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아온 피터팬
제랄딘 맥코린 지음, 조동섭 옮김 / 김영사 / 2006년 10월
평점 :
절판


피터팬을 모르는 사람을 없을 것이다.

무려 100년동안 사랑을 받았다고 하니 이런 표현조차도 무의미할 정도일 것이다.

나 또한 피터팬의 이야기를 어느 정도는 알고 있다.

그러나 애니메이션이나 동화책을 통한 약소한  앎이였기에 후속편 '돌아온 피터팬'을 만났을때는 조금은 걱정스러웠다.

피터팬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있지 못하는데 후속편을 읽을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을 했지만 초반의 이끔에 금새 빠져들었다.

그러나 나의 걱정은 서서히 드러났다.

나만의 문제일수도 있겠지만 후속편의 우려했던 의문들도 드러났기 때문이였다.

 

어쨌거나 피터팬을 전혀 모르는게 아니기에 읽기엔 무리가 없을거라며 스스로 위안을 삼았다. 내가 우려했던 전작의 충실은 나름대로의 상상력으로 채우면 된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해설자도 말했듯이 전작을 읽어보지 않았기에 완벽한 피터팬의 이해와 재미 만끽에는 무리가 있지 않았나 싶다.

책을 영화로 만드는 작업은 책속의 모든것을 속속들이 들여다 볼 수 없듯이 내가 알고 있는 피터팬에 대한 정보는 소소한 것이였다는게 바로 드러났다.

네버랜드로의 출발 그리고 후크와 그의 친구들과 팅커벨의 존재정도로만 알고 있었는데 다시 그 전의 세계로 돌아간 아이들이(이젠 어른이 되어버린..) 네버랜드로 다시 떠난다.

거기서 부터 어색함이 비져 나온다.

 

꿈속에서 늘 악몽을 꾸며 네버랜드에 문제가 생긴것을 알아차린 다커버린 어른들은 자신의 아이들의 옷을 입고 요정을 찾아서 네버랜드로 인도하는데에 성공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그러나 네버랜드는 그 전의 네버랜드가 아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피터팬도 그 전의 피터팬이 아니다.

그러한 의문은 아이들과 피터팬의 재회에서 부터 다시 시작된다.

떨어져 지낸 시간들이 오래이긴 해도 절대 잊을 수 없는 기억일 텐데도 만남은 시큰둥 하다.

아니 피터팬은 기억조차 못하는 것 같다.

그때부터 우후죽순격으로 튀어나오는 매끄럽지 않은 언어들 그리고 이야기의 흐름이 참으로 당황스러웠다.

초반의 시작에서 나는 아직 이야기의 감을 잡지 못하는 것 같은대도 페이지 수는 절반을 향해 있었고, 단락이 나뉘어 질때마다의 연결성 속으로 빠져들 수가 없었다.

시큰둥한 만남인건 이해한다 치더라도 피터팬은 자라지 않은 어린이라는 순수성이 심하게 떨어졌다.

전작의 피터팬 성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지만 내 기억속의 피터팬은 리더로서의 자질이 충분하면서도 의리가 있는 아이로 남아있다. 그러나 다시 만난 피터팬은 날카롭고 제멋대로이다.

그리고 중간 부분이 넘도록까지 아이들의 꿈속에 나타난 네버랜드의 위기를 파악할 수 없었는데 피터팬은 후크의 보물을 찾아서 무작정 떠난다. 왜 찾아가는지 그게 아이들과 네버랜드를 위한 것인지 나는 알 수 없었다.

 

그러나 후반부에서의 의문의 풀림은 조금씩 나의 식상함과 낯섬을 이해시켜 주었다. 아이들의 모험에 동참한 서커스 단장 '라벨로'가 후크선장이였던 것이다.

악어의 뱃속에서 어떻게 살아남았는지 어째서 후크 선장을 못 알이봤는지 또한 피터팬이 왜 그렇게 변해버렸는지 모든것이 풀렸다. 그때부터 '돌아온 피터팬'에 빠질 수 있었다.

겉돌던 읽기가 조금씩 집중이 되었고 단순히 내가 가지었던 책속의 의문들을 진지하게 진단해 볼 수 있었다.

후크 선장을 닮아가는 피터팬, 그리고 어른의 삶을 잊어버렸다고 해도 몇몇 아이들은 자란채로 네버랜드에 존재하고 그 어른들에게 맞지 않는 옷처럼 어색한 네버랜드.

그러한 문제들을 단순히 네버랜드의 문제만으로 돌려버릴 수 있었을까?

 

저자는 아이들만이 아닌 어른들의 읽힘을 고려하고 어른들의 언어, 생각 그리고 어른들의 문제까지도 중간 중간 넣었다고 했다.

전작에 충실했다던 저자는 단순히 전작의 묻어남이 아닌 교훈을 담고자 했다.

자라지 않는 피터팬이 후크 선장을 닮아갔던 것처럼 네버랜드로 돌아오긴 했지만 아이들이 그 전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다는 것은 힘들 것이다. 어느 정도의 성격은 남아 있겠지만 그전의 네버랜드를 기대했던 내 생각 자체에도 무리가 있을 터이다.

단순히 아이들의 환상속으로의 모험이 아닌 이젠 어른의 세계를 경험한 아이들이 있기에 어른들의 세계를 나름 이해하면서도 여전히 비난하는 모습들이 있다.

그 모습속에 나의 모습은 과연 어떠하였는지 책을 덮으면서 생각하게 된다. 또한 다시 어른으로 돌아간 아이를 경험하고 온 그들은 어떻게 네버랜드를 기억할 것인가.

 

내가 읽기에도 가벼움, 즐거움으로만 읽을 수 없었다.

아이들은 과연 재미나게 읽을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면서도 전작도 그러한 패턴이였다기에 전작을 독파하지 못한 아쉬움이 든다. 내가 기억하고 있는 피터팬은, 책을 알린 영화나 동화책 속의 피터팬의 부분이였을 거라는 대에 동의하게 되었다.

후속편을 읽으면서 그러한 생각이 굳혀졌지만 피터팬에 대한 동경, 네버랜드에 대한 변함없는 불변은 그래도 내 마음속에서 변함이 없지 않았나 싶다.

공식적인 후속편을 읽었음에도 피터팬의 이미지를 깨기가 쉽지 않을 것같다.

피터팬은 영원히 그 자리에 자라지 않는 아이로 남아주길 바라는 마음이 무리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