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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담 보바리 ㅣ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36
귀스타브 플로베르 지음, 김화영 옮김 / 민음사 / 2000년 2월
평점 :
'마담 보바리'에 관심을 갖게 된건 오래전 부터였다.
여러 곳에서 마담 보바리의 얘기를 접했고 이 책을 읽어야 겠다라고 확고한 생각이 든 계기는 '책 읽는 여자는 위험하다'에서 였다. 저자의 말에서 마담 보바리의 독서에 대해서 언급을 했는데 궁금증을 일으키기에 충분했기 때문이다.
저자는 마담 보바리가 한번만이라도 연애소설을 벗어나 캉디드를 읽었더라면 좋았을 것이라고 탄식을 한다. 도대체 마담 보바리가 어떤 책들을 읽었기에 이토록 한탄을 하는 걸까 라는 의문과 함께 먼저 구입한 책이 캉디드였다. 그 책을 읽고 마담 보바리를 읽으려 했는데 캉디드는 아직도 읽지 못한채 마담 보바리를 먼저 읽게 되었다. 책을 읽고 보니 굳이 캉디드를 알지 못하더라도 그녀의 독서에 대해 안타까움과 환멸이 느껴졌다. 성장과정에서의 무기력하게 읽어댄 연애소설에서 조금만 벗어 났거나 뛰어 넘었다면 그런 타락을 조금이라도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녀는 후일 '보바리즘' 즉,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의 자신과 다르게 상상하는 기능>이라고 불리우는 환상을 자아내는 병으로까지 추대된다.
그도그럴 것이 그녀의 일상은 무기력하고 변덕스러우며 만족이 없었다. 그런 취향을 갖고 있음에도 상상속에서 튀어나왔다는 이유만으로 몰취미한 샤를르와 결혼을 했으니 그녀의 환멸은 더더욱 심해지고 환상은 짙어져 갔다.
그러나 남편 샤를르는 전혀 눈치채지 못하며 엠마를 애지 중지 사랑할 뿐이다. 따분한 남편 그리고 권태로운 시골 생활에서 그녀는 다른 남자의 정부가 되고 가산까지 탕진한 후 결국 음독자살을 하고 만다. 남겨진 샤를르는 딸 베르트와 함께 살아보려고 애쓰지만 결국 파산하고 남들의 따가운 이목과 아내의 외도를 안 후 아내의 곁으로 가버린다. 이처럼 스토리는 책의 분량에 비해 무척 간략하다. 그리고 비극적이다.
이런 비극의 중심에는 엠마가 있지만 저자 플로베르는 <엠마 보바리는 바로 나 자신이다> 라는 유명한 말을 남긴다.
책을 읽는 내내 그녀의 권태와 무절제 그리고 외도에 대해 경멸의 시선을 던졌던 건 사실이지만 아직 결혼을 하지 않은 나로써는 샤를르 같은 남편을 만나지 않기 바라기에 전전긍긍했던 모습을 엿볼 수 있었다. 나와 도무지 맞지 않는 남편... 그리고 그런 그를 위해 어떠한 노력도 하고 싶지 않을 때 나도 마담 보바리처럼 되지 말란 법이 없었다. 그러나 저자는 마담 보바리를 통해 19세기 초의 낭만주의와 내부에 감추어진 낭만주의적 기질을 유감없이 해부 함은 물론이고 저자 자신이 낭만적 상상력의 본질을 정확히 알고 있었다.
그랬기에 <보바리즘>이라는 새로의 이념의 탄생과 낭만주의를 해부하는 '마담 보바리'라는 소설을 쓸 수 있었던 것이다. 그런 소설속의 임무에 충실하듯 엠마는 두 남자의 정부가 되었음에도 그리고 죽음을 택하면서도 크게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는다. 후회와 넋두리는 할지언정.
그녀의 자살의 궁긍적인 이유는 외도의 실패보다 그리고 마음의 상실보다 금전적인 면때문이였다. 무절제한 씀씀이로 가산을 탕진하고 자신을 옥죄어 오자 목숨을 끊어버린 것이다. 목숨이 남아 있는 한 엉망이 되어 버린 현실 속에 남겨지는건 엠마에게 어울리지 않을 뿐더러 그녀는 견딜 수 없었을 것이다. 그녀에겐 최선의 방법이였고 엠마다운 결정이였지만 그래도 아쉬움이 드는건 어쩔 수 없었다.
베트르보다 남겨진 샤를르가 너무나 갸여웠기 때문이다. 분명 따분하고 눈치없는 남편이였지만 엠마를 깊이 사랑했고 자신만의 세계속에 자신이, 그리고 엠마만의 세계속에 엠마가 사는 공통된 틀은 없었지만 엠마의 죽음과 그녀의 행위를 감당하기엔 그도 적잖은 충격이였을 것이다.
이렇게 소설은 끝이 나지만 이 소설이 출간될 당시 플로베르와 출판인은 공중도덕 및 종교적 미풍 양속을 해쳤다는 이유로 피소 되었다. 그 과정에서 변호사 세나르에 의해 법정은 '단호히 비난 받아야 하지만 도덕적 교훈을 담고 있는 점을 인정하여' 무죄 선고를 내린다. 그리하여 책의 초반에 세나르에게 바치는 헌사가 먼저 나오는데 과연 많은 이들이 이 책을 읽고 도덕적 교훈을 새기게 될지 궁금해 진다. 너무나 무절제한 세상속에서 당연히 그래도 되는 듯 착각과 혼란에 빠지면 어떻게 될지 노파심이 드는건 왜일까...
나 역시 마담 보바리를 좋아하지 않지만 작품속에 녹아 있는 수많은 가능성들은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아름답지만 몽상적이고 권태로운 마담 보바리의 저 눈빛에 전염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