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케부쿠로 웨스트 게이트 파크 이케부쿠로 웨스트 게이트 파크 1
이시다 이라 지음, 김성기 옮김 / 황금가지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마코토를 보고 있자니 <얘들아, 너희가 나쁜게 아니야>의 미즈타니 선생님이 생각이 난다.
약간 성격은 다르긴 하지만 평화를 갈망했던 건 어느 정도 닮아 있는 것 같다.
마코토는 이코부쿠로를 미즈타니 선생님은 일본의 밤거리를 헤메는 모든 아이들을 대상으로 말이다. 마코토가 이케부쿠로의 평화를 원했다고는 하지만 단순히 그 거리의 평화만을 꿰었던 것은 아니다. 무엇을 바꾸려 했다기 보단 그 분위기 그대로이기를 바랬다고나 할까?
결국 비슷한 말이 되어 버렸지만 평상시의 그가 살고 있는 뒷골목의 분위기에서 무언가 흐트러지려고 하면(이미 뒷골목이란 것에서부터 많은 것이 흐트러져 있었지만 그래도 그 안에는 질서가 있기에)마코토가 나선다.
단지 머리 회전이 조금 빠르다는 이유만으로. 그리고 정의를 탐하는(?) 그의 성격도 한 몫해서. 그러나 우리가 늘상 보아왔던 이들이 주류가 되어 결론에서만 싹 빠지는 그러한 분위기는 아니다. 마토코와 그의 친구들 그리고 이케부쿠로의 거리는 어느 정도의 조화를 이루어 그 거리에서 어느 정도의 흡수력을 과시하고 있는 분위기다.
그렇기에 주된 역할은 마코토가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특별히 드러나는 것도 없는 이케부쿠로의 거리 그 자체이다.
이케부쿠로의 거리에서 그때 그때 관심을 돌려서 문제를 해결해 나갈 뿐 그 거리와 마코토를 비롯한 다른 이들은 늘 그렇듯 익숙한 친화력을 가지고 있었다.
마코토가 그리 튀지 않는다고 했지만 어쨌든 이코부코로의 피스 메이커로 입소문이 좀 나 있을 뿐. 마코토 말마따나 경찰도 돈 많은 야쿠자도 해결하기 꺼려하는데다 머리 안 돌아가고 돈 없는 이들이 헤메는 것을 그냥 보아 넘길 수가 없기에 기꺼이 나서 주는 것 뿐이다.
 
그러한 사건의 장소는 늘 이케부쿠로이고 웨스트 게스트 파크는 중립지역으로 만남의 장소, 해결의 장소등 쉼터도 되었다 사건현장이 되었다를 반복하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숨통이 틔이는 곳이다. 늘 사건이 뒤따르긴 하지만.
그러나 그러한 사건들은 재미로 읽기에는 무리가 있는 듯한 사회적인 요소가 짙다.
원조교제, 살인, 마약, 갱단등 사회 약자로 자꾸 번질 수 밖에 없는 고질적인 것들이다.
그렇기에 그러한 세계를 엿보는 것도 마코토의 활약을 보는 것도 결코 유쾌하거나 끈끈하지 않다. 피할 수 있다면 피하고 싶고 무관심해 지고 싶은 것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너저분하고 결코 알고 싶지 않는 희망이곤 없을 것 같은 세계의 모습들이다.
퇴폐 없소들이 즐비한 곳에서 과일가게를 하는 어머니를 돕는 마코토.
생뚱 맞게도 늘 사건의 폐부 깊숙히에는 그가 있다.
그리고 그는 다시 빠져나와 이케부쿠로 거리의 일원으로 돌아간다.
웨스트 게이트 파크처럼 중립적인 태도를 보이는 마코토이지만 단순한 사건 해결사만이 아닌 자신의 삶 또한 조금씩 찾아가는 빛을 밝히는 역할자도 된다.
 
그 빛의 가운데는 작가가 열어주는 세상도 있었다.
마코토가 순조롭게 나갈 수 있도록 조력자와 배경을 깔아주는 작가. 
몽타주에 도움을 주기 위해 화가 šœ지를 붙여 주었고 실종된 아가씨를 찾기 위해 3년째 은둔하며 집 앞을 관찰하는 동창생 가즈노리는 물론 안마시술소의 지아키 등 마토코의 무대 배경은 무수하다. 처음엔 이들의 갑작스런 등장이 멍석을 깔아주는 듯한 인상을 지울 수 없어 웨스트 게이트 파크처럼 혹은 마코토처럼 중립적인 태도로 나갈 수 밖에 없었다.
그것은 이케부쿠로 거리르 마코토처럼 사랑할 수도 일반인들처럼 무심히 지나칠 수도 없는 애매한 입장의 관람자가 되어 버린 것이다.
왜 저자는 이런 곳에 무대를 깔았을까.
왜 방황하는 10대들의 우글 거리는 뒷골목의 조용한(?)해결사로 마코토를 등장시킨 것일까.
어른들을 향한 도전이라고 봐도 무방할 듯 하다.
실제로 이케부쿠로 거리의 어른들은 조력자라기 보단 그들을 골탕먹이고 위험에 빠트리는 그러면서도 별 도움은 주지 않는 방해자로 등장히기 일쑤다. 그렇기에 마코토가 나서는 것이다. 어른들의 세계와 자신들의 세계는 엄연히 다르니까.
또한 그렇게 무기력하고 무질서한 어른으로 닮아가는 걸 보기 싫었다고 말하면 될까?
 
그리고 관심 갖아 주지 않으면서 무질서한 세계를 만드는데만 도움을 주는 어른들을 향한 경고의 메세지가 되리라.
관심을 갖든지 아니면 방해는 사양해달라는 식으로.
그런 메세지를 전달하듯 이케부쿠로 거리는 그럭 저럭 퇴폐적인 분위기, 똘마니들의 집합체가 되어 가면서 묘한 질서를 이루어 가고 마토코 역시 별다를 바 없다.
과일가게를 지키는 것 외에 읽기도 힘든 글을 쓴다는 것만 빼면.
그는 이케부쿠로 거리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있는 그대로. 그리고 자신은 거짓말에 능숙하다는 자신감까지 보이며. 꽤 놀라운 발전이지만 그가 고깝게 보이지는 않는다.
늘 마토코의 자리는 마토코의 자리니까. 단지 질서를 위해 머리를 굴려 주었을 뿐.
그렇기에 나 같은 어른은 그 질서를 어떤 식으로 뒤집을 수 없다면 방해는 말아야 한다.
관심 갖아 달라는 발악일 수도 있으나 억지로의 친절은 마토코가 거절하니까.
그렇게 수 많은 구성원들이 아루어가는 이케부쿠로 거리는 늘 우리곁에 실존해 있다.
단지 우리가 인정 하고려 하지 않았을 뿐.
그렇기에 쉽게 지나칠 수도 없는 노릇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