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드런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6
이사카 코타로 지음, 양억관 옮김 / 작가정신 / 2005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여러 일본 문학을 만나 봤지만 칠드런은 독특하면서(일본문학의 공통점이다. 독특함) 따뜻한 소설이였다.

음울한 현실을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었지만 그 안에서 가장 큰 느낌은 따뜻함이였다. 독자들에게 따듯함을 주기란 그렇게 쉬운일이 아니지만 독특함 속에서 느껴지는 따스함은 여운이 오래 남았다.

자칫 가벼움으로 넘겨버릴 수 있는 소설 속에는 우리가 지나칠 수 없는 사회 문제들이 녹아 있어 씁쓸한 여운도 한 몫했던 것 같다.

 

강도의 인질로 잡혀 은행에서 첫 대면을 한 진나이와 나가세의 만남은 유쾌하면서 진지했다. 유쾌함은 진나이일 것이고 진지함은 나가세일 터이다. 소설내내 진지함과 따스함의 여운을 남겨준 주역은 나가세와 맹인견 베스 때문이였을 것이다.

나가세는 맹인이지만 그 특유의 진지함으로 진나이와 친구가 되면서 독특한 어울림을 만들어간다.

그들의 만남은 어디서든 편안하고 거짓이 없었다.

나가세의 이야기가 이어질때나 진나이의 이야기가 이어질때나 무토의 이야기가 이어질때 그들의 등장은 전혀 어색함이 없었고 특별한 계기가 없음에도 내겐 시간이 흐를수록 끈끈해진 느낌이 전해졌다.

그래서인지 다섯편의 단편은 묘한 연결성으로 이끌어 주었고 등장 인물들 또한 그런 미묘함으로 이끌어 나갔다.

장편같은 단편이였고 단편같은 장편이였지만 형식은 중요치 않았다. 어디서든 그들은 통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어른이였지만 아직 자아가 완성되지 않은 아이 같기도 한 모습으로 인해 진나이의 독특한 사고관을 경험하게 된다.

가정 재판소의 조사원이라는 독특한 직업 때문이기도 하지만 진나이는 거기에서 만난 가정에 문제와 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사람들을 보며 점점 커나가는 것이다.

그는 어른이기에 무엇이 더 커야할까 의문이 들테고 또한 평범한 청년이 아닌 독특한 사고를 가지며 살아가는 청년이기에 나의 표현이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는 자라고 있었다.

마음이 그리고 삶에 대한 애정이.

그랬기에 그는 조사관이라는 극을 달릴 수 있는 직업속에서도 나름대로의 해결을 해나가며 자신의 삶을 개척해 나가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진지하다고 볼수 없는 그였지만 그러한 진지함이 어색하고 그답지 않아 보이는 때가 더 많았지만 그런 면모가 있었기에 재미로만 이 소설을 읽을 수 없다. 진나이가 유독 심하지만 나가세와 그 주변인들은 자신의 모습속에서 진나이의 독특함을 닮아가기도 해 그들로 인한 따스함은 더 짙어졌는지도 모르겠다.

 

진나이는 어느 누구와 닮아갈 수 없는 인물이지만 엉뚱하고 요란해서 그와 같이 있는게 당황스러울때가 많지만 주변 사람들은 서서히 진나이에게 동화되어 간다.

나가세의 특유의 차분함과 명민함은 진나이를 잠식시켜 주고 그 둘의 어울림은 주변인들까지 유쾌하게 만든다. 진나이의 조사관이라는 직업에서 퍼져 나오는 사회문제와 나가세의 닫힌 눈은 상반된 상황이면서도 동급이다.

진나이는 세상을 볼 수 있음에도 눈을 감아야 할 때가 많고 나가세는 세상을 볼 수 없음에도 훤히 볼 수 있는 심연이 그러한 것이리라.

그 심연은 소설속의 많은 사람들에게 흐르고 있어 그것은 자연스레 조화를 이루어 갔는지도 모른다.

삶의 어두운 부분이든 현실적인 부분이든 기적을 만들어가며 혹은 믿으며 또 다른 모습을 만들어 갔을 터이다.

 

아이들 같은 어른인 그들이여서 멋진 어른이였다고 못 박을 수는 없지만 긍정적인 면모를 보여 주었던 것은 사실이다.

어딘가에서 역한 사회 찌꺼기를 만들고 있는 반면 이들은 그런 것을 하나하나 깨부수고 있어서 균형을 맞춰 주었던게 아닐까...

나의 몸과 마음이 찌꺼기를 향하지 않기를 바란다.

그래서 그들이 그토록 애써도 되지 않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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