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복 주식회사 - S.E.R.V.E 리더십으로 만드는
케네스 블랜차드 외 지음, 조천제 외 옮김 / 21세기북스 / 2006년 7월
평점 :
품절
이제 이러한 자기계발서들은 커다란 충격과 감흥을 주지 못하더라도 나에게 망각의 대상이 되지 말라고 말해주는 기억하기 위해 존재하는 산물 같다.
처음 이러한 종류의 책을 만났을때의 충격이 생생하다.
그러나 내가 실천하지 않고 변화하지 않기에 그러한 충격의 기억은 생생해도 늘 잊어버리기 일쑤다. 그래서 간간히 이러한 책을 읽어 줌으로써 망각의 그늘에서 조금이나마 벗어날 수 있다면 다행이라고 여기고 싶을 정도다. 이러한 상태에서 읽었기에 편안하게 읽으면서 커다란 반응은 얻지 못했더라도 조금씩 내 마음속에 잠재되어 있던 무언가를 끌어내는 과정을 겪었다.
그것을 끌어내느냐 마느냐의 차이는 내가 결코 느껴야 하지만 우선은 책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기억하고자 한다.
레이첼은 이야기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커다란 위기를 맞고 있었다. 팀원들간의 화합을 이루어 내지 못했고 실적은 떨어지고 직원들까지 떠나고 있는 상황이였다. 도저히 이렇게는 안되겠기에 우연히 회사의 한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되었는데 레이첼의 상담자는 다름 아닌 회사의 회장 제프였다.
어려기만한 제프와의 첫 만남이였지만 레이첼은 제프를 회장이 아닌 리더자로 관찰할 수 있었기에 강렬한 인상을 받는다. 제프는 조언자 뿐만이 아닌 레이첼에게 필요한 리더자의 조건을 잘 갖추고 있는 사람이였다. 상대방의 얘기를 들어준다던가 만남이 한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여러번 만나서 좀 더 진솔한 대화를 이끌어 가는 모습은 서서히 레이첼을 변화시키고 S.E.R.V.E의 비밀 속으로 이끌어 간다.
첫번째 비밀은 '미래를 바라 보라' 이다.
레이첼은 위기를 맞고 있지만 그 위기에서 빠져나올 생각만 했지 팀의 미래는 전혀 고려하지 않았고 그럴만한 여유도 없었기에 미래를 바라보더라도 말은 굉장히 광범위하면서도 제프의 설명을 통해 가닥을 바 잡아간다. 솔직히 나의 미래도 상상이 되지 않는데 팀의 미래, 나의 미래를 바라 보라니 무척 복잡미묘했을 것이다.
두번째의 비밀은 '다른 사람을 끌어 들이고 발전시켜라'이다.
레이첼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찾기 위해 도서관에서 우연히 자신에게 도움을 주는 사서를 만나고 후에 그 사서를 자기의 팀으로 끌어들이면서 발전시켜 주는 계기를 만들지만 실은 레이첼이 그녀로 인해 더 도움을 받는 셈이였다.
나 자신에게 관대해도 남에게 관대하기가 참으로 힘든데 같이 일을 하기 위해 끊임없는 관심과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가. 실제로 사무실에서나 주변에서 내가 정말 싫어하는 사람을 그렇게 만든다고 상상해보자.
머리가 지끈거린다. 그러나 못할 것도 없는게 사실이다. 내 자신을 낮추면 되기 때문이다.
세번째는 '계속해서 재창조하라'이다.
이것은 팀원들과 혹은 주변 사람들과의 솔직담백한 대화의 시간을 만들어서 나올 수 있는 결과다. 늘 그 자리에 있기에 느끼지 못했던 불편함이나 새로움을 대화를 통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을 보며 다른 사람과의 교류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게 되었다.
네번째는 '결과와 관계를 중시하라'이다.
결과 보다는 과정이라는 말이 있지만 냉정한 세계에서 이러한 말은 득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 결과와의 관계라함은 때론 얼마나 미묘한지 상상이 가지만 짚어 나갈 것은 나가고 맺어야 할 관계는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는데 동의하는 셈이다.
마지막 다섯번째는 '가치를 구현하라'이다.
사람이든 일이든 그 가치를 발견하고 지켜나가는 것은 처음 문제를 발견하거나 그것을 지속시키며 제거할때 보다 더 힘들 수도 있다. 눈에 띄지 않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고 안주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다섯가지를 차근 차근 곱씹으며 내게 대입시켜보면서 변화하고자 한다면 마지막 단게에서 가장 인간다움을 느낄지도 모른다.
어느 것이 되었든 내 마음을 열어 놓고 이 모든 것을 받아들여야 하고 진심으로 대할때만이 진정한 행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러한 책을 통한 변화를 바라는 것만이 아닌 사람과 사람으로 인한 관계성 전달이 이루어지길 소망한다.
내가 그 주역이 되지 말란 법은 없다.
우선은 하고자 하는 마음이 중요한 것 같다.
그럴때에 나의 가치도 올라갈 것이다.