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린 희망 유재현 온더로드 6
유재현 지음 / 그린비 / 2006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쿠바하면 '체 게바라'가 떠오른다.

그리고 부에나비스타 소셜클럽도 생각이 난다.

그것 외에는 쿠바에 대해서 아는게 별로 없다.

그래서 이 책을 통해 쿠바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알고자 했고 흔히 보아온 그런 여행책일거라 생각했다.

그러나 이건 여행책이 아니였다. 쿠바를 있는 그대로 보여주는 살아 있는 책이였다. 사진속에 보여지는 것이 쿠바의 전부가 아닌 것처럼 글 속에 나타난 것들이 쿠바의 전부를 말하는 것이 아닌 것처럼 내가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순간에도 쿠바는 그렇게 살아서 움직이고 있었다. 저자의 말처럼 서서히... 그리고 느리게.

 

책 속의 쿠바는 체 게바라가 존재하던 시절도 아니고 부에나비스타 소셜클럽에서 보았던 궁핍하지만 낭만적인 나라의 쿠바도 아니였다.

쿠바를 통해서가 아닌 그들로 인해 쿠바를 알아갔기에 많은 모습을 왜곡하고 있었었다는 걸 알았다. 그 베일을 벗긴다는게 때론 위험하면서도 쉬운 것인데 이 책을 만나지 못했더라면 여전히 나는 쿠바의 겉모습만 핥고 있었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이 긴 것도 아니고 사진이 쿠바 전체를 말해 주는 것도 아니지만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들은 조금씩 느껴갈 수 있었다.

흔히 보아온 여행책, 혹은 있는 그대로를 보여 주는 책들속에서 묻어나는 낭만적인 몽상은 이 책에서 거의 찾아볼 수 없다. 그런 책들을 꼬집기라도 하듯 저자의 시선은 날카롭고 현실을 직시한다. 조금은 민망한 생각이 들 정도로 저자에 의해 펼쳐진 쿠바는 낯설면서도 그렇게 존재하는 곳인 것처럼 친근하기도 했다.

사회주의도 민주주의도 아닌 그 중간쯤 존재하는 것 같은 쿠바.....

둘 중의 하나를 콕 찝어서 말하기엔 어색한 쿠바.....

그래서 그들에게 많은 희망을 던져줄 수 없지만 희망을 기대하며 지켜볼 수 있는 쿠바인들을 만날 수 있었던 시간이였다.

그들 옆에 내가 서 있는듯 혹은 내가 저자가 되어 쿠바를 구석 구석 돌아다닌 것 같은 느낌은 아마 그래서일 터였다.

 

쿠바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게 체 게바라였듯이 온통 체 게바라로 범벅이 된 쿠바를 상상했었다. 그러나 이건 나의 환상임을 깨닫는건 그리 오래 걸리지 않았고 아직도 그런 생각을 품고 있는 내가 낯설었다.

 

가장 인상 깊은건 학교였다.

한명이든 두명이든 학생만 있다면 학교를 세우고 교사를 파견하는 쿠바.

그런 학교가 2천여개가 넘는다고 하니 주입식 교육이 아닌 배움의 장을 연다고 할만한 나라이다. 수학 문제를 풀지 못하고 잠자는 학생을 짖꿎게 찍은 사진을 보면서 공부하는 모습은 비슷할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지만 교육에 대한 쿠바의 열정은 무척 부러웠다.

 

조금씩 조금씩 자신들의 모습을 찾아가는 쿠바인과 쿠바를 보면서 우울함도 아닌 동경도 아닌 우리의 삶의 모습과 비슷한 사람 냄새가 나서 좋았던 것 같다.

사람 냄새를 나게 하지 못한채 동경만,우울함만,우월감만,얕보는 마음만 그득한 책들도 많은 반면 정말 있는 그대로의 쿠바를 보여 주어서 여행을 하고 온 기분이다.

들뜨거나 힘든 여행이 아닌 잔잔한 미소가 엷게 퍼지는 여운이 그득한 그런 여행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