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분노하는가? - 분노 사회에서 나를 지키는 길
조정민 지음 / 두란노 / 201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분노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지혜롭게 수용하면 거기서부터 새로운 길이 열립니다. 지금 내 상황을 사람의 눈으로 보면 분노가 일어나지만 하나님의 시선, 믿음의 시선으로 보면 다른 차원의 시각이 열립니다. 36쪽


이 구절을 읽다가 몇 달 전에 생겼지만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90일 통독 성경’을 꺼냈다. 늘 성경을 일독하고 싶었지만 그러지 못해 마음의 짐으로 남아 있었다. 그리고 이 책을 읽으면서 성경을 펼칠 용기를 얻었다. ‘하나님의 시선, 믿음의 시선’으로 세상과 나에게 일어난 모든 상황을 보고 싶었다. 그리고 모든 것이 ‘여호와 이레’, 준비 하는 과정을 만들고 나를 상황으로 이끄신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하나님은 몇 달 동안 신앙 서적을 읽으며 내게 부족한 지식을 채우게 하시고, 그러면서 하나님을 제대로 알게 하셨다. 그리고 때가 된 듯 꼭 읽어야 하는 하나님 말씀으로 나를 이끄셨다. 90일의 목표를 세워놓고 겨우 3일 하고 이런저런 일들로 멈춰 있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을 생각이다.

가인의 분노와 사라의 분노를 읽다가 성경을 펼쳤고, 통독하는 가운데 가인과 사라가 그대로 등장하는 부분을 읽다 보니 말씀이 살아 있음을 느꼈다. 솔직히 성경이 하나님의 살아 있는 말씀이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었지만 그런 경험을 하지 못했기에 당당히 말하지 못했다. 하지만 성경의 배경지식을 알고, 성경을 읽고 싶다는 마음이 서는 가운데 성경을 펼치니 이렇게 재미있을 수가 없었다. 스스로도 놀랄 정도로 말씀이 살아서 내게 다가온 기분이 들었다. 익히 알고 있던 인물들이 왜 이렇게 행동했는지, 그럼에도 하나님께서 그들을 어떻게 쓰셨는지를 깊이 알게 되면서 나를 많이 대입해 보았다. 흠 많은 나도 하나님은 똑같이 사랑하시고, 언젠가 알맞은 때에 쓰시기 위하여 연단하고 계신가 하는 생각까지 하게 되었다.

요셉처럼 분노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배움의 기회로 삼으면 하나님의 큰 그림을 성취하는 주인공이 됩니다. 구원을 위한, 생명을 위한 하나님의 놀라운 계획의 중심에 서게 됩니다. 그러므로 분노 때문에 인생을 그르치는 어리석음을 범해서는 안 됩니다. 51쪽

고백하건데 분노도 나의 큰 고민 중 하나였다. 나는 잘 분노하지 않은 사람인 줄 알았는데 어느 순간부터 욱하는 마음이 올라와 임신과 출산, 육아 핑계를 대고 있었다. 분명 그 영향도 있지만 분노의 대상이 사랑하는 가족이라는 사실에 늘 마음 한구석이 어려웠다. 그리고 성경 속 인물들이 어떻게 분노했는지, 그리고 그 결과가 어떠했는지, 분노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를 알게 되면서 결국에는 하나님과 나의 관계에서 불거져 나오는 문제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내가 하나님과 관계가 올바르면 하나님의 시선에서 분노할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가인과 사울과 요나 같은 이기적인 분노가 일어날 수 있다는 사실을 말이다. 이왕이면 요셉처럼 하나님의 뜻을 알고 아무 때나 분노하지 않고, 사도 바울처럼 하나님 안에서 분노하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그리고 오늘의 분노를 내일까지 끌고 가지 않고, 나의 의를 기준으로 사람을 판단하지 않으며, 정말 분노가 머리끝까지 올라 욕을 하더라도 하나님께 모두 고하고 고침을 받아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었다.

나의 감정적인 분노, 이기적인 분노, 경험적인 분노는 아무 것도 바꾸지 못합니다. 어떻게 해야 주님처럼 분노할 수 있을까요? 주님처럼 사랑하는 것 말고 다른 길은 없습니다. 주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는 것처럼 사랑하면 죄인이 아니라 죄에 대해 진정으로 분노하게 될 것입니다 181쪽

결국 사랑이다. 하나님이 나를 향하신 사랑을 제대로 알게 된다면, 그리고 절대 내가 갚을 수 없는 죗값을 치러주시고 은혜 내려 주신 분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분노도 미움도 절망이 나를 지배하지 않을 것이다. 나는 연약하다. 그렇기 때문에 늘 주님께 모든 걸 맡기며 죄와 가까이 하지 않기를 간구해야 한다. 그렇게 평생 살아가야 한다. 그것이 그리스도인이 삶이며, 그 가운데 믿음과 사랑이 밖으로 표출되어야 한다. 어렵다는 걸 알기 때문에 그리스도인의 목표가 될 수밖에 없다. 율법에 갇힌 행위가 아닌 사랑에 의한 실천. 내게 당면한 작은 어려움 하나라도 그렇게 해결해 나가는 수밖에 없다. ‘우리를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는’ 하나님이 늘 나와 함께 하시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