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고백한다 현대의학을 - 불완전한 과학에 대한 한 외과의사의 노트
아툴 가완디 지음, 김미화 옮김, 박재영 감수 / 동녘사이언스 / 200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TV 책을 말하다> 에서 추천해 준 책이라 찜해 두었다 이제 서야 보게 되었다. 혹 어려운 책을 아닐까 라는 생각을 했는데 당연히 일반인들이 모르는 부분은 간혹 나오기는 했어도 전체적으로 독자가 이해하기 쉽게 쓴 것 같아 부담이 그리 크진 않았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우리가 의사에 대한 막강한 지위보다는 평범한 인간.. 그리고 우리가 한번쯤 생각했을 법한 그런 의문들을 솔직하고 안정감 있게 들려 주었다. 예를 들어 레지던트 과정은 괜히 있는게 아니고.. 괜히 레지던트 기간이 긴 것이 아니고.. 경험이 쌓여도 의사도 인간이기 때문에 실수든.. 오류든.. 한다는 것들...
그리고 의학을 현대과학의 발전과 함께 일궈낸 것들이라고 하지만. 설명하지 못하는 것들... 아직도 연구해야 할 것들이 굉장히 많다는 것들.. 그런 것들을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고..
그런 것들을 딴 나라 얘기가 아닌 가까운 친구나.. 이웃이야기 처럼 듣게 되었다.
이런한 흔들리고 길을 잃기 쉬운 미로속에서도 열정과 자부심을 잃지 않고.. 자기의 길을 만들어 가는 아툴 가완디에게도 보이지 않는 후원을 보낸다...
정말 순식간에 읽었고.. 지루하지 않았고.. 새로운 사실들을 많이 알게 되어서 나또한 보람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