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황진이
김탁환 지음, 백범영 그림 / 푸른역사 / 2006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홍석중의 '황진이'를 읽었었다.

전경린의 작품이 더 유명하였지만 북한 작가의 글이 몹시 궁금하기도 하고 더 끌려서 읽게 된 것이였는데 '놈이'라는 새로운 등장인물을 내세워 이끌어간 황진이는 재미났었다.

현재 TV에서 하는 황진이의 원작이라고 하기에 홍석중의 황진이와 비교해 보고 싶은 마음에(tv를 안보니까...) 덜컥 읽었던 것인데 완전 다른 황진이를 만나고 말았다.

 

제목에서 '나'라는 주어의 등장은 문체의 복선을 깔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대부분 제 3자에 의해 씌여지는 황진이는 대단하면서도 수많은 에피소드로 유명하다.

그러나 김탁환의 황진이는 김훈의 이순신을 만났을때처럼 황진이의 내면 깊숙이 들어간다. 황진이의 고백으로 이루어지는 글 속에서는 우리가 쉽게 읽어가며 넘어가는 그런 황진이가 아니였다.

칼의 노래에서의 두려움에 사로잡힌 이순신과 황진이는 왠지 닮아 있었다. 자기 고백적이라는 것. 그리고 한 인간이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일테다.

이순신과 황진이라는 쌩뚱맞은 비교이긴 하나 새로운 문체 속에서 만나는 이순신과 황진이는 낯설지 않다.

 

우리가 오해하고 영웅화 시키는 가운데에서 가장 범하기 쉬운 것이 인간미였을 것이다. 김훈이 만들어낸 이순신은 낱낱했고 황진이 또한 그러했다. 이순신의 낱낱함이 두려움과의 맞섬이라면 황진이의 낱낱함은 고뇌였다.

우리가 기억하고 싶은 황진이만 그려졌을지도 모른다는 의문이 드러난게 이 책을 통해서였다.

저자도 말하였지만 너무 유명하지만 정작 황진이에 대해서 제대로 모르기에 이 책과의 대면은 낯설고 어색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나 또한 그런 낯섬 가운데 당황하였지만 조선 중기의 황진이의 내면으로 들어 갔다 온 느낌이다.

조선 중기라는 시대적 배경을 가장 크게 느낄 수 있었던 것은 역시 문체였다. 황진이의 고백도 그러하지만 그 말속에 드러나는 언어는 현대의 언어가 아닌 그 새대의 언어였다.

자칫 언어의 변화가 시대적 배경을 혼동하게 하며 단순한 재미로 끝나 버릴 수 있는데 나, 황진이는 철저히 황진이가 살고 있는 시대를 반영하고 있다.

그랬기에 수많은 주석의 등장이 독자의 읽기를 방해하고 있었지만 주석이 걸리적 거리지 않았다면 시대의 혼동을 낳았을 터였다.

저자가 대중판, 주석판을 고집하여 책을 내놓은 의도는 고증과 문체미학의 추구를 위해서라고 했다.

읽기는 힘들었지만 고스란히 그러한 의도와 노력이 전해져오고 있었다.

 

문체에서의 그러한 변화를 시도하였다면 글 속의 황진이도 분명 달랐을 것이다. 처음 내가 만난 낯선 황진이는 이 두가지의 변화를 가졌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황진이의 고백이라고 하면 그 유명한 일화부터 기생으로의 황진이를 말하는 것이 당연하다 생각했다.

그러나 황진이를 조금 더 알아간다면 단순히 몸을 파는 기생이 아니라는 것을 가장 먼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그 파악의 가장 기본적인 연유는 무엇일까. 춤, 노래, 연주의 뛰어남만이 아닌 시와 지식의 능함 때문이였을 것이다.

이 책에서는 그러한 황진이를 더 업그레이드시켜 저자가 알리고자 했던 조선 중기의 문화지형을 말함이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조선 후기처럼 저자는 서경덕에 반해 조선중기를 알리고자 했다. 서경덕하면 황진이고 그 둘로 인해 나, 황진이는 단순히 황진이의 이야기가 아닌 시대적 산물을 안고 재탄생 되는 것이다. 그런 연유로 읽기에는 조금 버거울 수 있으나 황진이의 새로운 면모를 봄으로써 몸파는 기생이라는 추파를 던질 수 없을 것이다.

요즘 시대로 말하자면 얼마나 뛰어난 지식층이였는지 실감하면서 새롭고도 친숙한 황진이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황진이의 유명함에 늘상 등장하는 재미와 통쾌함을 기대했다면 조금은 답답하고 어려울 수도 있다.

그러나 이젠 황진이의 재해석이 필요하다.

단순히 뛰어난 사람 황진이가 아닌 그녀의 내면을 여행하며 그녀가 꿈꾸는 희망에도 동참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그럴때에 비로소 황진이를 제대로 알고 판단하며 그녀의 위대함을 근원없는 짜릿함이 아닌 인간의 아름다움으로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