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 속의 검은 잎 문학과지성 시인선 80
기형도 지음 / 문학과지성사 / 198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V 책을 말하다' 에서 추천해준 시집이다..
정말 시집을 사본지가 언제인지 모르겠다..
기껏해야 하이틴 시집이나 기웃거리고..
큰 맘 먹고 시를 읽어볼 요량으로 이상,김소월 시집을 사긴 했지만 아직 다 읽지도 못했다...
시집을 사 놓고 천천히 읽었다.. 하루에 내키는 대로 읽었다.. 딱 두달 걸렸다... 처름 들어본 시인이지만...
나름대로 시집에 대한 감회가 새로웠던 지라 편하게 내키는 대로 읽었다.. 역시 어려웠다...
말도 안되게 나름대로 해석하며 읽었다...
내가 이 시들을 다 이해하며 읽는다면 지금 이러고 있을 내가 아니지만서도 그럴 일이 없기에 부담감도 없었다.
그러다 문득 2/3 가량 정도 읽었을때 갑자기 학교다닐때 선생님의 말씀이 떠올랐다...
시는 소래 내어서 읽어야 한다고...
그래서 기분이 명랑해져서 창문을 열어놓고 풀벌레 소리를 들으며 누워서 한량인냥 시를 읽었다.
그랬더니.. 왠걸.. 정말 시가 머리에서 맴도는게 아닌 가슴으로 들어오는 느낌이었다.. 그때부터 끝까지 소리내어 읽었다. 학교 다닐때 수업 시간에 시를 읽었던 기억이 새록 새록 나고 좋았다.
나에게 새로운 추억을 가져다 주 시집이였다...

이성복의 시는 추상적이기 보단 날카롭게 현실을 찔러 대는 것 같다. 당연히 시 속에 함축시켜 놓아서 내가 전부 찾을 수는 없지만.. 우리의 빈틈을 찌르는 날카로운 면이 있다.. 학창시절 교과서에 나오는 시들만 보다.. 거친 것들은 시 속에 포함될 수 없다 생각했는데 그런 나의 편견을 깨고 모두 다 집어 넣으면서도 시를 만들어 내는 시인이 놀라웠다. 그러나 이런 나의 편견을 허물어 주었으므로 앞으로 시집을 가까이 할 생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