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들에게 길을 묻다 - 영상아포리즘 01
김판용 지음 / 예감출판 / 2007년 2월
평점 :
품절


어느 책에선가 그런 글귀를 읽은 적이 있다.

자유를 얻고 싶다면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말.

그 한마디가 나의 뇌리를 스치며 맞아,맞아 긍정을 하고 있었지만 자연속에 묻히다 보면 금새 내 몸과 마음에 배어있는 도시의 흔적을 그리워하는 나를 발견 할 때가 한 두번이 아니여서 오랜 간구는 하지 못했던 기억이 난다.

늘 자연과 자유가 동경이 되었지만 이 둘의 관계가 이토록 교묘하니 정작 나는 그 둘을 벗어나서 멤도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나의 마음속에는 늘 끊임없이 자연과 자유가 존재하는지도 모르겠다.

무조건적인 동경의 대상이 아닌 지극히 내 가까이에 있다는 것을 모른채 말이다.

 

이러한 생각을 하게 된 것은 이 책 덕분이다.

나의 동경의 대상인 자연에 한번 푹 빠져 보고자 읽게 되었는데 자주 보아왔던 자연에 대한 찬미, 그 안에서 인간의 미미함을 써놓았을거라 생각했다.

그러나 정말 멋진 사진들도 많았지만 인간과 자연이 어우러져 있는 소박한 사진과 글은 한탄이 아닌 그 안에서 느끼는 단아함을 그려내고 있어 마음이 편안해졌다. 책의 제목처럼 꽃에 대한 이야기와 사진들이 참 많았던게 인상 깊었다.

그러나 왜 꽃이였을까를 곰곰히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아름답긴 하지만 금방 져버리는 꽃, 그래서 받는 순간의 기쁨이 오래가지 않는 꽃. 그 꽃의 느낌만 생각하고 있었지만 저자는 꽃의 이면까지 들여다 보고 있었다. 단순히 겉모습만이 아닌 인간의 눈으로 비춰지는 꽃만을 사진으로 담는 것이 아닌 꽃들에게 말을 걸고 애정을 쏟고 있었다. 꽃을 지켜보는 것만도 행복에 겨워 잠시 지친 육신을 내려 놓듯이 태초의 나를 찾아가듯이 말이다.

대부분 확짝 피어있는 꽃들의 모습이였지만 저자는 꽃이 지는 순간 꽃을 피워올리기 위해 애쓰는 모습까지 다 기억할 것이다.

그러나 가장 아름다운 순간을 보여줌으로써 우리의 아름다웠던 날들과 앞으로 열어갈 아름다운 날을 그려 보며 나아가라는 의미는 아니였을까?

그래서 꽃들에게 길을 물어 보라고 한게 아니였을까?

 

길을 쉬이 찾을리가 없겠지만 분명 활짝 핀 꽃을 보고 있으면 그 꽃 속에서 많은 것을 느낄 수 있을 터였다. 흐드러지게 피어 있는 꽃에서부터 깊은 산 혼자 폈다 지는 꽃까지 말이다.

꼭 꽃에서만 길을 찾으란 법이 있으랴. 자연속에서 그 안에서 어우러지며 자연과 좀 더 가까워질때 우리는 좀 더 맑은 숨을 쉴 수 있을 것이고 일상의 평범함 속에서 뿌듯함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답답하거나 외롭거나 슬플 때 자연에 기대듯이 우리는 자연을 떠나서는 살 수가 없다는 걸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꽃들에 관해, 장소에 관해, 자연에 대한 추억과 동경을 담담히 풀어낸 저자의 글과 사진은 그래서 더 소박하고 가깝게 다가왔는지도 모른다.

그 안에 녹아 있는 추억과 담담한 언어는 우리를 일상에서 멀어지게 하거나 무조건적인 자연에 대한 동경만을 심어주는 것이 아닌 그 안에서 얼마나 잘 어울려 살고 있는지 알려 주고 있었던 것이다.

컴퓨터 모니터 바깥의 세계를, 아파트 밖의 자연을, 치열한 경쟁속의 사회를 떠나 진실된 마음을 보라고 무언의 길을 열어 주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희망적인 저자의 언어가 좋았다.

아프고 슬프고 씁쓸한 추억도 많았지만 그래도 희망을 품을 수 있는 긍정을 담고 있는 것 같아 책을 곁에 두는 내내 즐거웠다.

 

처음 책을 대할 때 꽃들에게 내 길을 말해 달라고 내 길을 찾고 싶다고 말했었다. 그러나 이제는 평안해진 내 마음은 꽃들에게 되려 이렇게 묻는다.

어디로 가고 싶니 라고.......

이젠 그들에게 길을 열어 주는 내가 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