래리 크랩의 파파 기도 - 전에는 해보지 않은 새로운 기도
래리 크랩 지음, 김성녀 옮김 / IVP / 200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 한 기독교 서적에서 성경읽기와 기도로 얼렁뚱땅 갈급함을 채우려 하지 말고 먼저 하나님께 진실된 자신의 모습을 보이라는 구절을 읽고 얼마나 찔렸는지 모른다.

하루를 감사해하지 않는 것. 신앙인이면서 기도와 말씀에 가까이 다가가지 않는 것.

이것을 충족시키는 것이 성경읽기와 기도라고 생각하고 늘 입으로만 실천해야지 실천해야지 하고 있었다.

그러던 와중 이 책을 만났다. 특별히 제목에 신경을 쓰지 않고 기독교 서적을 읽어야 겠다는 생각에 마주하게 된 책인데 내가 요즘 가장 고민하고 취약해 하는 기도에 관한 책이여서 무척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나의 영성이 풍족하지 않아 늘 버벅대고 두서 없는 나의 기도가 두렵고 형식적이고 하나님과 만나기를 꺼려 한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이 책에서 나의 문제점이 어디에서 발생된 것인지 정확히 짚어 주고 있었다.

바로 내 자신을 주님께 온전히 드러내지 못한 것. 그리고 주님께서 나를 알아 주기만을 바라고 나는 주님을 알아가 가기를 거부했던 것. 그 문제점 조차도 직시하지 못했던 것.

나의 신앙생활이 얼마나 팍팍하고 무기력 했는지 여실히 깨닫고 있었다.

 

늘 나의 기도는 주님을 닮아가는 삶, 주님의 자녀에 합당한 삶을 살게 해 달라고 떼만 쓰고 있었지만 과연 나는 내 삶에 주님이 1순위인지 생각해 보게 된다.

파파(PAPA- P(present-내어놓으라) A(attend-예의 주시하라) P(purge-쏟아 놓으라) A(approach- (하나님을 1순위로 여기고) 나아가라)) 기도에서 나는 하나도 제대로 하고 있는 것이 없었다. 가장 마음에 와 닿았던 주님께 온전히 내어 놓기, 주님을 1순위로 만들어라는 기도는 정말 나를 뒤집을 수 있는 메세지였다.

간구의 기도도 필요하지만 책에서도 말했듯이 간구의 기도는 제 2순위라는 걸 책을 읽어감에 따라 느끼게 된다.

하나님과 친해지려 노력한 적도 별로 없고 하나님을 알아가기 보다는 하나님께 내 자신을 요구한 적이 많았다. 또한 그 알아가는 방법을 형식적인 성경 읽기와 예배라고 생각했다.

예배와 말씀 묵상하기도 물론 중요하다.

그러나 나는 언제나 주님을 안다고 하면서 주님께 응석받이 떼 쓰는 아이로 밖에 비춰지지 않았고 주님을 이용만하고 스스로 합리화 시켜 갔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작은 생각의 차이가 얼마나 기도를 다르게 하며 삶의 방향이 달라지는지를 보여주고 있는 이 책은 적극적으로 파파기도를 권하고 있었다.

되려 이런 우리를 보며 주님은 위로를 해주시며 용기를 북돋워 주고 계셨다.

 

그런 주님의 품으로 어떻게 안기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런 주님을 어떻게 형식적으로 알아가며 의지할 수 있겠는가.

평생 주님을 보지 못한채 나의 위주로 삶을 굴려갈 텐데.

그러므로 기도에서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하나님을 얻으라고 말하고 있다. 주님을 얻으면 다른 것은 모두 뒤따라 온다고.

내가 생각하기에 그렇게 했음에도 응답 받지 못한 기도가 있고 응답 받는 기도가 있고 그 가운데 응답받지 못한 기도가 많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그건 마음에 따라 다르다.

결과보다 과정이 더 값지고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응답받은 기도를 쭈욱 써보라고 말한다.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기록을 해보면 기도와 나의 삶이 어떻게 맞물려서 하나님의 이끔을 받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마음속에 응어리졌던 것들, 근심, 걱정거리들이 어떻게 고갈될 수가 있겠는가.

그러나 주님앞에 나의 모든 것, 즉 기쁨, 추함,슬픔, 소망을 먼저 내어 놓아보자.

그리고 저자가 말한 파파기도에 응해보자. 파파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기도의 메세지도 되지만 늘 우리가 아버지라 부르는 하나님을 친근하게 부르는 말이 될수도 있다.

그 친근함으로 하나님께 다가가자. 그리고 기도하자. 형식적이고 요구가 중점이 되는 기도보다 주님과 친해지고 주님을 알아가기 위한 기도를 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