 이렇게 겨우 겨우 책을 읽고 있나 생각을 했다...
그랬더니 90년대의 분위기가 난다고...고리타분하다고.. 대충 읽어버릴 심산으로 읽었는데 이 책이 그렇게 놔두지 않았다...
그래서 마음을 비우고 편하게 읽었더니 그때부터 술술 읽어졌다...
80년대 운동을 하던.. 운동권에서 벗어나 90년대와 현재의 철저함 속에서 적응해 가는 주인공과 주변 사람들의 얘기다...

시대가 달라진 만큼 그들의 생각도 퇴색할 수 밖에 없는 현실 속에 안타까움... 회의감. 상실감...그런 와중에서도 살아야 하는 존재감이 밀려온다... 80년대의 운동권 얘기라 치부해 버릴수도 있었지만...
그 안에 인생이 녹아있는 거.. 계속 진행형으로 바꿔가야 한다는 걸 느꼈다.. 그런 인생에서 나는 뭘 배울 수 있을까...
열정을 유지시키는 것..? 가슴이 시키는 대로 하는 것..?
흘러가는 대로 두는 것...?
아니...
내 자신에게 솔직하기..
그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