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카의 프라하
클라우스 바겐바흐 지음, 김인순 옮김 / 열린책들 / 2004년 8월
평점 :
품절


겉표지가 너무 맘에 들었고... 들어 본 적이 있는 제목이라서 보자마자 샀다... 그러나 이 책을 집어서 속표지를 보고는 혼란이 왔다... 도무지 이 책이 무슨 내용을 말하는 건인지 알수가 없었다... 프라하는 도시이름이고.. 카프카는 사람이름 같은데.. 지은이는 카프카가 아닌 클라우스 바겐바흐다.. 도시에 대해서 설명을 해 놓았는데.. 카프카.. 프라하... 클라우스 바겐바흐... 이 삼각구조가 이해가 되지 않았다...
한참을 둘러보고.. 카프카가 작가였다느 것과.. 프라하는...'프라하의 봄'이라고 ... 음악의 도시라고 알려져 있는 체코의 수도를 말하는 것이였고.. 프라하에서 카프카의 흔적을 뒤쫓아 클라우스 바겐바흐가 이 책을 썼다는 걸 알게 되었다.. 그리고 집에와서 첫장에 간단한 느낌을 쓰고 두달여만에 읽게 되었다....
카프카에 대해서 문외한이였던 난 편하게 미지의 도시를 탐험(?) 한다는 생각으로 읽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카프카에 대해 조금씩 알게 되고.. 그의 내면 세계를 알게 되고... 바겐바흐의 열정에 감탄하게 되면서.. 카프카와 프라하에 폭 빠지게 되었다.. 순식간에 읽어버린게 아깡루 정도여다.. 이 책을 다 읽고나자.. 그런 감정이 생기지 않을거라 생각했는데... 프라하를 꼭 가보고 싶어졌다..
카프카가 살던 생가며... 일터보다는... 이런 생각이 갖게 만들어준건.. 카프카의 산책로를 보고나서.. 그 거리를 나도 걷고 싶었다.. 지도와 설명을 보면서 머릿속에 조금씩 그려지기 시작했고.. 그 길을 걸으면서 카프카는 무얼 보고.. 무얼 느꼈는지.. 100년 가까이 흘러버렸지만.. 느껴보고 싶었다.. 지리도 잘 모르고. 언어도 안 통하지만... 잠시 일상을 뒤로하고.. 이 책 한권 들고... 프라하로 떠나고 싶었다..
프라하로 가는 동안 이 책을 내 머릿속에 옮겨놓고...
그 머릿속에 들어있는 곳을 직접 보고 싶다...
그런 꿈... 실현될 수 있을까... 너무나 작고 연약한 내가 실현시킬 수 있을까.... 나에게 새로운 꿈을 심어준 책이다.. 멀지만.. 한번 가보고 싶은 곳... 프라하....
그가 걸었떤 산책로를 꼭 걸어보고 싶다..
그런 여유와 자유 꼭 만끽하고 싶다...
조만간 그의 전집을 사서 읽어볼 생각이다..
카프카의 프라하.. 카프카는 프라하가 놔주질 않는다고..
거의 짧은 생을 프라하에서 보냈지만.. 카프카와 프라하는 정말 잘 어울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