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여행 2
김훈 지음, 이강빈 사진 / 생각의나무 / 2004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자전거여행 1은 남쪽지방을 우선으로 한다면 2권은 경기지방 우선으로 중부지방 중심이였다..그래서 1권과는 조금 다른 분위기였다..
1권에서는 삶을 더 진하게 느꼈다면 2권은 삶과 역사의 공존이라고 할까... 우리는 쉽게 지나쳤을 역사의 잔상을 작가는 그 공간만으로도 다 느낄 수 있는 흘러옴의 모습과 흘러감의 자연스러움을 보여주었다..
흘러옴과 흘러감... 그 둘다 잡을수도 제어할수도 없는 것들이기에 마치 자전거 바퀴의 굴러감과 왠지 조화를 이루는 느낌이였다...
자전거 바퀴가 닿는곳마다 과거가 되어 버리는 것이 아닌 새로운 발길이 되어 흔적을 찾아 현재와 결합해 가는 모습에서 작가의 남다른 시각을 보았다.. 나의 시각은 지나침.. 우울함.. 무관심이 대부분이였을테지만 작가는 생동력... 관찰로의 발견... 교감 등을 통해 나의 시각으로 보여지는 단순함을 무한함으로 채워준 것이다..

흘러감의 역사는 번복이다.... 지루하고 실망스러운 번복이 아닌 다시 제자리로 돌아왔다 되돌아가는 이치가 맞는 번복이다..
그래서 늘 자연스러운 것이다.. 제자리의 지킴인 것 같지만 역사의 증인이 되고 유구함의 창조가 되고 때론 고리타분함도 되는 것이다...

김훈의 언어가 너무 맑아 그 깊이를 알지 못해 나는 늘 겉할기만 하는 것 같다.. 가끔 그 맑음으로 인해 깊이를 알지 못하고 헤어나올 수 없이 심취할때도 있지만 나는 김훈처럼 솔직하지도 맑지도 못한다..
그래서 여전히 많은 것들을 추려내지 못한채 겉돌기만을 하며 과거로 만들어 버리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내가 과거라도 해도 분명 단순하게 과거로만 치부해 버리고 덮어버리는 시각들만 있는 건 아닐테다... 나보다 남다른 마음의 시각이 있을테다... 그 맑은 영안으로 내가 발견하고 느끼지 못한 것들을 봐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자연스러운 흐름에 맡겨야 겠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