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을 새롭게 알면 통일이 보인다 - 탈북민, 한국 교회에 심어준 하나님의 밀알
김상수 지음 / 두란노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하나님이 주신 구원을 당연하다고 보아서는 안 된다. 당연하지 않은 것을 당연하게 여기는 것은 하나님을 잊어버리게 하기 때문이다. 오늘도 하나님은 자기를 찾는 자들을 위해 구원을 베풀고 계신다. 223쪽


 

오늘도 나는 하나님을 잊어버린 순간들이 너무 많았다. 예배를 드리는데도 마음이 열리지 않았고, 모든 것이 혼란스러웠다. 아무래도 구원을 당연히 받고 탐욕에 눈을 돌린 이유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다. 탐욕의 실체라는 것이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한번 빠져버리면 원상복구가 쉽지 않다. 이렇게 나약하고 나약한 나에게 북한 선교에 관한 책을 읽게 하신 이유는 왜일까? 한 권의 신앙도서를 만나는 것도 하나님의 계획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에 왜 오늘, 이 책이 나에게 다가왔는지 궁금해졌다.

 

그러나 복음은 결코 이념이 될 수 없다. 복음은 이념을 뛰어넘는 가치임을 잊어서는 안 된다. 땅의 문제를 결코 부정하지는 않지만, 오히려 복음은 그것을 초월하는 개념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67쪽

 

나의 믿음이 얼마나 좁고 협착한지를 알려주는 문장이었다. 복음을 스스로 이념화 시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인내하지 못하고 있음을 인지했다. 그리고 ‘인간 세상의 가치를 더 우선시하며 구할 때가 많’았다. 현재 내가 불편한 것들, 만족스럽지 못한 것들, 고민들, 내 입맛에 맞는 상황과 장소만 찾아 나선 것은 아니었을까? 이런 나에게 통일은 먼 일이라고, 북한 사역을 하시는 분들이 계시기에 가끔 중보기도를 할 수 있다면 그것이 동참하는 일이라 여겼다. 하지만 탈북민들이 남한에 온 이유가 ‘사실은 하나님이 부르셔서 온 것이고, 통일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하나님이 오게 하신 것’이라면 얘기가 달라진다. 결코 받을 자격이 없는 하나님의 은혜를 부름 받았는데, 또 다른 부름을 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냉대한다면 하나님의 마음은 어떠실까?


 

한국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은 이 분단의 아픔과 통일에 얼마나 책임을 다하고 있는가? 21쪽

 

과연 나의 일이 아닐까? 북한을 아프리카보다 더 모르고, 탈북민들의 다양성을 존중하지 못하고, 그저 부담되는 존재, 먼 훗날에 생각하고 싶은 문제로 여겼던 게 사실이다. 저자는 그들을 돌보아야 할 이유가 ‘우리도 조선에 온 외국인 선교사들이 하나님의 용납하는 사랑을 베풀어 주지 않았더라면 존재할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탈북민들은 ‘먼저 온 통일’이라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라고 했으며, 바울의 표현처럼 우리는 모두 ‘복음에 빚진 자’일 뿐이라고 했다.

 

북한에 대해 좀 더 알고, 탈북민의 상황을 공감하고 그들을 위해 인내를 가진 뒤에 통일을 꿈꾸는 순서대로 저자는 ‘먼저 온 통일’의 탈북민들의 통해 하나님의 의의를 말하고 있다. 그 과정을 모두 읽다 보면 내가 얼마나 나만의 작은 나라에 살고 있었는지, 하나님 나라의 확장에 쓰라고 주신 은혜와 자잘한 능력들을 개인의 이익만을 위해 살고 있음을 철저히 깨달아갔다. 그렇게 탈북민들의 복음화와 정착을 위해 애쓰는 공동체를 보면서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함께 기도하고 헌신해야 ‘우리’라는 공동체를 만들어 갈 수 있음을 깨닫자 왜 그동안 통일, 북한사역, 탈북민이 멀게만 느껴졌는지를 알 수 있었다.

 

내부적으로 보면 참된 공동체 영성을 잃어버렸기 때문이다. 즉 자신의 죄와 허물을 마음 편하게 나눌 수 있는 공동체가 사라져 버렸기 때문이다. 211쪽

 

믿음을 결코 혼자 지킬 수 없다는 사실을 안다. 그렇다면 공동체의 도움을 받거나, 할 수만 있다면 부탁이라고 해야 한다. 즉 내가 회복되어야 누군가에게 함께 해보자고 권유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내가 처한 상황이 공동체를 만드는 것도, 모일만한 사람이 없다는 사실이 마음 아프다. 개척교회를 위해 헌신한다는 우월감을 품은 채 지금껏 개인 신앙을 지키기에 바빴다. 그러다보니 나의 믿음이 협소해지는 기분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다. 개인 경건도 부족하고, 하나님과의 만남도 부족하고,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하지만 어쩌면 이 책을 만나게 해주신 하나님의 뜻은 ‘참된 공동체’의 회복과 필요성을 염두에 두신 게 아닐까란 생각이 들었다.

 

‘한반도에 태어난 대한민국 국민으로 통일을 두려워한다면 그것은 영적 패배주의 때문일 것이다’라는 말씀처럼 ‘한반도를 향한 하나님 나라의 계획과 비전을 바로 보지 못’한 이유일 수도 있다. 하나님의 은혜를 입었다면 적어도 개인 복음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공동체를 거부할 때, 온갖 방해하는 것들에 상처만 입고 있을 때, 하나님 나라의 계획과 비전은 멀어질 수밖에 없다. 어려운 문제지만 오늘날 대한민국이 처한 분단이라는 어려움과 통일에 대한 걱정은 하나님의 시선에서 접근하는 수밖에 방법이 없음을 느낀다. 그때까지 인내하고, 할 수 있는 일을 하면 된다. 가만히 그런 일들이 나에게 찾아오기를 기다리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그런 의미에서 현재 내가 처해 있는 신앙 환경이 복잡다단하게 다가오지만 결국 북한을 바라보는 시선과 동일함을 부정할 수가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