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고 休
반지인 지음 / 마음길(도서출판마음길,마음길어린이) / 2006년 4월
평점 :
품절


햇볕에 바싹 마른 침대 커버를 씌웠다.

샤워를 하고 양치질을 하고 선풍기 바람을 과감히 '약풍'으로 돌린 뒤 이 책에 같이 끼워서 온 음악을 틀었다. 음악을 틈과 동시에 책을 꺼내들려 했다. 그러나 들려오는 음악에 난 새로 씌운 침대 커버 위로 벌러덩 누웠다.

폭신했다. 그리고 음악은 푸근했다. 누런 벽지로 쌓인 천장을 푸른 하늘이라 생각했다. 몽롱해졌다. 음악은 감미롭고 몸은 푹신하고 기분은 상쾌했다. 바깥의 따가운 햇살이 그려지는게 아니라 무한한 푸르른 하늘이 펼쳐졌다. '행복해'라는 말이 저절로 튀어 나왔다.

그리곤 이 분위기에 어울리는건 현재 읽고 있는 '아리랑'이 아닌 '조선 선비 살해 사건'이 아닌 더군다나 '요셉과 그 형제들'이 아닌 '그리고 休'라는 결론을 내렸다. 이 책만이 지금의 분위기에 날개를 달아줄 것 같았다.

나는 훨훨 날았다. 그리곤 너무 행복해 스르르 밀려드는 잠속으로 빠졌다. 수많은 꿈을 꾼듯했다. 그러나 내가 잔 시간은 고작 10분 남짓이였다. 너무 달콤했다. 배가 고팠다. 저녁을 챙겨 먹고 다시 음악을 틀고 책을 펼쳤다.

하늘을 날았던 기억, 꿈속의 추억이 밀려 들었다.

 

소박한 사진과 소소한 웅얼댐이 현재의 나를 행복하게 해주었다.

그녀는 먼 곳이 아닌 가까운 곳에서 현재를 만끽하고 있었다.

분명 그녀가 지나쳐온 과거, 바라보는 미래가 있었는데 난 왜 그녀가 현재 행복하다고 느낀 것일까...

그리고 난 왜 그녀의 행복을 닮아가는 걸까...

그녀의 웅얼댐이 편안했고 또한 궁상맞기 까지 했지만 그래도 그녀의 행복이 내게도 전달되었다.

그녀의 글에 그녀의 사진속에 그리고 흐르는 음악속에 무조건 파묻힌게 아닌 적당한 거리를 유지한채.

그녀는 그녀의 소박함을 얘기했고 나는 나의 소소함을 누렸다.

그녀의 전부를 흡수하는 것이 아닌 그녀의 자유로움 속에서 나도 나만의 자유를 꿈꾸고 있었다. 눈으로 그녀의 글을 좇으며 그녀의 사진을 느끼며 머리속으로 그녀의 글과 나의 상상이 뒤죽 박죽 섞여 감에도 나는 내 생각을 많이 하였다.

종국에는 그녀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모를 정도로 나는 나의 세계에 깊이 빠졌다. 그러나 그건 글을 읽으면서 이해할 수 있는게 아니였다. 그녀의 글과 의도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느낌으로 다가와 주었다.

그런 전달을 해주는건 나 자신이였다.

그녀의 세계 속에서 끊임없이 생각하게 되던 나 자신 말이다.

오랜만에 진실된 모습으로 만나는 나는 무척 반가웠고 죄책감이 들지 않았다. 늘 내 자신을 타박하고 용서하지 못하는 내가 아닌 있는 그대로의 순수한 나를 만날 수 있었다.

 

그런 나와의 만남은 그녀의 사진, 그리고 그녀의 글 - 비록 내 마음 깊이 와닿도록 꼼꼼히 읽지 못하더라도-의 영향도 컸지만 음악의 깊이는 한결 감미롭게 다가와 주었다.

책을 보며 사색할 수 있었던 것, 그리고 내면 깊숙한 곳의 나를 만날 수 있게 해주었던건 음악이였다.

어떤 음악은 독서를 방해하지만 어떤 음악은 독서와 조화를 이룬 후 깊은 사색으로 이끈다.

힐링음악이라고 하는 첨부되어 있던 음반은 내게 후자의 역할을 해주었다. 무언가를 치유하고 회복시킨다는 힐링 음악...

분명 '그리고 休'와 함께 내면의 나를 회복하고 치유해 주었다.

달뜬 감정이 아닌 차분한 만족감을 느끼는 나를 만나는 것은 실로 너무 오랜만이므로.. 확실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